안녕하세요, 소니 스타일지기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스피커를 편리하게 컨트롤하는 동시에, 쉽고 간편한 고해상도 사운드 감상을 가능하게 해주는 송팔앱 활용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송팔앱은 블루투스나 와이파이를 통해 오디오 장치를 제어하는 소니 오디오 전용 앱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송팔앱을 설치한 후 와이파이로 스피커를 연동시키면 단순히 음악을 듣는 것 뿐 아니라, 연결된 스피커의 무선 원격 조정이 가능하며 음원도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송팔앱으로 음악 감상하기, 시작해 보실까요?


소니의 송팔(Songpal) 앱과 함께 고해상도 사운드 손쉽게 즐기기




송팔 사용법 1. 송팔앱에 기기 등록하기

송팔앱을 활용하려면 가장 먼저 오디오 기기를 송팔앱에 등록 해야 합니다. 먼저, 앱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동의 및 시작 버튼을 누르고, 스피커 추가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오디오 기기 등록 절차가 나옵니다.


저는 블루투스 스피커 h.ear go를 송팔앱과 연동해 보려고 하는데요. 블루투스 설정을 통해 수동으로 연결하는 방법과 NFC를 통한 연결 방법이 있습니다. 스타일지기는 먼저 블루투스 설정을 통해 수동으로 h.ear go와 송팔앱을 연동해 보았습니다.

1) 블루투스 설정을 통해 수동으로 연결하기

먼저 h.ear go 전원 버튼을 약 7초간 꾹 누르고 있으면 블루투스 페어링을 할 수 있는 상태로 준비가 됩니다.


스마트폰 역시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하도록 활성화 상태로 전환한 뒤 블루투스 사용할 수 있는 장치 목록에서 h.ear go를 선택하면 장치 연결이 완료됩니다.


그럼 다시 송팔앱 화면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어떠세요? 여러분도 송팔앱과 h.ear go가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시죠? 모든 설정이 마무리되고 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송팔앱을 통해 스마트 기기(My Music)를 통한 음원 재생은 물론 스피커의 USB 포트를 통해 연결된 USB와 같은 각종 저장장치의 음원 또한 재생할 수 있습니다.


2) NFC를 통해 연결하기


전원 버튼을 누른 후 h.ear go 상단의 NFC 로고가 있는 부분에 스마트폰의 NFC 부분을 터치시키면 바로 NFC를 통해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터치 한 번 만으로 송팔앱에 기기 등록이 끝납니다. h.ear go 뿐 만 아니라 SRS-ZR 시리즈 등 NFC와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기기라면 NFC 연결을 통해 송팔앱과 매우 간단하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소니의 송팔(Songpal) 앱과 함께 고해상도 사운드 손쉽게 즐기기

NFC 기능을 통해 블루투스 연결이 완료되면 역시 위와 같은 메인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송팔 사용법 2.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악을 블루투스 스피커로 감상하기

소니의 송팔(Songpal) 앱과 함께 고해상도 사운드 손쉽게 즐기기


송팔앱에 블루투스 스피커 h.ear go 등록도 완료 했으니 이제 음악을 감상해볼 차례입니다. 메인 화면에 있는 My Music 폴더에 들어가면 스마트폰에 저장 되어 있는 음악을 송팔앱과 연결된 오디오 기기를 통해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송팔앱은 단순히 음원 감상 뿐 아니라, 앱을 통해서 연결된 오디오 기기의 음향까지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소니의 송팔(Songpal) 앱과 함께 고해상도 사운드 손쉽게 즐기기


더불어 메인 화면에서 설정 항목을 터치하면 다양한 옵션들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설정항목에서는 Clear Audio+, 이퀄라이저, DSEE HX 등의 설정을 청취자의 옵션에 맞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소니에서 Wi-Fi 연결을 지원하는 스피커 (SRS-X99, X88, ZR7, HG1)의 경우 더욱 고품질의 음악 감상이 가능합니다. Wi-Fi 공유기를 통해서 스마트폰, 데스크탑, 노트북 등과 스피커를 연결 시 데이터의 손실 없이 블루투스보다 더 큰 대역폭을 지원하고, 신호의 간섭과 잡음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음원의 손실 없이 더욱 생동감 넘치는 선명한 음질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먼저 핸드폰을 Wi-Fi에 연결시킨 다음, 송팔앱 실행 후 등록되어있는 h.ear go 스피커를 확인하고 터치하면 Wi-Fi 액세스 포인트를 감지합니다. 

내가 연결하고자 하는 액세스 포인트가 맞는지 확인 후 해당 Wi-Fi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연결 상태의 Wi-Fi 아이콘이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Wi-Fi 연결을 통해 스마트폰의 음악을 더욱 생생한 음질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송팔 사용법 3. h.ear go 여러 대를 집안 곳곳에 두고 원격으로 자유롭게 컨트롤하는 와이어리스 멀티룸 (Wireless Multi room) 활용하기

소니의 송팔(Songpal) 앱과 함께 고해상도 사운드 손쉽게 즐기기


송팔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피커 그룹유형은 와이어리스 멀티룸(Wireless Multiroom)과 와이어리스 스테레오(Wireless Stereo)가 있습니다. 먼저, 와이어리스 멀티룸은 앱에 연결된 스피커를 각각 다른 장소에 두고 취향에 따른 음악감상이 가능합니다. 와이어리스 멀티룸을 활용하면 여러대의 스피커를 집안 곳곳에 두고 취향에 따라 각각 다른 노래를 동시에 재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스타일지기는 h.ear go 3대를 등록해 보았습니다.


