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다양한 사용자들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는 MDR-1 시리즈, MDR-1A의 후속작으로 MDR-1AM2가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큰 사랑을 받았던 MDR-1A를 리뉴얼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며, 어떠한 목적으로 MDR-1AM2를 개발하고 어떤 점들이 크게 바뀌었는지, MDR-1AM2 개발자들에게 직접 듣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Q. MDR-1A는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인데, 굳이 리뉴얼을 감행하여 MDR-1AM2를 개발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V&S 제품 디자인 부문 기구 설계부 음향 엔지니어 구와하라 에이지


구와하라 에이지 [음향 설계]

한마디로 말하자면, “개발해야 할 때가 왔다”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MDR-1 시리즈는 2012년에 출시한 첫 번째 모델 MDR-1R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MDR-1R은 소니의 대표 모델로 자리잡아 많은 분들에게 호평을 받았죠. 그리고, 2014년에 MDR-1R에 이은 두 번째 모델로 MDR-1A를 출시했습니다. 하이레졸루션 재생에 대한 노하우를 투입하고 기술적으로 강화한 한층 진화된 제품이었죠. 그 뒤를 이어 개발된 제품이 MDR-1AM2이며, 2018년 3월에 출시합니다. MDR-1AM2는 ‘진정한 헤드폰이란 무엇인가?’라는 고찰을 통해 새롭게 재설계된 프리미엄 제품으로, 눈에 띄게 진화된 음질과 착용감, 전통을 이어받은 디자인 등 자신 있게 추천할 수 있는 새로운 소니의 얼굴이 되는 헤드폰입니다.


예를 들어, 엔트리 모델과 패션을 중시한 모델에서는 정기적으로 시대에 부합되는 제품을 판매합니다. 그러나, 브랜드를 대표하는 모델은 더 뛰어난 제품을 개발하지 않는 이상 세상에 내놓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미 호평을 받고 있는 MDR-1A에서 다른 제품으로 소니 헤드폰의 얼굴을 바꾼다는 것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고 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이번 MDR-1AM2의 출시는 그만큼 다양한 기술의 진보가 있었으며, MDR-1A보다 더 나은 헤드폰이라는 확신이 생겼다는 뜻입니다.




Q. MDR-1AM2에서 진보된 기술이라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가요? 실제로 어떻게 고음질을 실현했는지 알려주세요.


구와하라 에이지 [음향 설계]

저음, 중음, 고음 각각의 음역에서 모두 향상된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고음의 변화인데요. 청음을 해보시면, 고음이 매우 선명하고 자연스러우며, 보컬의 표현이 더욱 풍부해진 것을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발전의 주요 포인트는 드라이버 유닛의 진화입니다. 구경은 이전과 동일한 40mm입니다만, 구경을 제외한 모든 것을 새로 개발했습니다. 1세대의 MDR-1R은 진동판에 액정 폴리머 필름을, 2세대의 MDR-1A는 액정 폴리머 필름에 알루미늄 코팅으로 고음에서의 에너지 소비를 고르게 만들어 보다 선명한 고음을 실현했었습니다. 그리고, MDR-1AM2에서 진동판의 소재 자체는 MDR-1A와 동일하게 알루미늄 코팅 LCP를 사용하고 있는데, 중앙부의 돔이라고 부르는 부분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돔은 강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며, 이것은 고음 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이번에 사용한 기법 또한 최적의 곡선으로 중심부의 높이를 올려 강성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기존의 진동판 역시 최적의 형태를 고려하여 만들긴 했습니다만, 최근 시뮬레이션 기술의 도입과 함께 생산 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더욱 치밀한 계산에 의한 프로토타입 제작 및 평가가 가능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충분한 시간을 들여 다양한 방법으로 테스트를 해볼 수 있었기 때문에 중간 중간 찾아오는 기술적 난관을 꾸준히 극복하며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Q. 이 새로운 드라이버 유닛에서 돔 부분 외에도 달라진 부분이 있나요?


