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촬영 노하우

셀프 촬영 고수의 5가지 인생샷 포인트!

스타일지기 2021. 11. 23. 15:57

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소니코리아의 공식 카메라 유튜브 계정인 ‘알파 유니버스 코리아’에서는 전문 사진가뿐만 아니라 브이로그나 인스타그램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포토그래퍼 정빈 작가가 소개하는 ‘올 가을 셀프 인생샷을 위한 5가지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깊어가는 가을, 짙어가는 단풍을 배경으로 셀프 인생샷을 찍어보는 건 어떠세요. 보정 기술 없이도 감성 넘치는 인생샷을 만들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해드립니다. 정빈 작가의 다섯가지 꿀팁으로 올 가을 SNS를 감성으로 가득 채워보세요.

정빈 작가

여행하는 디지털 노마드 크리에이터이자 파워 인스타그래머입니다. 국내 명소와 카페를 찾아다니며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 정빈 작가 SNS 바로가기(링크) ▼

인스타그램

블로그


나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나 자신입니다. 가장 예쁜 얼굴 각도, 가장 자신있는 표정으로 그 동안 해보고 싶었던 포즈, 예뻐 보이던 포즈 모두 모두 시도해 보세요. 대신에 아래의 다섯 가지 포인트만 꼭 기억해 주시면 된답니다.

하나, 나만의 명소로 ‘특별함’을 더하라

돋보이는 셀프 촬영을 위해서는 꽃이나 숲 등 자연 풍경과 함께 촬영하는 것이 좋답니다. 단순한 배경은 시선이 모델에 집중되지만, 풍경과 어우러지는 장소라면 전문 모델이 아니어도 자연스럽게 담아낼 수 있답니다.

알록달록 단풍 명소, 하늘하늘 갈대밭, 코스모스 들판 등 아름다운 가을이 선사하는 멋진 풍경은 성공적인 셀프 샷의 절반을 완성하는 셈이죠. 장소는 잘 알려진 곳보다 생소하지만 특별한 느낌을 지닌 곳이 새로운 느낌을 줄 수 있답니다. 물론 유명한 곳이라면 사람이 없는 이른 시간에 촬영하거나 기다리는 인내심도 필요하겠죠?

둘, 배경과의 조화를 살려라

카메라 설정은 M모드에 두고 조리개를 주로 조정합니다. 배경과 인물의 조화를 고려하는데요. 조리개는 F2.8 이하를 선호하고 배경과 어우러지는 사진은 조리개 F5-7 사이를 선택합니다.

인물 사진을 많이 찍는 주경, 야외의 경우 ISO는 100-200으로 설정하고 촬영합니다. 인물이 움직이는 모습, 또는 꽃이나 갈대의 흔들리는 모습을 촬영할 때는 셔터스피드를 1/250s 이상의 빠른 셔터스피드로 촬영해서 느낌을 충분히 살려줍니다.

셋, 수평은 맞추고 여백은 남겨라

사진에서 수평과 수직을 맞추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할 수 있죠. 카메라 내의 그리드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수평과 수직은 물론 양 옆 사이드의 가이드를 잡아주기 때문에 인물의 위치를 잡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물은 바스트샷과 풀 샷으로 나누어 촬영할 수 있는데요. 풀샷은 전신이 모두 나오게 촬영을 하고 있고, 발밑과 머리 위에 공간을 충분히 두어서 안정적인 구도로 촬영합니다. 여백이 없으면 인물의 비율과 배경이 답답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넷, 셀프 촬영 맞춤 화각을 찾아라

촬영을 위한 카메라는 소니 Alpha 7C를 사용하는데, 작고 부담없는 크기에 풀프레임 센서를 담은 미러리스 카메라라서 부담없이 들고 다니며 찍기에 적합합니다. 스위블 LCD 터치 스크린을 갖춰 다양한 앵글로 촬영하기 용이하고 셀피 촬영이 편리하죠.

렌즈는 배경과 인물을 조화롭게 담는 데 가장 적합한 화각을 가진 SEL24F28G(FE 24mm F2.8G) 렌즈를 사용합니다. 특히 실내나 좁은 장소에서는 이동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24mm 화각의 렌즈는 조금 더 편하고 쉽게 배경과 인물이 어우러지는 사진을 찍을 수 있답니다.

다섯, 자연스러움도 연출하라

셀프 인생샷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자연스러움입니다. 자칫 인물 촬영에 부담이 느껴진다면 렌즈를 바라보는 것보다 뒷모습을 촬영하거나 다른 소품을 응시해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연출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게, 다른 누군가가 찍어줬다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앵글을 잡고 시선 처리를 하는 것이 좋겠죠. 자연스러움도 연출이 필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정빈 작가가 제안하는 ‘가을날 셀프로 인생샷 남기는 촬영 노하우’를 알아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촬영 후에는 원하는 피사체의 초점이 잘 맞았는지 과노출로 촬영되지 않았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이제 Alpha 7C와 SEL24F28G 렌즈를 챙겨서 마지막 가을을 잡으러 나가 보세요.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