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단순히 촬영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촬영자의 의도에 맞게 편집까지 끝마쳤을 때 비로소 한 장의 사진이 완성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수한 사진 편집 프로그램은 카메라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소니 카메라를 더욱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사진 편집 프로그램 ‘이미징 엣지(Imaging Edge)’의 사용법을 여러분께 소개하겠습니다.




사진 편집 프로그램 ‘이미징 엣지’는, 크게 세 가지 응용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촬영한 이미지를 탐색하고, 확인할 수 있는 [Viewer], 이미지의 색감이나 밝기, 크기 등을 조정할 수 있는 [Edit], 카메라와 PC를 연결하여 촬영 즉시 모니터로 확인하고, 픽셀 시프트 다중 촬영을 도와주는 [Remote]가 바로 그것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미지의 밝기나 색상 등의 간단한 보정을 할 수 있는 Edit의 활용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이미징 엣지 에디트(Imaging Edge Edit)의 화면 구성

이미징 엣지를 설치하면, Viewer, Edit, Remote의 아이콘이 각각 생성됩니다. 이 중 Edit의 앞글자 E를 형상화한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 Edit 화면 구성


A. 도구 모음: 도구 모음에는 편집 창 확대 및 회전과 같은 기능에 대한 버튼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이전 시간에 소개했던 이미징 엣지 Viewer와 동일하므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진 편집 프로그램 이미징 엣지(Imaging Edge) 활용법 – Viewer 편(링크)


B. 이미지 표시 영역: 현재 선택 및 편집이 진행 중인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C. 팔레트: 이미지의 밝기, 화이트 밸런스, 왜곡 보정, 노이즈 감소 등의 값을 조정합니다.


D. 이미지 전환 탭: 불러온 모든 이미지의 축소판 그림이 표시됩니다. 클릭하여 다른 이미지를 선택하면 이미지 표시 영역에 나타납니다.


E. 상태 표시줄: 이미지의 색공간, 색정보 및 커서가 위치한 곳의 좌표가 표시됩니다.



#이미징 엣지 에디트(Imaging Edge Edit)의 팔레트 소개

이미징 엣지 에디트에서의 사진 보정은 화면 우측에 자리 잡고 있는 ‘팔레트’에서 이루어집니다. 밝기, 화이트 밸런스, 대비 등의 기본적인 보정부터 선명도나 노이즈 줄이기까지 여러모로 유용한 부가 기능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팔레트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해 하나씩 소개하겠습니다.


*주의: JPEG, TIFF 파일의 경우 [톤 곡선 조정], [음영 보정 조정], [이미지 회전] 세 가지 기능만 사용 가능합니다.



1. 히스토그램




팔레트 가장 상단에는 ‘히스토그램’이 있습니다. 히스토그램으로는 별다른 보정을 할 수는 없지만, 현재 보여지고 있는 이미지를 이루는 여러 톤들의 명암 분포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2. 밝기



‘밝기’는 카메라에서의 ‘노출 보정’과 유사한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이미징 엣지 에디트에서는 -2.00EV~+2.00EV의 노출 보정이 가능합니다. 하기의 예시 이미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좌) +1.00EV / (우) -1.00EV



3. 화이트 밸런스




A. 카메라 설정: 촬영 시의 화이트 밸런스 설정을 사용하려면 이 설정을 선택합니다.


B. 사전 설정 값: 적용할 화이트 밸런스 설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미세 조정도 가능합니다.


사전 설정 값 종류

(좌) 일광 0K / (우) 일광 +400K


C. 색 온도: 슬라이더를 사용하여 파랑색부터 노랑색까지 색 온도를 선택 및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D. 회색 지점 지정: 화이트 밸런스를 더 정밀하게 재현하려면, 이미지에서 무색 영역을 지정하여 화이트 밸런스의 기준으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좌측 아이콘은 좁은 영역 선택, 우측 아이콘은 넓은 영역 선택이 가능합니다.


회색 지점 지정으로 영역을 선택하면 전체적인 톤이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 색 보정: 슬라이더를 사용하여 녹색부터 자홍색까지 색 온도를 선택 및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마이 스타일


프리셋에서 스타일을 선택하여 컬러 렌더링 스타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이스타일-풍경



5. 대비




대비: [+] 버튼을 클릭하면 대비가 증가하여 이미지의 느낌이 더 강해집니다. [-] 버튼을 클릭하면 대비가 감소하여 이미지의 느낌이 더 부드러워집니다.


화이트: 화이트 레벨을 기준으로 전체 히스토그램의 밝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전체 이미지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조정하려고 할 때 편리합니다.


블랙: 블랙 레벨을 기준으로 전체 히스토그램의 밝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전체 이미지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조정하려고 할 때 편리합니다.


하이라이트: 가장 밝은 부분의 밝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섀도우: 가장 어두운 부분의 어둡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6. D-레인지 최적화



[자동] 또는 [수동]을 선택하면 D-Range Optimizer가 장면을 분석하고, 하이라이트와 섀도우를 개별적으로 처리하여 최적의 밝기 및 톤 균형으로 보정합니다. [수동]을 선택하면 [양], [하이라이트] 및 [그림자] 슬라이더로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을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D-레인지 최적화, 수동 적용 후(양 +50, 하이라이트 -25, 그림자 +75)


*주의: 픽셀 시프트 다중 촬영으로 촬영한 ARQ 이미지는 D-레인지 최적화를 적용할 수 없습니다.



