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니 스타일지기입니다.
어느덧 <소니 액션캠에 반하다> 시리즈의 마지막 편입니다. 그동안 기본 조작법에서부터 간단한 편집, 응용 편집 방법까지 안내해드렸는데요. 그 간의 포스팅을 통해 여러분들이 액션캠과 충분히 친해지고 가까워지는 시간이 되었길 바랍니다. 오늘은 본격적으로 소니 액션캠으로 찍은 사진, 영상을 넘어서 다양한 부가기능을 120%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 기능들만 잘 활용하면 더욱 풍요로운 기록은 물론, 전문가 못지 않은 영상 연출도 가능하답니다. J
오늘도 역시, 시작에 앞서 Action Cam Movie Creator를 받아주세요!
▶ Action Cam Movie Creator 다운받기▶ 구글 플레이에서 Action Cam App 다운받기▶ 애플 앱스토어에서 Action Cam App 다운받기
1. 시간의 흐름을 드라마틱하게 표현하는 ‘타임랩스’
타임랩스 촬영은 일반 동영상과 달리 사진을 일정한 가격으로 촬영하여 이것을 연결해 마치 동영상처럼 볼 수 있는 촬영 기법입니다. 종종 다큐멘터리 영상에서 시간의 흐름을 보여줄 때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구름이나 태양, 별 등의 움직임, 꽃이 피는 과정 등 오랜 시간이 걸리는 사물, 자연의 변화는 크게 눈에 띄지 않지만, 이를 타임랩스 기능을 활용하면 그 움직임이 극적으로 드러나 강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소니 액션캠 타임랩스 기능은 시간의 흐름을 드라마틱하게 담아 영상 촬영의 재미를 배로 선사해주어 활용도가 높은 기능입니다.
<설정하는 방법>
① 전원을 켠 다음, [MENU]버튼을 눌러 MODE에 접속한 다음, UP(▲), DOWN(▼)]버튼을 이용해 세 번째 아이콘인 타임랩스 캡쳐 모드로 설정 합니다.
② 설정이 변경되면 [MENU]버튼을 눌러 타임랩스 촬영 환경 설정에 접속합니다.
③ UP(▲), DOWN(▼)]버튼을 이용해 아래 설정으로 들어가 촬영 간격을 설정합니다.
시간 간격은 1/2/5/10/30/60초, 매수는 최대 999매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10초 간격으로 설정을 하면 1분당 6장의 시간을 촬영할 수 있고, 50분을 촬영하면 총 300장을 촬영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노출을 조정할 수 있으며 노출은 자동과 고정 2가지 설정을 지원합니다.
타임랩스 촬영 Tip 타임랩스 촬영은 앵글이 한 곳에 정확하게 고정되어 있어야 영상 속 시간의 흐름이 더욱 극대화되어 보여집니다. 따라서 액션캠 설정 후 슈팅그립(VCT-STG1)이나 삼각대 등을 활용해 앵글을 고정한 후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타임랩스 촬영 및 영상 편집은 Action Cam Movie Creator또는 Action Cam App를 통해 편집할 수 있습니다.
1) Action Cam Movie Creator를 통해 편집하기
<영상으로 배우기>
<사진으로 배우기>
① 앱을 실행시켜 사진을 불러온 다음, 타임라인에서 커서를 원하는 시작점에 옮기거나 [IN] 버튼을 눌러 시작점을 설정합니다. 또는 직접 시작하는 시간을 적어도 됩니다.
② 종료지점 역시 원하는 지점에 커서를 놓고 [OUT] 버튼을 선택하거나 직접 시간을 입력해 설정합니다.
③ 시작점과 종료지점 설정이 완료되면 재생 버튼을 눌러 확인합니다.
여기서 편집을 마무리할 수도 있지만, 자막과 배경음악, 엔딩 크레딧 등을 한꺼번에 간단하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① [자막]을 선택해 텍스트 상자에 원하는 자막 내용을 작성합니다.
② [글자 선택 상자]와 [자막 배치]를 통해 원하는 글씨체와 위치를 선정할 수 있고 글씨 크기와 색상 역시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③ 타임라인에서 자막 시간과 등장하는 시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④ 왼쪽상단에서 재생 속도를 조정할 수 있고, [무비 크레딧]에서 원하는 영상 무비크레딧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⑤ [음악]을 선택하면 PC에 저장되어 있는 음악을 선택하거나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다운로드 된 배경음악을 선택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⑥ 모든 설정을 완료하면, 무비 편집을 완료합니다.
[다음] 버튼을 선택해 편집된 타입랩스 무비를 내보내기 하면 완성입니다.
2) Action Cam App를 통해 편집하기
PC에 연결하지 않아도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영상으로 배우기>
<사진으로 배우기>
① Action Cam App을 실행한 다음 [시간 경과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② 타임랩스 무비를 만들기 위해 미리 타임랩스 설정으로 촬영한 사진을 불러옵니다.
③ 시작지점과 종료지점을 선택해 영상 길이를 조절합니다.
④ [이동 (좌우)]버튼을 누르거나, [확대/축소] 버튼을 눌러 영상에 효과를 더할 수 있습니다.
⑤ 음악추가 버튼을 이용해 원하는 음악을 선택하고 다시 편집모드로 돌아갑니다.
⑥ [내보내기] 버튼을 누른 뒤 타임랩스 무비 앞뒤에 크래딧 [추가/제거] 여부를 설정한 다음, 화질을 선택해 내보내기를 하면 완성입니다.