구와하라 에이지 [음향 설계]

이번 드라이버 유닛의 새로운 구조로써 ‘피보나치 패턴 그릴’이라는 것을 채용했습니다. 이 피보나치 패턴 그릴은 2016년에 출시한 MDR-Z1R에서 처음으로 채용했던 프로텍터인데요. 프로텍터는 진동판을 지키는 것이 주된 역할입니다만, 간혹 강도만 고려하다 보면 너무 묵직한 형태가 되어서 소리에 간섭을 하게 되고, 고음 재생이 안 좋아집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피보나치 패턴 그릴입니다. 피보나치 패턴 그릴은, 피보나치 수열을 참고로 한 곡선 패턴을 채용하여 균일하게 구멍이 뚫려있습니다. 덕분에 공기의 전달을 저해하지 않아 호소력 짙고 자연스러운 고음을 실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MDR-Z1R에서 사용하던 구경 70mm의 드라이버와 달리 40mm 드라이버로 크기가 달라졌으므로 그에 맞춰 모양을 최적화했습니다. 여기서도 역시 시뮬레이션 기술이 크게 활약하고 있으며, 재료와 형태의 차이에 의한 강도 변화와 음질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양에 따른 변화가 크기 때문에 수 차례 시도한 끝에 최적의 모양을 택했습니다. 옆에서 봤을 때 둥그스름한 형태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출된 결과에 의한 것입니다.




Q. MDR-1AM2은 MDR-1A에 비해 간결해진 느낌입니다.


구와하라 에이지 [음향 설계]

이번 모델은 착용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형화 및 경량화를 도모했습니다. 이를 위해 MDR-1AM2는 MDR-1A보다 하우징의 크기를 줄였습니다. 하우징의 크기가 작아지면 음질이 저하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되실 테지만, 하우징의 크기는 줄이되, 음질은 더욱 향상시키는 것이 이번 모델의 가장 큰 포인트였습니다.




Q. 크기를 줄이면서 음질을 향상시킨 사례는 그다지 없다고 생각되는데, 그것이 어떻게 가능했죠?


구와하라 에이지 [음향 설계]

공기의 정밀한 제어를 통해 가능했습니다. 음질은 공기를 어떻게 컨트롤 하느냐에 따라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공기를 제어하는 데에는 드라이버 유닛 자체를 포함하여 드라이버 유닛의 전면과 뒤쪽의 공간까지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하우징 내부 공간의 형태와 크기, 비트 리스폰스 컨트롤이라고 부르는 구멍의 형태, 심지어 부품을 만드는 방법까지 공기 제어에 관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록, 크기가 작아질수록 작업 난이도는 높아집니다만, 그만큼 치밀하게 공기의 흐름을 고려하면 되는 일입니다. 그리고, 방진성이 뛰어난 수지를 하우징의 소재로 사용한 덕분에 불필요한 진동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저음~중음 영역이 더욱 선명해졌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MDR-1A보다 작은 크기에서 음질을 향상시킬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다양한 기술의 발전에 의해 복잡한 조정이 가능하게 된 덕분에 이러한 것들을 실현할 수 있었죠.




Q. 소형화 및 경량화를 진행하며 기계적인 측면에서도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는 어땠습니까?

V&S 제품 디자인 부문 기구 설계부 기계 엔지니어 니시다 카즈히로


니시다 카즈히로 [기계 설계]
MDR-1AM2은, 전작인 MDR-1A에서 큰 호평을 받았던 착용감을 보다 발전 시키는 것을 목표로 만들었습니다. 경량화는 그러한 목표에 더욱 근접할 수 있는 큰 요소입니다. MDR-1AM2의 무게는 187g으로 200g도 채 되지 않습니다. MDR-1A가 225g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약 38g 정도 경량화에 성공한 것이죠. 내부 구조에 있어서는 동일한 지름의 드라이버를 더 작은 하우징 안에 넣어야 하는 점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만, 새로운 구조를 통해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겉으로 봐선 알 수 없는 세세한 부분인데, 행거와 하우징 사이의 회전과 고정장치의 움직임을 제어하던 2개의 부품을 하나로 합친 것도 중요 포인트입니다. 그 외에도 헤드밴드나 슬라이더 등도 세부적으로 구조를 검토한 후 모든 부분에서 무게를 줄일 방법을 찾았습니다. 또한, 경량화와 동시에 헤드밴드의 측압도 함께 조정했기 때문에 장시간 음악을 감상하더라도 피로를 느끼지 않고 쾌적하게 청취할 수 있는 뛰어난 착용감을 실현했습니다.



