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니 스타일지기입니다.
‘소니, 스타일을 말하다’ 블로그를 통해 4K에 대한 다양한 모습과 개념을 설명해 드리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다양한 곳에서 4K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오기 시작하며 이제는 꽤나 익숙한 개념이 되어가고 있는 듯 합니다. J
영화 및 방송 전문가 4K 장비뿐만 아니라 일반 카메라, 액션캠, 캠코더 제품들에서도 4K 제품들이 많이 선보여지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새롭게 출시되는 TV 제품들도 4K 해상도를 갖추고 있다고 하니 4K는 이제 영상에 대한 표준으로 자리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소니는 보다 차별화된 고화질 4K 영상 제작을 선도하고 장려하기 위해 현 영상 업계의 가장 큰 화두 중 하나인 HDR을 주제로 4K HDR 제작 워크샵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오는 8월 25일(화)부터 28일(금)까지 총 3박 4일간 광주 광역시에 위치한 광주 CGI 센터에서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함께 진행될 이번 4K HDR 제작 워크샵은 효과적인 영상 제작을 위한 연출, 카메라 촬영 실습, 편집 및 최종 색보정 과정까지 4K HDR 제작 워크플로우 전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워크플로우를 경험하는 차원에서 그치지 않고 5분 정도의 단편 영상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워크샵을 진행할 예정으로 보다 실제적이고 의미 있는 행사가 될 듯 합니다.
<PMW-F65, PMW-F55, PXW-FS7>
14스톱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공하는 소니 씨네알타(CineAlta) 4K 카메라 F65와 F55를 기반으로 다양한 장소 및 환경에서 4K RAW 촬영을 진행합니다. 4K HDR 제작을 위해 소니의 콤팩트 4K 캠코더인 PXW-FS7을 활용해 XAVC 포맷 기반 4K HDR 촬영 또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촬영된 영상은 색보정 관련 사용자 층이 가장 넓은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를 통해 색보정을 진행하며 현재 유일하게 HDR 기능을 지원하는 소니 4K OLED 마스터 모니터 BVM-X300을 활용해 S-log3 기반의 HDR 색보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색보정 작업이 완료되면 4K XAVC 포맷으로 최종 마스터링 해 소니의 포터블 4K 플레이어인 PMW-PZ1을 통해 플레이 해 볼 예정입니다.
국내 최초로 촬영부터 편집/색보정의 4K HDR 전체 워크플로우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듯 한데요, 스타일지기도 워크샵 일정 중 방문해 현장의 모습을 여러분께 더욱 생생히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영상 산업을 이끌어갈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릴게요~ J
>> 4K 영상의 아름다움을 완성하기 위한 마지막 조건, HDR 워크플로우의 이해
지금까지 스타일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