7. 하이라이트 색 재생 

하이라이트 색 재생 [표준]

하이라이트 색 재생 [고급]


[고급]을 선택하면 매우 밝은 조명 조건에서 촬영한 하늘과 같은 고휘도 영역(하이라이트)이 더 자연스러운 톤으로 조정되어 재현됩니다.



8. 색



이미지의 색조와 채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좌) 색상 +35 / (우) 색상 -35



9. 음영 보정



렌즈의 물리적 특성으로 인해 이미지 주변부의 밝기가 감소합니다. 중앙부와 주변부를 따로 조정하여 이 현상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중심 반경: 중앙부의 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중심 힘: [중심 반경]에서 지정한 영역 내부의 휘도 보정 강도를 조정합니다.

주변 힘: [중심 반경]에서 지정한 영역 외부의 휘도 보정 강도를 조정합니다.



10. 선명도


렌즈의 물리적 특성으로 인해 이미지 주변부의 밝기가 감소합니다. 중앙부와 주변부를 따로 조정하여 이 현상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양: 이미지 전체의 선명도를 조정합니다.

오버슈트: 오버슈트 방향에서 윤곽의 향상 수준을 조정합니다.

언더슈트: 언더슈트 방향에서 윤곽의 향상 수준을 조정합니다.

임계값: 선명도 적용의 임계값을 설정합니다.



11. 노이즈 줄이기


[자동]을 선택하면 이미지에 적절한 수준으로 자동 보정이 적용됩니다. [수동]을 선택하면 노이즈 감소량을 조정하고, 색 노이즈(색의 거친 정도)를 보정할 수 있으며, 가장자리 노이즈를 줄일 수 있습니다.

(좌) 노이즈 줄이기 미적용 / (우) 노이즈 줄이기 자동 적용, a6300 l SEL18135 l 1/60s l F5.6 l ISO 5000

크롭


*주의: 원본 이미지와 조정량에 따라, 노이즈 감소는 이미지 해상도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12. 렌즈 보정


왜곡 및 색수차 등과 같은 렌즈의 물리적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13. 톤 곡선


모든 채널(RGBY)의 히스토그램과 톤 곡선이 표시됩니다. 톤 곡선을 끌어서 각 채널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수평 축은 원래 이미지의 밝기 수준을 나타내며, 수직 축은 조정된 이미지의 밝기 수준을 나타냅니다. 조정 전에는 입력 이미지와 출력 이미지의 밝기 수준이 같기 때문에, 톤 곡선이 오른쪽 상단에서 45도 각도로 직선입니다.


드롭다운 목록에서 조정할 채널([Y(밝기)], [R(빨간색)], [G(녹색)] 또는 [B(파란색)])을 선택합니다. 톤 곡선에서 원하는 점을 원하는 위치로 끌어서 곡선을 바꿔서 이미지 밝기를 조정합니다. 왼쪽 위 모서리 방향으로 끌면 이미지가 밝아지고, 오른쪽 아래 방향으로 끌면 어두워집니다. 조작 지점을 설정하려면 영역의 지점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지정된 조작 지점을 톤 곡선이 지나게 됩니다.

현재 선택된 채널만 재설정하려면 [재설정]을 선택합니다. 모든 채널을 재설정하려면 [모두 재설정]을 선택합니다.


*주의: 조작 지점을 설정한 후에는 이를 끌어다 놓아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조작 지점을 다른 조작 지점을 지나서 수평 이동할 수 없습니다. 조작 지점을 두 번 클릭하거나 그래프 밖으로 끌어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14. 화면 제어


잘라내기 한 섀도우, 하이라이트 및 범위에서 벗어난 색이 각각 노란색, 자홍색 및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미리 보기 화면에서 이러한 영역을 확인하면서 노출 보정, 대비 조정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5. 버전 목록


‘버전 목록’은 팔레트 가장 하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화살표를 클릭하여 잠금해제 시, 위와 같은 창이 보이게 됩니다. 이곳에 원본을 비롯한 보정이 적용이 적용된 이미지가 저장되며, 클릭하여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버튼은 ‘새 버전 만들기’로, 이를 클릭하면 현재의 버전이 복사되며 새 버전으로 추가됩니다. 

[x]버튼은 ‘버전 삭제’로, 이를 클릭하면 현재 선택된 버전이 삭제되며, 이전의 버전이 현재 버전으로 자동 선택됩니다. 촬영 버전(원본)은 삭제할 수 없습니다.



* TIP


[보기] 메뉴에서 [이중 보기 표시]를 선택하면, 전·후 비교를 하며 보정할 수 있습니다.



[잘라내기 및 기울기 보정] 기능을 통해 이미지의 수직, 수평을 맞출 수 있습니다.

끝으로, 이번 시간에 알아봤던 팔레트의 기능들을 활용하여 보정한 결과물을 소개하며,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Before

After, a7R III l SEL2470GM l 1/160s l F8 l ISO 400




지금까지 소니 카메라 유저들을 위한 사진 편집 프로그램 이미징 엣지(Imaging Edge) Edit의 활용법을 함께 보셨습니다. 기능들을 숙지하고 활용하는 방향에 따라 놀라울 만큼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할 텐데요. 이어지는 다음 시간에는 카메라와 PC를 간단히 연결하여 원격 테더 촬영을 할 수 있는 Remote 기능과 픽셀 시프트 다중 촬영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