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 레졸루션 오디오(High Resolution Audio: 고해상도 오디오, 약자 HRA)란, 일반 CD(44.1Khz/16bit)의 음질 수준을 뛰어넘는 고품질의 음원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스튜디오와 콘서트홀에서 최초로 완성된 마스터링 사운드, 즉 스튜디오 원음은 아티스트와 엔지니어가 의도한 그대로의 사운드를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음은 기존 CD 및 MP3를 뛰어넘는 음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디지털 음원은 원음(아날로그 음원)을 일정 시간마다 샘플링(표본화)하여 만들어집니다. 1초마다 잘라내는 횟수를 샘플링 주파수라고 하며 단위는 ‘Hz’입니다. 소리의 강약(다이내믹 레인지)은 각 신호의 크기를 0과 1의 2진수로 표현(양자화)하는 것으로 단위는 ‘bit’입니다. 그리고 각각 그 수치가 높을수록 원음에 가까워집니다.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는 압축방식에 따라서 용량에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4분짜리 곡을 예시로 들면, 최초 192kHz, 24bit 스튜디오에서 녹음한 PCM 원음은 270MB 수준에 다다릅니다. 이를 FLAC 포맷으로 무손실 압축을 한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 음원은 약 100~150MB입니다. 이에 비해 CD는 50MB, MP3는 320kbps 기준으로 약 10MB 수준입니다. 하이 레졸루션 음원은 CD에 비해서 6.3배 더 많은 정보량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죠. J
대표적인 소니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 제품에는 플래그십 워크맨 ‘NWZ-ZX1’이 있습니다. ‘NWZ-ZX1’은 하이파이 고급 오디오에 탑재되는 풀 디지털 S-MASTER HX 앰프를 적용하여 최대 192kHz/24bit의 고해상도 음원을 완벽 재생합니다. 또한 DSEE HX 기술을 탑재하여 MP3 등 손실 압축 음원도 CD 이상의 고해상도 음질로 감상할 수 있고, 다양한 사운드 기술이 적용되어 최적의 상태에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NWZ-ZX1>
>>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 워크맨 ‘NWZ-ZX1’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