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지난번 시간에 이어 오늘 이 시간에는 캡쳐원 익스프레스 (Capture One Express for Sony)의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 소니 카메라 유저들을 위한 최고의 무료 사진편집 프로그램 캡쳐원 익스프레스!
캡쳐원 익스프레스는 전문적인 사진 보정 툴로 사진 보정에 관해 많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카메라 입문자를 비롯하여 전문가까지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계신 노출 보정과 화이트 밸런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출에 실패한 사진! 이젠 캡쳐원 익스프레스로 해결하세요~
사진이 어둡게 찍혀도 이젠 걱정하지 마세요! 어둡게 촬영된 사진도 캡쳐원 익스프레스로 간편하게 밝기를 조정하고 또 잃어버렸던 색 정보도 다시 되살릴 수 있는데요. 비교적 간단한 사용방법과 메뉴구성으로 초보자 분들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노출에서는 좌우 막대를 이동시켜 일반적인 밝기와 대비 그리고 채도 등을 손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보정하는 동안 각각의 툴을 적용하면 효과가 적용되는 모습을 바로 볼 수 있는데요. 초보자 분들도 눈으로 직접 보면서 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출 보정을 통해 어두운 사진의 밝기 조절>
세밀한 조정을 원하는 경우는 레벨과 커브를 사용해 보세요. 특히 커브의 경우 조정하고자 하는 부분에 포인트 추가해 움직여주면 명부와 암부의 미세한 조정도 할 수 있답니다.
하이 다이나믹레인지는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의 색 정보를 되살려주는 기능으로 노출차가 큰 사진을 보정할 때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해를 마주보고 촬영된 사진을 보정하는 경우를 예를 들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너무 과하게 보정할 경우엔 이질적인 느낌이 날 수 있으니 적절한 수중의 조정이 필요할 듯합니다.
<차들이 다니는 어두운 영역을 밝게 보정>
#2. 화이트 밸런스를 맞춰보자!
가끔 사진을 찍다 보면 사진이 너무 붉거나 푸르게 나와 당황하신 적이 한번쯤은 있으시죠? 촬영 시 카메라의 화이트 밸런스가 잘못되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인데요, 캡쳐원 익스프레스는 이런 화이트 밸런스도 수동 설정이나 화이트 밸런스 선택(S)으로 어렵지 않게 잡을 수 있습니다.
화이트 밸런스란, 카메라에 흰색의 기준을 설정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의 눈은 광원에 상관없이 흰색을 흰색이라 인식하지만 카메라는 흰색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광원에 따라 별도로 흰색을 지정해줘야 합니다.
사용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화이트 밸런스 내에 있는 스포이드 모양의 화이트 밸런스 선택 (S) 도구를 사용하거나 오토 모드 또는 수동모드로 화이트 밸런스를 보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촬영 시 눈으로 봤을 때 흰색이었던 부분을 선택하면 되지만, 흰색 부분이 기억나지 않거나 없는 경우엔 켈빈 값을 사용해 조정이 가능합니다.
켈빈 값이란 한국말로 풀이하면 색온도를 말합니다. 모든 광원은 고유의 색온도를 갖고 있고 광원에 따라 그 빛이 푸르거나 붉게 보여주곤 합니다. 이런 빛의 변화를 절대온도 켈빈이라 하는데요. 켈빈 값을 조정하기 위해 한 가지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은 카메라는 우리가 눈으로 보는 것과 달리 반대로 인식하기 때문에 이를 염두 해 두시고 보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밀한 조정이 필요한 경우 컬러 편집기를 사용해보세요. 컬러 편집기안에 있는 기본 색보정 선택 도구를 사용해 사진상에서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고 컬러 편집기를 통해 채도나 밝기, 색상 회전 등을 조정해주면 더 멋진 붉은 노을의 아름다운 하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화이트 밸런스 보정 전>
<화이트 밸런스 보정 후>
지금까지 간단한 캡쳐원 익스프레스 사용방법을 살펴봤는데요.캡쳐원 익스프레스는 오늘 소개해 드린 기능 외에도 다양한 사진 보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촬영 후 아쉬운 마음에 묵혀두고만 있는 사진들이 있다면 지금 당장~ 캡쳐원 익스프레스의 다양한 보정 기능을 활용해 보시길 바랄게요~ ^^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