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원음 그대로 좋은 환경에서 듣고 싶은 것은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소니는 그동안 궁극의 사운드를 추구하며 CD와 DSD와 같은 디지털 신호 포맷을 만들고, 오디오의 디지털화를 선도하여 왔습니다. 또한 소니의 아날로그 및 디지털 기술을 집약해 진일보된 고해상도 음원 재생하는 플래그십 라인업인 시그니처 시리즈(Signature Series)를 2016년에 처음 선보이며 새로운 차원의 감동을 선사해왔습니다.



지난 8월, 홍콩 오디오 쇼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8에서 시그니처 시리즈의 신제품인 디지털 뮤직 플레이어 DMP-Z1과 이어폰 IER-Z1R을 공개하며 오디오 마니아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었는데요. 12월 13일에 국내 출시를 알리며, 오디오와 음악을 향한 소니 오디오 엔지니어들의 열정과 도전으로 탄생하게 시그니처 시리즈 신제품을 직접 만나볼 수 있었던 유저 세미나의 생생한 현장을 여러분께 공개합니다.






이날 행사는 플래그십 라인업 시그니처 시리즈의 신제품인 디지털 뮤직 플레이어 DMP-Z1과 이어폰 IER-Z1R의 두 제품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유저 세미나 참석자들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나게노 코지 소니 수석 음향 엔지니어를 통해 소니 오디오의 역사와 함께 시그니처 시리즈의 신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들을 수 있어서 더욱 특별한 시간이었는데요. 



1979년 퍼스널 오디오의 시초인 ‘워크맨(Walkman)’을 시작으로 현재의 시그니처 시리즈에 이르기까지 소니 오디오의 역사와 함께하고 있는 전설적인 엔지니어이기 때문입니다. 1980년 소니 입사 이후 줄곧 음향 제품 개발에만 매진해 온 그는 DR-R10, MDR-CD900, MDR-F1, MDR-E888, MDR-1R, MDR-Z7 등 큰 인기를 끌었던 오디오 라인업의 개발자이자 총괄 수석 엔지니어이기도 합니다.



2016년, 소니에서는 고해상도 음원 재생을 통해 궁극의 공간감과 현장감을 전달할 수 있는 플래그십 라인업 시그니처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의 구축과 동시에, 높은 고해상도 스펙과 음악의 풍부한 공감을 표현하는 높은 수준의 음질을 실현하기 위해 그동안 지속적인 개발을 진행해왔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수준의 음악 경험과 감동을 선사하는 시그니처 시리즈의 신제품, DMP-Z1과 IER-Z1R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계속되는 시그니처 시리즈의 새로운 도전에 대해 나게노 코지 수석 음향 엔지니어는 소니 엔지니어들이 오디오에 새로운 봉우리를 발견하고 이를 정복하려고 노력한 결과이기 때문에, 저는 오늘 여러분께 소니 엔지니어분들을 대표하여 그들이 이 제품에 쏟은 정열을 전달하러 온 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라며 소니의 시그니처 시리즈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내비쳤습니다.

 

이에 본격적으로 시그니처 시리즈 신제품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습니다. 먼저 IER-Z1R 소개 영상을 통해 IER-Z1R 제품의 대략적인 특징들을 만나보세요.




HD 하이브리드 드라이버 시스템의 적용, IER-Z1R


새롭게 출시된 이어폰 IER-Z1R은 시그니처의 음질을 이어폰으로 구현하는 것에 집중한 제품입니다. 마치 공연장의 최고급 좌석에 있는 듯한 궁극의 현장감이 특징인데요, 이를 위해 소니가 새롭게 설계, 개발한 HD 하이브리드 드라이버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총 세 가지 드라이버로 구성된 이 시스템은, 각각의 드라이버가 마그네슘 합금 내장 하우징을 통해 결합하여 자연스러운 배열로 최적의 음질을 전달합니다. 특히 5mm 다이내믹 드라이버를 탑재해 최대 100kHz의 초고음역대를 자연스럽게 구현하였으며, 풍성한 저음부터 섬세한 고음까지 전달하는 12mm 다이나믹 드라이버를 더했습니다. 또한, 오직 IER-Z1R을 위해 소니가 새롭게 개발하고 생산한 전용 마그네슘 밸런스드 아마추어(Balanced Armature)로 선명한 고음역을 재현합니다. 



나게노 코지 수석 음향 엔지니어는 이를 그림 감상에 빗대어 이렇게 말했습니다.

 



“큰 벽화가 있습니다. 먼 거리에서 바라볼 때와 한 손에 들어오는 작은 화면으로 바라볼 때 같은 화각으로 보는 것이지만 느껴지는 스케일은 전혀 다릅니다.”






