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니 스타일지기입니다.


사진을 좋아하시는 분들 중에도 야경 사진 촬영을 어렵게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몇 가지 요령만 기억하면 누구나 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번 온라인 아카데미에서는 소니 카메라로 어떻게 하면 아름다운 야경을 촬영할 수 있는지 메뉴 세팅부터 촬영 노하우까지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7R II l F14 l ISO 100 l 25sec l 24.0mm





▶소니 알파 아카데미 바로 가기: 여기를 눌러 이동

매월 20일, 소니 알파 아카데미에서 여러분의 사진 생활을 한 단계 업(Up) 시켜줄 다양한 사진 강좌의 예약이 시작됩니다. 많은 강좌가 조기에 매진되니, 잊지 말고 신청하세요!




#야경 촬영을 위한 준비물

1. 안정적인 삼각대

아름다운 야경 촬영을 하기 위해서는 카메라와 렌즈 외에도 삼각대가 필수입니다. 그 이유는 빛 갈라짐 표현하기 위해서는 장노출을 해야 하는데 이 때 무엇보다 흔들리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 리모콘 또는 릴리즈

촬영시 발생하는 흔들림을 최소화하기 위해 리모콘 또는 릴리즈를 활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리모콘이나 릴리즈가 없을 경우 카메라에서 제공하는 타이머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소니 카메라의 경우는 ‘플레이메모리즈 모바일’ 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쉽게 원격 촬영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플레이메모리즈 모바일 다운로드 바로가기]

▶ 구글플레이

▶ 앱스토어




#야경 촬영을 위한 카메라 설정

야경 촬영의 경우 낮의 촬영과 환경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야경 촬영에 맞는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야경 촬영 시 반드시 알아야 하는 설정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시간 노출 NR "끔"

장시간 노출 NR을 촬영한 시간만큼 노이즈 리덕션 기능이 동작하여 사진의 노이즈를 줄여주는 기능이지만 저장되는 시간이 추가로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으로 야경 촬영 외에도 항상 “끔”을 유지합니다.




2. DRO / 자동 HDR "끔"

DRO 기능은 암부 보정 기능인데 야경 사진은 대부분 암부에 해당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3. AF 보조광을 "끔"으로 설정합니다.

야경 촬영의 경우 야간에 원거리 촬영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근거리 촬영에 도움이 되는 AF 보조광은 끔으로 설정하는 것이 초점 검출에 유리합니다.




4. 삼각대를 쓴다면, 손떨림 보정(Steady shot) 기능은 OFF 시킵니다.

손떨림 보정 기능의 경우 카메라가 흔들리는 반대 방향으로 센서 또는 렌즈를 이동시켜 흔들림을 상쇄시키는 기능인데 삼각대를 사용하여 촬영할 경우 흔들림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손떨림 보정 기능을 OFF로 설정하고 촬영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5. 초점 영역은 와이드 또는 플렉서블 스팟으로 촬영합니다.

야경 촬영의 경우 일반적으로 어두운 밤에 빛나는 피사체를 촬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점 영역을 와이드로 설정하면 카메라가 알아서 피사체를 검출해줍니다. 만약 초점을 잘 맞추지 못할 경우 플렉서블 스팟으로 설정하여 원하는 곳에 초점을 맞추고 촬영하면 됩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에는 MF(수동초점) 및 MF 확대 기능을 활용하면 어두운 환경에서도 쉽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6. 카메라의 노출 모드는 A 모드로 설정하고 조리개 수치는 F14~F16 정도를 유지합니다.
야경은 일반적으로 A모드 또는 M모드에서 촬영하는데 초심자는 노출 값을 결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A모드로 촬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때 조리개 값은 빛 갈라짐 표현을 위해 F14 정도로 촬영합니다. 렌즈에 따라 최적의 조리개 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단 F14로 촬영하면서 내 렌즈에 맞는 조리개 값을 잡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조리개 값에 따른 빛 갈라짐 변화 - FE 24-70mm F2.8 GM 렌즈
조리개 값에 따라 렌즈의 빛 갈라짐 형태가 변화하기 때문에 촬영자마다 사용중인 렌즈를 테스트해서 최적의 빛 갈라짐이 어느 정도의 조리개 값에서 표현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ISO는 되도록 저감도로 설정합니다. (100~200 정도 추천)

야경 촬영의 경우 삼각대를 사용해서 오랫동안 촬영하기 때문에 ISO 감도는 가장 낮은 ISO 100에서 촬영하기 시작하며, 30초간 촬영해도 사진이 너무 어두울 경우 ISO 200 이상으로 올려서 촬영합니다.




8. 화이트 밸런스를 변경해주면 색다른 색감을 만날 수 있습니다.

야경 촬영의 경우 일반적으로 화이트 밸런스를 텅스텐으로 설정하고 촬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색다른 색감을 연출하고 싶다면 화이트 밸런스 메뉴 중 색온도(K)를 선택한 후 색온도를 자유롭게 설정해주면 됩니다. 카메라의 색온도는 2500~9900K까지 변경 가능하며 추가로 제공되는 화이트 밸런스 조정 기능을 사용하면 좀 더 다양한 컬러 표현이 가능합니다.


a7R II l F14 l ISO 100 l 30sec l 2500k

a7R II l F14 l ISO 100 l 30sec l 4500k

a7R II l F14 l ISO 100 l 30sec l 6500k




#멋진 야경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

야경을 전문적으로 촬영하는 사진가들의 세팅은 위에 알려드린 내용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누가 얼마나 부지런하게 움직이며 어떤 날씨에 촬영하느냐에 따라 사진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멋진 야경 촬영을 하고 싶으시다면 일몰 전에 미리 자리를 잡은 후 일몰 촬영을 하고 해가 진 후 하늘이 완전히 어두워지기 직전 ‘매직아워’에 야경 사진을 촬영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하늘의 색이 살아 있으면서 아름다운 빛 갈라짐이 표현된 멋진 야경 사진을 촬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6300 l F14 l ISO 100 l 20sec l 10.0mm

a99 II l F11 l ISO 100 l 20sec l 24.0mm

a7R II l F14 l ISO 100 l 30sec l 24.0mm

a7R II l F14 l ISO 100 l 30sec l 24.0mm

a7R II l F20 l ISO 200 l 30sec l 12.0mm

a99 II l F16 l ISO 100 l 20sec l 16.0mm


이상으로 야경 촬영시 준비해야할 것들과 카메라 세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번만 해보면 어렵지 않으니 차근 차근 따라해보면서 멋진 야경 사진을 촬영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소니 스타일지기였습니다. 


<추천 강좌>

출사Attack(야경) – 매월 오픈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