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소니코리아가 HDR 및 UHD 플래그십 비디오 스위처 'XVS-9000'을 공개합니다. 'XVS-9000'은 4K/UHD에서 IP와 12G-SDI 인터페이스를 모두 지원합니다. 또한 향상된 신호 프로세싱 기술이 적용되어 다수의 UHD 라이브 신호를 실시간 처리하며 최대 4채널의 UHD 3D DME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니, HDR 및 UHD 플래그십 비디오 스위처 ‘XVS-9000’ 공개


- 4K/UHD에서 IP와 12G-SDI 인터페이스 모두 지원

- 향상된 신호 프로세싱 기술이 적용되어 다수의 UHD 라이브 신호를 실시간 처리

- 최대 4 채널의 UHD 3D DME 사용 가능


비디오 스위처 XVS-9000


소니코리아 프로페셔널 솔루션 사업부(pro.sony)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HDR(High Dynamic Range,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 및 대형 스포츠 이벤트의 4K/UHD 제작을 지원하기 위하여 새로운 플래그십 비디오 스위처인 XVS-9000를 출시한다고 발표하였다. 


XVS-9000은 4K/UHD 기준 최대 80개의 입력과 40개의 출력이 가능하며, 4K/UHD 모드에서는 IP (SMPTE ST2110)과12G-SDI 인터페이스를 모두 지원하여, IP와 12G-SDI를 선택적으로 혼용하여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방식 운용이 가능하다. 


소니는 자체 IP 시스템과 더불어, IP Live 시스템의 표준인 SMPTE ST2110(IP 기반 미디어 전송방식의 표준) 및 AMWA NMOS(컨트롤 관련 표준)를 모두 수용하여, IP 기반의 라이브 제작 시스템 간의 호환성을 계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XVS-9000은 향상된 신호 프로세싱 기술이 적용되어 다수의 UHD 라이브 신호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OLED 모듈 방식의 ICP-X7000 컨트롤 패널을 사용하여 기존 비디오 스위처의 운용 방식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XVS-9000은 최대 4개의 UHD DME(Digital Motion Effect, 디지털 모션 이펙트) 보드를 장착할 수 있으며, 특히 최대 4 채널의 UHD 3D DME를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3D DME 보드는 기존 소니의 XVS 비디오 스위처와도 호환될 예정으로, 기존 XVS-8000모델의 경우, 최대 2채널의 UHD 3D DME를 지원할 예정이다. 


XVS-9000과 UHD DME 보드는 2018년 10월 출시될 예정이다. 제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소니코리아 프로페셔널 솔루션 사업부 홈페이지(pro.sony)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1. SMPTE ST2110

- 방송 시스템을 IP로 구성할 때, 각 개별 제조사의 표준이 아니라 범 세계적인 표준 IP 방식에 대한 SMPTE(영화ㆍ텔레비전 기술자 협회, Society of Motion Picture and Television Engineers)의 규격으로, 소니의 IP 라이브 시스템은 물론 타사의 IP 시스템도 해당 규격(ST2110)을 준수한다면 상호 호환이 가능하다. 2018년 중으로 ST2110규격의 표준화가 완료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 AMWA NMOS

- 방송 시스템을 IP로 구성할 때, ST2110과 더불어, IP 신호의 흐름 제어, IP 방송 제품의 시스템 내에서의 인식 및 ‘등록’에 대한 국제 표준 규격을 제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의 강력한 후보로, 네트워크 미디어 워크플로우를 위한 솔루션 개발을 주도하는 커뮤니티 중심의 포럼인 AMWA(Advanced Media Workflow Association)의 NMOS(Networked Media Open Specification)의 IS 시리즈 규격 역시 2018년 중으로 확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방송 IP 라이브 시스템의 표준을 위해서는 ST2110 및 NMOS의 표준화 모두가 필요


3. 12G-SDI 인터페이스

- 4K/UHD 전송 방식의 하나. 비압축 4K/UHD 신호의 대역폭은 12G이며, 이를 전송하기 위한 전통적인 케이블 결선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3G x 4개를 사용하는 방식과 12G 대역폭을 지원하는 케이블 1개만 사용하는 방식이 있는데, 12G-SDI는 후자의 방식이다. 


4. DME(Digital Motion Effect)

- 비디오 스위처 시스템 사용시, 실시간 입력 신호를 처리하면서 직접적인 모션 이펙트를 줄 수 있는 기능. 편집기나 비선형 편집 시스템인 NLE(non-linear editing)는 렌더링이라는 과정을 거치는 것에 비하여, 비디오 스위처 시스템의 DME 기능은 실시간으로 처리된다는 점에 있어서 강력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