소니 오디오 기술력의 결정체, DMP-Z1



풍부하고 생동감 넘치는 음악에 걸맞은 궁극의 사운드를 선사하는 DMP-Z1에는 개발에 대한 비하인드도 소개했습니다. DMP-Z1은 NW-WM1시리즈를 디자인한 멤버가 개발을 담당했는데요, 이는 고객의 목소리에 대한 대답이기도 합니다. 

2016년 출시된 NM-WM1Z은 전반적으로 큰 호평을 받았지만, 전반적으로는 한 단계 개선을 기대하는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그것은 효율이 좀 낮은 헤드폰에서도 충분한 출력의 음성으로 듣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고객들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DMP 엔지니어들은 새로운 목표를 정했습니다. 바로 어떤 헤드폰도 충분히 구동시킬 수 있는 ‘고출력 DMP’의 개발이었습니다.




고출력의 목표 도전은 2016년 이전부터 오랜 시간 동안 계속되어 왔습니다. 그중 한가지 선보였던 것이 S-MASTER HX 반도체 프로세스가 가지고 있는 한계입니다. S-MASTER HX는 작은 면적과 작은 전원회로로 고음질을 실현하는 최고의 기술이지만 더 높은 출력의 헤드폰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른 앰프 시스템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DMP-Z1은 S-MASTER HX가 아니라 DAC와 고출력 아날로그 앰프의 조합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뮤직플레이어의 시스템 블록을 크게 나누면 파워 블록, 디지털 블록, 오디오 블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디오 블록에는 S-MASTER HX 대신 작은 면적으로 만들어진 오디오의 블록에 DAC 블록이 추가되어 있고 파워 블록에는 고출력과 음질의 양립을 위해 아날로그 장치가 배치되어 있는 회로 패턴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고출력 아날로그 앰프는 충분한 전원공급이 필요합니다. 이에 반해 DMP-Z1은 음질을 위해 반드시 배터리에서 전원을 공급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파워 블록에는 많은 대용량 배터리 팩을 배치해야만 했습니다. 음질과 출력의 양립을 위해 DMP-Z1은 더 이상 워크맨의 포터블 사이즈가 아닌 이동 가능한 사이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DMP-Z1의 아날로그 앰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로터리 볼륨은 알프스 사의 RK501을 기반으로 DMP-Z1에 적합하도록 특수 제작되었습니다. 경면 가공의 넓은 카본패턴과 75개의 접점을 가진 브러시로 슬라이딩 노이즈가 낮을 뿐만 아니라, 작동 시에 전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아날로그 볼륨의 음질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현시점에서 세계 최고의 음질, 세계 최대의 크기의 로터리 볼륨 장치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DMP-Z1에 채택된 소니 전용 커스텀 로터리 볼륨


DMP-Z1은 최신 하드웨어 기술뿐만이 아닌 ‘아티스트의 의도까지 느낄 수 있는’ 원음 그대로의 세밀하고 완벽한 사운드를 재현하기 위해 첨단 사운드 기술을 대거 적용했습니다. 모든 PCM 음원을 DSD 신호로 변환 처리하는 DSD 리마스터링 엔진이 더해져 별도의 음질 저하 없이 아티스트가 제작한 원음 그대로의 사운드를 전달합니다. 또한, 압축된 MP3 음원을 업스케일링하여 고해상도 수준의 음원으로 감상할 수 있는 DSEE HX 기술에 악기와 음악 장르를 자동으로 식별하는 새로운 AI 기술이 더해져 풍부하고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선사합니다.





나게노 코지 수석 엔지니어는 이에 대해 “DMP-Z1 제품은 포터블 플레이어 오디오개념을 벗어나 워크맨 기술을 사용하여 만든 궁극의 새로운 개념의 제품입니다. 소니의 엔지니어들은 수년간에 걸쳐 독자적인 제품으로 방법으로 상품개발을 참가하여 마침내 새로운 시그니처 오디오의 또다른 봉우리에 도달하였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의 카테고리에 얽매이지 않는, 완전히 새로운 디지털 뮤직 플레이어 DMP-Z1의 소개 영상을 통해 다시 한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게노 코지 엔지니어에 이어 소니코리아 오디오팀 김재민 프로덕트 매니저가 DMP-Z1의 특징에 대해 더욱 세부적으로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총 3가지의 포인트로 정리된 DMP-Z1 음질의 핵심 요소를 함께 살펴보실까요?




고성능 아날로그 앰프 시스템


아날로그 회전식 볼륨 컨트롤러, 듀얼 DAC 스테레오 아키텍처

DMP-Z1에는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부품이 네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로 로터리 볼륨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알프스사의 RX501 제품을 기반으로, DMP-Z1을 위한 커스텀 오더를 했습니다. 총 4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이엔드 DAC가 듀얼로 탑재되어 있으며 고성능 아날로그 앰프 역시 듀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DAC와 앰프 연결을 위한 킴버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맞춤형으로 제작된 패시브 밸런스드 볼륨으로 정밀한 스테레오 채널의 사운드를 바로 헤드폰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소재 역시 구리-금도금 황동 소재를 택해 모든 다이나믹 레벨에서 원음에 가까운 사운드를 그대로 전달합니다.