2. 1초에 8장 촬영, 초고속 연사 ‘버스트 슈팅’
연사촬영 모드는 요즘 유행하는 움직이는 사진, 이른바 ‘움짤’을 만들기도 간편합니다. 소니 액션캠 역시 버스트 슈팅 기능을 사용하면 1초에 최대 8장 촬영이 가능해 결정적인 순간을 놓치지 않고 포착할 수 있습니다.
피사체의 특성에 맞춰 1초에 8장, 2초에 5장, 5초에 2장의 옵션으로 선택해 촬영할 수 있습니다.
<설정하는 방법>
① 전원을 켠 다음, [MENU]버튼을 눌러 MODE에 접속한 다음, UP(▲), DOWN(▼)]버튼을 이용해 두 번째 아이콘인 사진 촬영 모드로 설정 합니다.
② 설정이 변경되면 [MENU]버튼을 누른 후 UP(▲), DOWN(▼)]버튼을 이용해 사진 촬영 환경 설정에 접속합니다
③ 사진 촬영 환경 설정에서 두 번째 아이콘인 버스팅 슈팅 모드를 선택합니다.
④ UP(▲), DOWN(▼)]버튼을 이용해 아래 설정으로 들어가 촬영 간격과 장수를 설정합니다.
저장된 이미지를 필요한 부분만 추출하거나 스타일지기처럼 포토샵을 통해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편집해 움직이는 이미지로 완성할 수 있습니다.
3. 움직임의 궤적을 한 눈에 확인하는 모션샷 LE
모션샷 LE는 움직임의 궤적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능으로 빠른 움직임을 포착해 한 장의 사진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보통 웨이크보드, 스노우보드 등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은 순간적인 캡쳐를 통해 자세를 체크하는 데에 편리하고 특별한 편집 기술 없이도 한 장의 사진에 모든 움직임을 담는 독특한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모션샷 LE 역시 1초에 8프레임, 2초에 5프레임, 5초에 2프레임으로 설정하여 촬영할 수 있습니다.
① 전원을 켠 다음, [MENU]버튼을 눌러 MODE에 접속한 다음, UP(▲), DOWN(▼)]버튼을 이용해 두 번째 아이콘인 사진 촬영 모드로 설정 합니다.
② 설정이 변경되면 [MENU]버튼을 누른 후 UP(▲), DOWN(▼)]버튼을 이용해 사진 촬영 환경 설정에 접속합니다.
③사진 촬영 환경 설정에서 세 번째 아이콘인 모션샷 LE를 선택합니다.
④ UP(▲), DOWN(▼)]버튼을 이용해 아래 설정으로 들어가 촬영 간격과 장수를 설정한 후 촬영합니다.
<모션샷 LE 예시>
4. 고속 촬영 모드를 활용한 슬로우모션
영화나 스포츠중계에서 볼 수 있었던 슬로우모션 효과를 액션캠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HDR-AS50의 경우 HD 해상도로 1초에 120프레임, FDR-X3000의 경우 Full HD 해상도로 1초에 120 프레임 HD 해상도로 240 프레임을 녹화하는 고화질 고속 촬영 모드를 지원해 촘촘하고 세밀한 슬로우모션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속 촬영한 후에 4배, 8배 슬로우모션으로 설정하면 각각 4배 느린 속도로, 8배 느린 속도로 재생되는 슬로우모션이 완성됩니다. 슬로우모션을 기능을 통해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찰나의 순간에서도 긴 여운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① 전원을 켠 다음, [MENU]버튼을 눌러 MODE에 접속한 다음, UP(▲), DOWN(▼)]버튼을 이용해 영상 촬영 모드로 설정 합니다.
② 설정이 변경되면 [MENU]버튼을 누른 후 UP(▲), DOWN(▼)]버튼을 이용해 영상 촬영 환경 설정에 접속합니다.
③ 영상 촬영 환경 설정에서 첫 번째 페이지, 첫 번째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④ UP(▲), DOWN(▼)]버튼을 이용해 환경 설정을 변경합니다.
Tip! 동영상 촬영 설정이 MP4로 설정되어야 위와 같은 설정이 가능합니다.
|
⑤ 영상을 촬영한 후 Action Cam Movie Creator를 실행해 영상을 불러온 다음, [속도] 탭을 누른 후 [추가]버튼을 눌러 슬로우모션을 적용하고자 하는 구간에 속도를 조절하는 바를 추가합니다.
⑥ 이 바의 길이를 늘리거나 위치를 옮겨 효과를 줄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 또는 오른쪽 하단의 [SPEED] 버튼을 눌러 16배, 8배, 4배, 2배, 1배, 1/2배, 1/4배, 1/8배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⑦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속도] 탭을 누른 후 [추가]버튼을 눌러 속도를 조절하는 바를 추가합니다. Action Cam Movie Creator와 마찬가지로 16배, 8배, 4배, 2배, 1배, 1/2배, 1/4배, 1/8배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 슬로우모션 촬영, 편집 방법과 결과물을 더욱 자세하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속도조절에 대한 보다 자세한 편집 방법이 궁금하다면 소니 액션캠에 반하다 2편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소니 액션캠에 반하다 - ② 무비크리에이터로 PC와 스마트폰에서 편집하기
오늘은 시간의 흐름을 담는 타임랩스 기능을 비롯해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촬영하는 버스트 슈팅 기능과 모션샷 LE기능, 슬로우모션을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총 4편의 콘텐츠를 통해 무비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해 촬영한 영상을 다채롭게 꾸미는 편집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그 동안 알려드린 방법들을 참고하셔서 단순한 사진이나 동영상이 아닌 다채롭고 재미있는 편집 영상을 만들고 공유하는 기회를 꼭 가져보셨으면 좋겠습니다. J
지금까지 소니 스타일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