등록된 3가지의 기기들에 각각 듣고 싶은 노래를 개별적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소니의 송팔(Songpal) 앱과 함께 고해상도 사운드 손쉽게 즐기기


먼저, 첫번째 위치의 라임 옐로우 컬러 h.ear go 에는 Globalization 이라는 노래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2대의 h.ear go 에도 같은 방식으로 각각 다른 노래를 선곡했습니다.



어떠세요? 3대의 h.ear go에서 각각 다른 노래들이 재생되고 있는 것이 보이시나요? 

스타일지기는 이 기능을 활용해 가족들에게 어울리는 음악을 추천하곤 합니다. 부모님을 위한 안방에는 클래식 음악을, 클럽 음악을 좋아하는 작은 동생 방에는 격렬한 EDM을, 그리고 제 방에서는 최신 유행하고 있는 팝음악을 재생해 각자 방에서 취향에 맞는 음악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것이죠. 



송팔 사용법 4. 스피커를 그룹화하여 웅장한 사운드 감상하기 (다른 스피커와 그룹화)

더욱 웅장한 사운드를 듣고싶다면 3개의 스피커를 그룹화하여 동시에 재생 시킬 수 있습니다.



등록된 h.ear go 중 하나의 기기를 선택한 후, ‘다른 스피커와 그룹화’라는 버튼을 선택합니다. 와이어리스 멀티룸(Wireless Multiroom) 기능 설정 화면이 뜨면, 해당 화면을 클릭합니다.


소니의 송팔(Songpal) 앱과 함께 고해상도 사운드 손쉽게 즐기기


그룹을 만들 스피커들을 선택한 후, 최종 그룹 만들기 확인 버튼을 누르면 Group1 이라는 이름으로 3대의 h.ear go 가 하나의 그룹으로 설정이 됩니다. 물론, 그룹명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지기는 이번에도 3대를 연결에 도전해 음악을 들어보았는데, 1대의 스피커를 연결했을 때와는 차원이 다른 생생함과 압도적인 스테레오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 연말 파티를 준비하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5대 이상의 스피커를 그룹으로 만들어 활용해보세요. 파티장 곳곳에서 동시에 울려 퍼지는 사운드라 더욱 생동감 넘치는 파티 분위기를 만들어줄 것 같습니다. 혹은 침실, 거실, 서재 등 집안 곳곳에서 같은 음악이 재생되어 이동을 하더라도 동일한 음악을 쭉 감상할 수 있어 좋을 것 같습니다. 와이어리스 멀티룸 기능은 최대 8대까지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소니의 송팔(Songpal) 앱과 함께 고해상도 사운드 손쉽게 즐기기



송팔 사용법 5. 와이어리스 스테레오(Wireless Stereo) 모드를 통해 입체감 있게 감상하기

송팔앱의 또 다른 활용법인 와이어리스 스테레오 모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와이어리스 스테레오는 두 개의 스피커를 좌/우에 배치한 후 적용 되는 모드로 물리적으로 사운드가 분리 재생되어 더욱 명확하고 입체감 있는 스테레오 사운드를 실현해 줍니다. 

소니의 송팔(Songpal) 앱과 함께 고해상도 사운드 손쉽게 즐기기

소니의 송팔(Songpal) 앱과 함께 고해상도 사운드 손쉽게 즐기기


스타일지기는 h.ear go 두 개를 가지고 와이어리스 스테레오 모드를 경험해보기로 했습니다.

소니의 송팔(Songpal) 앱과 함께 고해상도 사운드 손쉽게 즐기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hear. go 후면에 위치한 스테레오 페어(Stereo Pair) 버튼을 누르면 와이어리스 스테레오 모드로 설정됩니다. 이 모드를 통해 h.ear go 두 대가 연결 되며 좌 우 사운드가 분리되어 스테레오로 재생됩니다.



송팔 사용법 6. 알아 두면 두고두고 유용한 송팔앱 기능
위의 기능 외에도 알아두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 들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아래 리스트를 함께 보시죠.

1) 서라운드 사운드(Surround Sound): 두개의 SRS-ZR7을 사운드바 또는 AV앰프와 함께 송팔앱으로 연결하면 현장감 넘치는 서라운드 사운드를 집안에서도 손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SongPal Link를 지원하는 소니 사운드바 또는 소니 AV 앰프와 함께 사용 시 활용 가능한 기능입니다.

2) 구글캐스트 지원: 스마트폰에서 음악이나 라디오앱에 있는 구글 캐스트 버튼을 누르면 무선으로 연동해 음원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콘텐츠는 스마트폰을 거치지 않고 바로 스피커로 직접 전송됩니다.

오늘은 소니의 송팔앱을 활용하여 고해상도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의 콘텐츠도 많이 기대 부탁드리며, 소니의 다양한 오디오 기기와 송팔앱을 활용해 감미로운 음악 감상의 시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