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소니코리아에서는 여러분의 퀄리티 높은 사진 생활을 위해 프로 사진작가들의 촬영 노하우를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명호 작가가 소개하는 ‘특별한 인물 사진 촬영법’입니다. 지금 바로 만나보시겠습니다.
모든 사진이 그렇겠지만, 전 인물사진에 특별한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인물이라 하더라도 기분에 따라, 표현하는 몸짓에 따라 수백 수천 가지의 다양한 느낌을 담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처음 사진을 시작하게 된 계기도 인물 사진 덕분이었습니다. 친한 친구가 촬영한 여자 친구의 사진을 우연히 보았는데, 매일 같이 다니며 같은 사람을 찍는데도 불구하고 매번 느낌이 새로워, 신비롭다는 생각까지 하게 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지금은 인물 화보를 주로 촬영하는 전문 매거진 ‘태그매거진’의 메인 포토그래퍼이면서 동시에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앞으로 소니 블로그를 통해 태그매거진 촬영 현장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다양한 인물촬영에 대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물 사진을 촬영할 때 가장 중요한 3가지 기본 요소
이번 시간에는 제가 생각하는 ‘인물 사진을 촬영할 때 가장 중요한 3가지 기본 요소’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소통’입니다.
내가 촬영하려는 사람이 내가 생각하는 ‘사진으로 담고 싶은 모습과 느낌’을 최대한 알 수 있게 많은 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촬영이 시작되고 나서 피사체에게 팔을 들어라, 고개를 반대로 돌려보아라, 하나하나 잡아 가면서 찍는다면, 그 피사체도 수동적으로 움직이게 될 것이며 서로가 쉽게 지치게 됩니다. 촬영 전에 전체의 컨셉과 분위기를 잘 전달한다면 모델은 자연스러운 연기를 할 수 있고, 촬영자는 그 모습을 담기만 하면 되므로 수월하게 촬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촬영 전에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참고가 될만한 시안을 미리 많이 확보하여 서로가 같은 생각을 하게끔 소통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관찰’입니다.
촬영 전에 최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먼저 함께한다거나 차를 한잔 마시면서 최대한 많은 대화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면서 많은 부분을 관찰합니다. 얼굴과 표정뿐 아니라 특별한 제스처를 취할 때 어떤 느낌을 주는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매력을 찾아내는데 집중하면서 대화를 하다 보면, 남들보다 좀 더 매력적인 부분을 캐치할 수 있습니다. 작은 디테일에서 특별한 A컷이 나옵니다.
세 번째는 ‘나만의 앵글(스타일)’입니다.
같은 공간에서 같은 모델을 찍어도 모두 느낌이 다를 것입니다. 나만의 앵글로 촬영된 사진은 곧 나만의 스타일입니다.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다는 것은 인물사진가에게 엄청난 메리트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앵글, 구도, 색감, 접근방법, 리터칭 방식 등 모든 것이 자신의 스타일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 촬영에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이처럼 기본적인 요소들을 갖추고 난다면, 실전에 돌입하게 됩니다. 실제 촬영에서도 고려해야 할 요소가 정말 많습니다. 컨셉, 장소, 카메라와 렌즈, 조명, 그리고 사람입니다.
첫 번째, 컨셉
매거진 화보 촬영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컨셉’을 잡는 것입니다. 모든 화보 촬영에 앞서 포토그래퍼, 디렉터, 스타일리스트가 모여서 컨셉 회의를 진행합니다. 보통은 그 계절과 어울리는 컨셉을 기본으로 하며 좀 더 디테일한 컨셉이 나오면 장소를 야외로 할지, 스튜디오로 할지 특별한 공간을 섭외하여 찍을지를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특별한 분위기를 가진 장소를 찾는 건 화보 상에 컨셉이나 분위기를 입히기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실내 촬영의 경우 다양한 조명을 수월하게 쓸 수 있고, 날씨가 안 좋은 상태에서도 촬영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장소
실내 장소를 섭외하여 촬영할 때 제일 먼저 고려하는 부분은 촬영할 ‘포인트’가 얼마나 나오는 지입니다. 그냥 보았을 때는 멋진 공간이라도 촬영 포인트가 잘 안 나오는 곳도 있습니다. 어느 각도에서 찍어도 비슷한 분위기로 나오는 공간이 바로 그렇습니다. 같은 배경 포인트라도 주변에 다양한 소품을 놓는 등 연출에 활용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다면 남들보다 더욱 좋은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촬영 장소는 일산의 한 롤러스케이트장, 촬영 컨셉은 컬러감이 있는 롤러장에서 원색을 살린 팝한 느낌의 촬영이었습니다. 그런데, 원래 정했던 장소에서 촬영 전날 갑자기 촬영이 불가하다는 일방적인 통보를 받고 부랴부랴 새로 섭외를 진행했습니다.
다소 단조로운 컬러의 배경에 붉은 젤필터를 활용한 조명으로 붉은 라이팅으로 컬러감을 올렸습니다.
진열되어있는 롤러스케이트를 배경으로 촬영을 합니다. 이때 배경을 너무 살려버리면 인물이 죽는 경우가 있어 최대한 의상과 소품을 화려하게 스타일링을 하였습니다.
1. 촬영 카메라 이외에 서브카메라는 필수!
2. 충분한 배터리.
3. 여분의 메모리카드. 많은 촬영 컷을 백업할 수 있는 외장하드.
4. 현장에서 촬영 컷 리뷰를 위한 고사양 노트북.
5. 전기를 사용할 수 없는 현장에서는 발전기.
6. 그 외, 조명 사용이나 모델의 헤어 스타일링을 위한 전기도구
지금까지 소개한 인물 사진 촬영에 대한 내용을 통해 여러분의 인물 사진 촬영이 좀 더 풍요로워지기를 바랍니다. 촬영 현장 메이킹 영상을 전해드리며 오늘의 이야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TAG Magazine 메이킹 영상
a7R III 화보 촬영 메이킹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