Q. 이번 MDR-1AM2를 착용해보니 전작에 비해 촉감이 좋습니다. 이어패드를 바꾼 것인가요?

이어패드가 잘 늘어나는 소재로 변경되었으며, 내부의 소재 또한 반발력이 낮은 신개발 우레탄을 사용하였다.


니시다 카즈히로 [기계 설계]

MDR-1A에서는 인체공학을 고려한 입체적인 이어패드를 사용했었습니다만, 이번에는 봉제선이 없는 매끄러운 이어패드를 사용했습니다. 표면의 합성피혁은 2way스트레치 구조의 쉽게 늘어나는 소재로 변경했고, 내부 소재인 우레탄은 반발력이 적은 신소재를 사용했습니다. 이로 인해 귀에 닿는 촉감이 뛰어나고, 얼굴 형태에 맞춰 변하게 됩니다. 표면의 합성피혁은 WH-1000XM2와 같은 것으로 흡방습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습기가 차지 않아 장시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이어패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리와 관련해서는 귀와의 거리가 중요하므로 우레탄의 두께를 1mm 단위로 조정하며, 적절한 소리가 나오도록 측압을 계산했습니다. 또한, 착용감은 장착 시 편안함 뿐만 아니라 소리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그래서 만족스러운 착용감을 내는 동시에 소리가 샐만한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하여 저음을 귀까지 제대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Q. MDR-1AM2를 전작인 MDR-1A에 비해 작고, 가볍게 만들기 위해 디자인적으로는 어떤 점들이 바뀌었나요?

소니 주식회사 브랜드디자인 플랫폼 크리에이티브 센터 소속 야에가시 타쿠


야에가시 타쿠 [제품 디자인]

무게와 디자인을 동시에 진보시키는 것은 이번 모델의 목표였습니다. 단순한 경량화가 아니라 MDR-1 시리즈로서 한 단계 진화한 조형적 심미성까지 충족시켜야 했죠. 오디오 제품 디자인 컨셉으로는 “응축과 압축(Condensed and compressed)”을 기본으로 합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선을 최대한 줄임으로써 보다 미니멀하고 일체감이 느껴지는 디자인을 표현했습니다.




Q. 크기, 무게는 줄어들었지만, 겉모습에서 1세대 MDR-1R의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예를 들어 행거의 형태에서 어떤 점이 변한 것인가요?

행거에서 케이블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형태


야에가시 타쿠 [제품 디자인]

디자인의 큰 줄기는 1세대로부터 계승하고 있는 유선헤드폰 특유의 행거 형태입니다. 헤드밴드에서부터 행거로 연결되며 그것이 케이블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것 형태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1세대가 출시되고부터 이번 MDR-1AM2가 출시되기까지 6년이라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그 시간이 흐르는 동안 고객들에게 이러한 형태가 소니 고유의 형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점 역시 감안해야 했기에 크게 바꾸지 않고, 디테일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디자인했습니다. 슬라이더의 부품도 불필요한 것을 줄였고, 그에 따라 그 동안 금속판으로 구부려 만들던 것을 알루미늄 파이프로 교체하여 더욱 심플하고 단단한 느낌이 되었습니다. 

특히, 행거의 조형이 어려웠는데요. MDR-1A에는 절단면이 뚜렷한 행거였습니다만, MDR-1AM2에서는 헤어밴드에서부터 행거까지 곡선으로 부드럽게 이어지는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이번에 특히 신경 썼다는 헤어밴드와 행거의 연결부. 가능한 한 전체적인 라인이 부드럽게 연결되도록 여러 번 조정을 거듭했다.


