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지난 7월 7일,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포이즈 스튜디오에서 소니센터 강남과 함께하는 ‘a9 & a7RM3 스튜디오 인물촬영 체험회’가 진행되었습니다. 놀라운 성능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소니의 a9과 a7RM3를 체험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중인 이원석 작가의 인물촬영 노하우까지 들을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특별했던 그날의 a9 & a7RM3 스튜디오 인물촬영 체험회 현장의 모습을 여러분께 공개하겠습니다.





체험회 전날, 소니코리아 인스타그램에 공개된 사진


이날 a9 & a7RM3 스튜디오 인물촬영 체험회에는 60대의 a9 & a7R III 카메라와 G 마스터를 비롯한 소니의 렌즈들이 60분의 참석자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멀리서 오시느라 점심도 제대로 못드신 분들을 위해 먹음직스러운 음식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번 a9 & a7RM3 스튜디오 인물촬영 체험회는, a7R III를 활용한 스튜디오 촬영의 좋은 예를 보여주는 최용빈 작가의 패션아트웍 메이킹 영상과 함께 시작되었으며, a9과 a7RM3에 대한 제품 소개가 이어졌습니다.

a9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단연 압도적인 속도라고 말할 수 있을 텐데요. 단순히 빠르기만 한 것이 아닌 DSLR에서 고질적인 문제로 여겨졌던 블랙아웃현상이 전혀 없다는 점이 대체 불가한 장점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골프나 양궁처럼 작은 소리조차 선수에게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환경에서 a9의 완전 무소음 전자셔터는 포토그래퍼에게 무한한 자유를 선사합니다.



a7RM3의 R이 화질(Resolution)을 의미한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이 4,240만 화소의 월등한 고해상도가 a7RM3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10fps의 초고속 연속촬영 성능이 더해져 스튜디오 인물촬영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죠. 



또한, a9과 a7RM3를 이미 사용 중인 포토그래퍼들이 하나 같이 입을 모아 칭찬하는 기능은 바로, 빠르고 정확한 Eye-AF입니다. 인물이 고개를 숙이거나, 얼굴이 일부분 가려지더라도 놀랍도록 빠르게 추적하기 때문에 촬영이 한결 수월해졌다고 합니다.


인물촬영에 있어서 a9, a7RM3처럼 뛰어난 바디도 중요합니다만, 바디의 성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게 해주는 고성능의 렌즈도 무척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니가 자랑하는 명품렌즈 G Master는 0.01 마이크론의 정밀도를 지닌 비구면 렌즈, XA(extreme aspherical)렌즈를 바탕으로 압도적인 해상력과 아름다운 보케를 만들어줍니다.


그 밖에도, G 렌즈, 자이스 렌즈 등 소니의 모든 렌즈 라인업을 통틀어 82종이나 되는 렌즈 구성을 마음껏 즐기실 수가 있습니다. 각종 컨버터까지 활용한다면 12mm부터 800mm에 이르는 어마어마한 화각으로 말이죠.

a9과 a7RM3의 주요 기능 소개가 끝난 뒤, 이원석 작가의 ‘인물촬영 노하우’에 대한 강좌가 이어졌습니다. 이원석 작가가 인물촬영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 계기부터 직접 몸으로 체득한 다양한 노하우까지 들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는데요. 이원석 작가가 이야기하는 인물촬영 노하우를 여러분께 간단히 전해드리겠습니다.



※이원석 작가의 인물촬영 노하우


1. 모델과 소통을 해야 합니다.

 - 모든 인간관계가 그렇듯 인물촬영에서도 소통은 가장 중요합니다.

2. 분위기에 맞는 음악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경직되지 않은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좋은 사진이 나옵니다.

3. 빛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 가장 좋은 빛은 자연광입니다.

- 만약 조명의 밝기가 자연광보다 밝을 때에는 조명이 주광이 됩니다.
- 자연광이 강할 때에는 주광으로 선택하여 전반적인 느낌을 좌우합니다.

- 림 라이트를 이용하여 후광을 조율합니다.

4. 인포커싱과 아웃포커싱을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 피사체 앞의 물체를 흐리게 하는 것을 ‘인포커싱’, 피사체 뒤의 배경을 흐리게 하는 것을 ‘아웃포커싱’이라고 합니다. 이 둘을 적절히 활용하면 사진의 분위기를 살리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5. 모델의 포즈나 얼굴 각도를 다르게 하여 마음에 드는 사진을 얻습니다.

 - 로우앵글을 활용하면 모델의 다리를 길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얼굴을 강조하고 싶다면, 모델의 눈높이에서 촬영합니다.
 - a9, a7RM3의 Eye-AF 기능을 활용하면 눈빛을 표현하기 쉽습니다.


6. 노출이 일정하지 않다면, AEL 버튼을 활용합니다.
 - 적당한 곳에 초점을 맞추고 AEL 버튼을 누르면 노출이 고정됩니다.

7. 화소가 크다면 프레이밍 기법을 활용해보세요.

8. RAW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 RAW 파일은 보정 관용도가 높고, 사진의 계조를 풍부하게 살릴 수가 있습니다. (a7RM3 기준 15 stop의 계조)


9. 인물촬영에 추천하는 렌즈

 - 다양한 화각으로 편하게 촬영할 수 있는 렌즈: SEL2470GM, SEL24105G
 - 인물과 배경을 두루 만족시킬 수 있는 렌즈: SEL50F14Z, SEL55F18Z
 - 인물에 집중할 수 있는 렌즈: SEL70200GM
 - 인물을 돋보이게 만들어주는 렌즈: SEL85F14GM, SEL85F18
 - 특별한 표현을 할 수 있는 렌즈: SEL100F28GM, SEL90M28G

이원석 작가의 인물촬영 노하우를 더욱 자세히 배우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스튜디오 인물촬영 체험이 시작되기에 앞서, a9, a7RM3의 주요 조작법과 Eye-AF 등 인물촬영에서 유용한 기능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오늘의 하이라이트, a9 & a7RM3 스튜디오 인물촬영 체험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날 체험회에서는 각각 다른 컨셉으로 꾸며진 4개의 스튜디오에서 인물 촬영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4개의 조를 편성하여 로테이션 방식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모든 스튜디오를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소니의 HVL-F60RM 등의 플래시를 활용한 순간광 촬영부터 자연광 촬영, 그리고 스튜디오 조명 동조 촬영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a9 & a7R III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a9 & a7RM3 스튜디오 인물촬영 체험회를 통해 촬영한 결과물을 여러분께 공개하겠습니다. :)


모델 손주언

모델 조아진

모델 손예인

모델 서한빛




지금까지 소니센터 강남과 함께한 a9 & a7RM3 스튜디오 인물촬영 체험회의 모습을 함께 보셨습니다. 이번 스튜디오 인물 촬영 체험회는 창원과 대구에서도 개최될 예정이니, 앞으로 진행되는 행사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