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니 스타일지기입니다.


눈이 내리는 날이면 온통 하얀 세상을 멋지게 사진으로 담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 번쯤 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막상 촬영해보면 눈이 아예 제대로 찍히지 않거나, 혹은 보이는 것만큼 깨끗하고 예쁘게 나오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하면 눈이 오는 날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는지, 그리고 눈과 함께 어떻게 인물 또한 매력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니 알파 아카데미 바로 가기: 여기를 눌러 이동


매월 20일, 소니 알파 아카데미에서 여러분의 사진 생활을 한 단계 업(Up) 시켜줄 다양한 사진 강좌의 예약이 시작됩니다. 많은 강좌가 조기에 매진되니, 잊지 말고 신청하세요!




눈 사진을 촬영하는 두 가지 방법


눈이 내리는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빠른 셔터스피드로 촬영하는 방법, 두 번째는 플래시를 활용해서 촬영하는 방법입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빠른 셔터스피드로 촬영하기>

움직이는 피사체를 정지한 것처럼 촬영하기 위해서 그 피사체가 움직이는 속도보다 더 짧은 시간내에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그러면 아무리 빨리 움직이는 피사체라도 순간적으로 멈춰있는 것처럼 보이는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아래 보이는 지구본은 천천히 회전하고 있는 상태인데 1/3200s의 빠른 셔터스피드로 촬영했을 때는 정지해 있는 것처럼 촬영이 되었고 1/125s로 촬영한 사진은 흔적처럼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늘에서 내려오는 눈을 촬영할 때도 이와 마찬가지로 셔터스피드가 중요합니다. 셔터스피드가 느리면 눈이 실선처럼 길게 표현이 되는 것이고 셔터스피드가 빠르면 작은 눈송이 형태로 촬영되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내리는 눈을 눈송이로 촬영하고 싶다면 셔터스피드를 최소 1/500s 정도는 확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촬영했을 때는 눈이 길게 표현되고, 빠른 셔터스피드로 촬영했을 때 눈송이가 흐르지 않고 공중에 한 송이씩 떠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플래시로 촬영하기>
또 한 가지 방법은 플래시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눈이 내릴 때 플래시를 직광으로 발광시켜 주면 근거리에 있는 눈에만 빛이 도달해서 마치 눈을 합성한 듯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플래시의 경우 매우 짧은 시간 동안 빠르게 발광하기 때문에 카메라의 셔터스피드가 빠르지 않아도 눈을 촬영할 수 있고 눈송이가 빛을 받아 눈의 모습이 더욱 선명하게 나타납니다. 


단, 빠른 셔터스피드로 촬영하는 경우와 플래시로 촬영하는 경우 모두 하늘에서 내리는 눈이 내가 원하는 형태나 방식으로 내려주지 않기 때문에 여러 차례 촬영하면서 마음에 드는 사진을 얻어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분위기 있는 슬로우모션 영상 촬영하기
A6300, RX100M4, RX100V, RX10M3에는 고속으로 촬영된 동영상을 느리게 재생시켜서 슬로우모션 영상을 만들어주는 HFR 동영상 촬영 기능이 탑재 되어 있습니다. 


HFR은 High Frame Rate의 약자로, 말 그대로 영상 촬영 시 초당 프레임 수를 증가시켜 촬영하는것은 고속 촬영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동영상은 눈으로 보는 것과 같은 속도의 영상을 담아주는데 HFR을 활용하면 슬로우모션 같은 영상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눈과 같이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보다 분위기 있는 영상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HFR 옵션에서 녹화설정을 24P로 설정하고 프레임 속도를 240fps로 설정하면 240fps로 촬영해서 24p로 재생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10배 느린 슬로우 모션 영상이 만들어집니다.

<일반 촬영>

<HFR 촬영>

<HFR 샘플 1>

<HFR 샘플 2>


* 위 영상은 HFR 동영상 촬영 기능을 이용해서 눈이 내릴 때 촬영한 영상입니다.


눈 사진 촬영에 유리한 렌즈 추천
빠른 셔터스피드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줌렌즈보다 단렌즈가 유리하며, 단렌즈 중에서도 밝은 조리개 값을 갖는 렌즈들이 더 좋습니다. a5100, a6500 같은 APS-C 규격의 센서를 탑재한 카메라는 E 35mm F1.8 OSS, E 50mm F1.8 OSS 렌즈들이 적합하며, 풀프레임 센서를 탑재한 a7시리즈는 FE 50mm F1.8, FE 50mm F1.4 ZA, FE 85mm F1.4 GM 렌즈를 사용하면 아름다운 배경 흐림(보케)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플래시 추천
눈 사진을 촬영할 때 사용하는 플래시는 특별히 높은 광량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만약 내장 플래시가 있는 카메라라면 내장 플래시로도 충분하고 플래시가 없는 카메라라면 HVL-F32M 같은 경량 플래시를 추천합니다.

SONY HVL-F32M 플래시


지금까지 눈 사진 촬영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겨울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들을 기억하셨다가 눈이 오는 날 로맨틱하고 분위기 있는 겨울 사진 촬영에 꼭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

지금까지 소니 스타일지기였습니다. 

<추천 강좌 – 3월 개설 예정>
- 외장 플래시 1강 - 개념 이해 (이론)
- 외장 플래시 2강 - 조작 및 활용 (실습)
- RX 시리즈 중급 노하우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