니시다 카즈히로 [기계 설계]
선을 지운다는 것을 테마로 내걸고 최대한 힘쓴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 기종의 슬라이드 부분도 일부 부품을 제거해 간결하게 만들긴 했습니다만, MDR-1AM2에 와서 2개의 부품을 1개의 부품으로 더 줄였습니다. 불필요한 부품을 줄이는 것으로 이음새를 줄이고, 틈이 보이지 않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도 격이 다름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디자인과 설계의 공통적인 목표였기 때문에 실현 방안에 대해 수 차례 논의를 거듭했습니다.



Q.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의 소재도 전작과 달라진 것 같습니다.


야에가시 타쿠 [제품 디자인]
이번에는 하우징의 플렌지부에도 합성피혁을 덧댄 디자인을 채용했습니다. 이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은 소재의 촉감입니다. 지금과 같은 스마트폰 전성시대에는 항상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있기 때문에 소재에 대한 민감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소재의 느낌을 손으로 느낄 수 있게 하려는 의도도 있고, 외관에 신경 썼다는 느낌을 주고 싶었습니다. 자세히 보지 않으면 모를 수 있는 디테일이기는 합니다만, 손으로 잡거나 실제로 착용했을 때 느껴지는 감촉 또한 음악감상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그 촉감을 통해 음악에 대한 기대감이 조성되며 보다 고급스러운 음악적 경험이 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플렌지부에 합성피혁을 덧댔을 때 생기는 장점은 그 밖에도 있습니다. 합성피혁과 이어패드의 색상을 동일하게 맞췄기 때문에 일체감이 느껴지며, 착용 시 보다 컴팩트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Q. MDR-1AM2를 개발했던 시간을 되돌아봤을 때, 디자인 면에서 특히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무엇이었을까요? 

야에가시 타쿠 [제품 디자인]
실버 컬러의 이어패드와 헤드밴드 부분이 전작의 색상과 달라진 점과 관련하여, 하우징의 색감은 ZX300의 실버와 맞추는 것이 목적입니다. MDR-1A의 이어패드 부분은 실버와 다크브라운의 경우 가정에 있을 법한 고급 오디오에 어울리는 색상이었으며, 굉장히 호평을 받았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음악을 대하는 방식이 달라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하이레졸루션의 음악을 집이 아닌 곳에서 휴대용 기기를 통해 들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카페와 같이 집 밖에서 사용하는 상황을 상정하고 색감에 있어서 트렌드를 따르려 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과하게 튀는 색상은 아닙니다. 헤드폰이라는 것은 제품만 고려하는 게 아니라 사람이 머리에 썼을 때의 전체적인 스타일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누가 사용하더라도 헤드폰이 유난히 눈에 띄지 않도록 절제된 느낌으로 표현해야 했습니다.



Q. MDR-1AM2는 일반적인 3.5mm 스테레오 플러그와 함께 φ4.4mm 밸런스 표준 플러그 케이블도 사용이 가능한데요. 굳이 밸런스 케이블을 포함한 이유가 있나요?

왼쪽이 φ4.4mm의 밸런스 케이블. 지원기기가 있으면 즉시 밸런스 연결로 음악을 즐길 수 있다.


