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촬영 노하우

몽환 감성 깃든 셀프 인물 스냅으로 겨울 분위기 살리기

스타일지기 2022. 1. 12. 10:59

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소니코리아의 공식 카메라 유튜브 계정인 ‘알파 유니버스 코리아’에서는 전문 사진가뿐만 아니라 브이로그나 인스타그램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서현 작가님과 함께 집에서도 몽환 감성이 가득 묻어나는 인물 촬영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연시에는 가족, 연인, 친구들과 옹기종기 모여앉아 시간을 갖게 되는데요.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외부로 나가기 어려운 요즘, 집콕 생활에서도 소소한 즐거움을 찾는 게 더욱 절실하답니다. 소중한 인연들과 서로의 모습을 특별한 감성으로 사진에 담아내며 분위기 있는 시간을 보내세요. 조금만 신경 쓰면 평범한 집에서도 몽환적인 분위기와 감성을 표현할 수 있답니다.

카메라를 들고 사진을 찍는 포토그래퍼
서현 작가

서현 작가님은 패션 화보, 프로필 작업 등 인물 사진을 촬영하는 포토그래퍼입니다.

▼ 서현 작가 SNS 바로가기(링크) ▼

인스타그램


집이라는 익숙한 장소에서 사진을 찍는다고 하면 과연 어떤 곳을 어떻게 찍어야 할 지 막막할 수 있는데요. 집에서 있는 간단한 소품과 카메라를 활용해 몽환적인 분위기로 촬영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해드립니다.

침대 위에 앉아있는 여자

먼저 혼자 촬영해야 하는 만큼 카메라는 가볍고 컴팩트한 크기의 Alpha 7C와 함께해 보세요. Alpha 7C는 크기는 컴팩트하지만 인물의 눈동자에 초점을 맞추는 Eye-AF 기능과 자유롭게 움직여도 초점을 그대로 놓치지 않는 AF-C 모드의 추적이 뛰어나서 셀프로 인물 스냅을 촬영할 때 유용한 카메라입니다.

피사체를 담는 소니카메라 Alpha 7C

또한 실내에서 감도를 높여도 노이즈가 적어 빠른 셔터 속도로 부드러운 인물 사진을 표현할 수 있죠. 카메라가 준비되었다면, 렌즈는 Alpha 7C와 잘 어울리는 소니 SEL50F18F(FE 50mm F1.8), SEL85F18(FE 85mm F1.8), SEL2860(FE 28-60mm F4-5.6) 등 표준 줌 렌즈 세 가지를 추천합니다.

혼자서 카메라를 조작하면서 촬영하기는 사실 어려운데요. 카메라를 세팅해둔 곳을 왔다갔다 하느라 촬영 때 제대로된 포즈를 못취하면 결과물이 아쉬울 수 밖에 없겠죠. 셀프로 촬영하는 분들이라면 스마트폰의 ‘Imaging Edge Mobile’ 앱을 이용해보세요. 앱을 통해서 스마트폰으로 초점 이동이나 조리개 조정 등이 가능해, 원격으로도 카메라 세팅을 조절하면서 멋진 셀프 인물 스냅을 촬영할 수 있답니다.

포즈를 취하고 있는 여자

조금 더 몽환적인 분위기를 더하고 싶다면 빔 프로젝터를 활용해보세요. 컬러풀한 패턴, 흑백 사진처럼 다양한 사진을 적용하면, 같은 장소에서도 다채로운 분위기를 연출해 촬영할 수 있답니다.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텍스처 이미지나 사진을 수집해서 시도하다 보면, 자신에게 꼭 맞는 분위기가 어떤 것인지도 파악하실 수 있을 거에요.

이때, 빔 프로젝터를 너무 선명하게 설정하면 인물이 부각되기 어려운 경우도 있기 때문에 빔 프로젝터의 렌즈 부분을 조절해서 일부러 초점이 나간 것처럼 흐리게 표현해보세요. 마치 넓은 공간에서 인물 뒷부분이 보케(배경흐림)으로 표현된 것처럼 입체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편집하는 손

빔 프로젝터는 주광 촬영보다는 어둡기 때문에, 카메라 세팅 시에는 조리개를 개방하거나 ISO 감도를 높여야 합니다. 몽환적 느낌을 살리고 싶다면 조리개는 조이고 ISO를 높여 샤프니스(sharpness)를 높여보세요. Alpha 7C는 고감도에서도 노이즈가 적어서 감도를 높여도 깨끗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카메라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델

집에 있는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해 머리카락도 흩날려 보세요. 의상도 얇고 가벼운 것으로 준비한다면 머리와 함께 옷자락이 날리면서 보다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마치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것 같지 않나요?

바람에 휘날리는 머리에 포즈를 취하는 모델

헤어드라이어를 한 손으로 들고 원하는 방향으로 머리카락에 바람을 보내보세요. 이런 연출로 촬영할 때는 헤어드라이어가 사진에 담기지 않도록 앵글을 설정하는 것이 핵심이랍니다. Alpha 7C는 얼굴 인식 AF 기능이 우수해서 인물이 카메라를 정면으로 보고 있지 않아도 얼굴을 인식해서 초점을 맞출 수 있어서 앵글 잡기가 훨씬 수월하답니다.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델

한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몽환적인 메이크업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피부톤은 밝고 창백하게 해주어 색조들이 좀 더 몽환적으로 보이게 해주며, 눈 화장은 보라톤이나 핑크 톤으로 깊고 신비로운 느낌을 더할 수 있답니다.

포즈를 취하는 모델

지금까지 역동적인 동작과 몽환적인 분위기로 연출된 셀프 인물 사진을 촬영했지만, 가족 사진이나 우정 사진, 연인과의 추억을 기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지 명확하게 생각하고 직접 촬영한다면 더 수월하고 만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겠죠? 다양한 분위기의 사진으로 여러분의 SNS를 풍성하게 꾸며보세요.

바람을 맞으며 창밖을 바라보는 여자

같은 인물이라도 어떤 분위기의 배경과 표정으로 연출하느냐에 따라 다른 감성과 느낌을 전하죠. 집에서도 색다른 감성을 담아 인물 촬영을 한다면 매일 똑 같은 일상도 색달라질 수 있답니다.

간단한 아이디어로 만들어낸 몽환적인 감성의 사진 한 장은 한 해의 시작을 새로움과 풍요로움으로 가득 채워줄겁니다. 너무 잘 안다고 생각했던 가족이나 연인의 모습에서 발견하는 새로운 모습은 새해에 대한 기대감만큼 더욱 설레이지 않을까요?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