두 개의 독립적인 AK4497EQ 모노 DAC(Digital-Analogue Converter)를 통해 탁월한 스테레오 음상과 강화된 다이나믹 레인지가 구현되며, 특히 밸런스드 헤드폰으로 감상할 때 그 성능을 뚜렷이 느낄 수 있습니다. 노이즈 플로어가 매우 낮고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 포맷이 기본 지원되므로 거의 원음에 가까운 아날로그 오디오 변환을 보장합니다.



독립 구동형 베터리 시스템


DMP-Z1 유저세미나를 통해 소개된 DMP-Z1의 세부 전개도


완벽하게 분리된 독립 구동형 배터리 시스템은 DMP-Z1 제품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첫번째로 구현했던 방식은 배터리가 있는 방식이 아닌 TA-ZH1ES와 같은 방식을 처음 사용했습니다. 이 방식을 사용하려고 보니, 제품의 크기가 너무 커져 내부 전원을 돌리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DMP-Z1는 AC 전원 방식과 DC의 내부 배터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C 전원의 경우 내부 배터리를 통해 다시 한번 중간 필터링 작업을 하게 되는데요, 이런 형태는 표현에 비해 실제 구현이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디지털 회로기판용 배터리 셀 1개, 아날로그 회로기판용 배터리 셀 4개


실제로 이 제품에 개발한 시간이 10년 정도 가깝게 소요가 됐습니다. 중간에 많은 개발의 착오가 있었고, 계속해서 변경되었던 시간이 있었습니다. 배터리는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철저하게 분리된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요, 먼저 디지털 같은 경우에는 디지털 블록 전원에 의해서 디지털 파워 팩을 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블록 역시 +/- 모두 나누었기 때문에 그에 맞게 아날로그 파워가 +/-로 각각 분리된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총 아날로그가 4개, 디지털 1개로 총 5개의 전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섯 개의 배터리 셀이 디지털 및 아날로그 증폭 회로 모두를 독립적으로 구동하여 더욱 역동적인 사운드가 살아나고 내부의 전자기 간섭이 줄어듭니다. 전원 공급을 기존의 AC 전원 공급장치에서 분리하여 AC 배선 노이즈에서 발생하는 거친 사운드를 없앴습니다. 이제 한결 더 탁 트인 고음역대와 보다 탄탄해진 저음을 즐길 수 있습니다.


H형 알루미늄 섀시의 2층 구조 채용






DMP-Z1에서 위아래의 디지털과 아날로그로의 완벽한 분리를 위해 구조 면에서도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했는데요, 그중 하나가 H형 섀시입니다.


먼저 알루미늄 압출재를 절삭 가공 후, 마지막으로 이노다이징 처리를 하는 방식의 구현입니다. 상단에는 디지털 블록을, 하단의 경우 아날로그 블록을 사용하면서 서로 간섭할 수 있는 노이즈를 최소화하고, 이 사이 경면 알루미늄 패널 – H형 알루미늄 섀시를 2개 기판 사이에 끼워 최단으로 직결시키면서도 제품을 보호할 수 있는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DMP-Z1 IER-Z1R 체험 현장



시그니처 시리즈 신제품 유저 세미나 참가자들은 실제 소개되었던 DMP-Z1 및 IER-Z1R을 직접 살펴보고 청음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DMP-Z1과 IER-Z1R의 내부 모습을 세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분해도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신제품을 살펴보고, 본인이 사용하는 오디오 기기에 연결해 직접 제품 청음하는 참가자들도 있어 그 어느 때 보다 진지하게 임하는 체험 시간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소니 시그니처 시리즈 신제품 유저 세미나를 통해 DMP-Z1과 IER-Z1R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음악을 사랑하는 여러분이라면 겨울 소니가 선보인 시그니처 시리즈 함께 ‘궁극의 공간감’을 재현해 줄 음악 감상 세계로 함께 떠나 보시는 건 어떨까요? 



마지막으로 세미나를 통해 전해 온 시그니처 시리즈 엔지니어가 전하는 소니와 음악의 열정에 대해 전해드리며 소개를 마칩니다.


“저희 소니 엔지니어들은 음악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오늘 여러분에게 보이는 제품은 모두 음악에 대한 열정을 기울여 개발한 것입니다. 상상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실현은 소니만 할 수 있다는 자부심으로 탄생한 그 소리를, 마음껏 후회 없이 즐겨 주시기를 바랍니다. “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

시그니처 시리즈 DMP-Z1 개발자 인터뷰 보러 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