구와하라 에이지 [음향 설계]
고음질 헤드폰, 고음질 휴대용 음향기기 시장 자체가 φ4.4mm 밸런스 연결 쪽으로 넘어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지금까지 φ4.4mm 밸런스 케이블은 옵션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별도로 구입하지 않으면 밸런스 연결을 즐길 수 없었는데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누구나 부담 없이 쓸 수 있도록 φ4.4mm 밸런스 케이블을 MDR-1AM2와 함께 기본제공 하고 있습니다. ZX300과 같은 φ4.4mm 밸런스 출력이 가능한 워크맨을 갖고 있다면 즉시 밸런스 연결을 통한 고음질을 MDR-1AM2로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오디오 기기에서 중요한 것은 소리를 더욱 순수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케이블의 재질과 구조를 업그레이드하면 도체 저항이 줄어들고 전류의 흐름이 저해되지 않는 등 오디오 기기의 소리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취향에 따라 다를 수도 있겠지만, 밸런스 연결은 왼쪽과 오른쪽을 따로 연결하기 때문에 크로스 토크가 감소하고 각각의 소리가 분리되어 보다 확실하고 깨끗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음원이 갖고 있는 일정한 정보가 정확하게 재생된다고 할 수 있죠. 또한, 개선된 효과를 알기 쉽다는 점도 밸런스 연결이 지닌 매력 중 하나입니다. φ4.4mm의 밸런스 연결이 아직까지는 널리 보급되지는 않았지만, 점차 지원기기가 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표준규격이 되기도 했으니 향후 더욱 보급될 것은 틀림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인식이 보편화되면 자연스럽게 하이레졸루션 시장은 φ4.4mm로 바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헤드폰 시장이 무선으로 넘어가고 있는 이 시점에 굳이 유선으로 제작한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유선이야말로 "밖에서도 집안에서도 장시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하는 니시다 카즈히로


구와하라 에이지 [음향 설계]
유선과 무선은 별개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무선의 음질이 날로 향상되고 있어서 유선과의 차이를 알 수 없을 정도로 좋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유선헤드폰은 흔들리지 않는다고 봅니다. 하이레졸루션 음원의 매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것은 결국, 음원을 압축하지 않는 유선헤드폰입니다. 또한, MDR-1 시리즈는 헤드폰의 본질을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배터리를 신경 쓰지 않고, 드라이버에 직접 연결되는 안정감과 음질에 대한 신뢰감을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소니를 대표하는 헤드폰은 유선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니시다 카즈히로 [기계 설계]
무선헤드폰은 다양한 기능이 있어서 편리합니다만, 유선헤드폰은 배터리나 기판 등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더욱 착용감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MDR-1A에 비해 약 38g 가량 가볍게 만들었기 때문에, 밖에서도 안에서도 오랫동안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MDR-1AM2 개발자로서 어떤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가요?

구와하라 에이지 [음향 설계]
고가의 제품이니 우선은, 헤드폰을 좋아하는 분들께 추천해야겠죠. 물론,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는 헤드폰을 경험하고 싶다”며 이제 막 프리미엄 헤드폰에 입문하고자 하는 분들께도 자신 있게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소니를 대표하는 헤드폰으로 내놓았기 때문에 음악의 장르 구분 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최신음악부터 클래식이나 재즈까지 어떤 장르를 듣더라도 최고의 소리를 낸다는 것이 MDR-1AM2의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조금 덧붙이자면, 요즘 대세인 팝, EDM 등의 느낌을 더 살릴 수 있도록 약간 튠업을 하긴 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MDR-1AM2를 사용하게 될 분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MDR-1AM2과 밸런스 연결이 가능한 워크맨 NW-ZX300(별매품)

니시다 카즈히로 [기계 설계]
쾌적하고 편안한 착용감과 최고의 음질을 통해 마음을 울릴 수 있는 물건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꼭 많은 분들께서 직접 손과 귀로 느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야에가시 타쿠 [제품 디자인]
여러 요소들을 최고의 수준으로 다듬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사진을 보고 구입하시는 것도 좋습니다만, 그래도 기왕이면 매장에 들러 소재의 촉감과 가벼운 무게, 착용감 등을 실제로 체험해본 뒤, 스스로 납득했을 때 구입하시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미니멀하고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완성되어 다양한 분들께 어울릴 것입니다.

구와하라 에이지 [음향 설계]
야심 차게 내놓은 물건입니다. 음질, 착용감, 디자인 모두 제대로 만들었기에 자신 있게 추천드릴 수 있는 헤드폰입니다. 망설임 없이 선택하셔도 문제는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음악을 즐기거나 적절한 헤드폰을 선택하기 어려우시다면, MDR-1AM2를 가장 먼저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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