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민족 대명절 설날, 늘 가족들과 함께하지만 작년이나 올해나 크게 다르지 않은 하루로 흘러가고 있진 않나요?
올해는 조금 다르게, 스트레스를 줄이고 추억을 남기는 설날 브이로그에 도전해보세요.
“부모님 사진과 영상은 많이 찍어두라”는 말이 있는데요, 시간이 지나도 변색되지 않도록 이 순간의 우리 가족을 남겨보세요. 부모님의 웃는 얼굴, 자연스럽게 오가는 소소한 대화 그리고 명절 특유의 분위기까지 담아내는 가족 브이로그로 특별한 설날을 만들어 보는 것이죠.
2026년 유튜브 트렌드는 바로 ‘가족 브이로그’
2026년, 유튜브와 틱톡을 장악한 일상 브이로그의 문법이 바뀌고 있습니다. 화려한 해외여행이나 완벽하게 세팅된 GRWM(외출 준비 영상) 대신, 요즘 우리의 시선을 멈춰 세우는 건 ‘과하게 꾸미지 않은 가족의 사적인 순간’들입니다.
왜 우리는 가족 이야기에 끌릴까요?
제일매거진 분석에 따르면, 요즘 세대가 가족 브이로그를 찾아보는 이유는 단순한 구경을 넘어선 ‘정서적 유대감’ 때문이라고 합니다. 1인 가구가 늘고 개인화된 사회일수록 영상 속 가족이 나누는 시시콜콜한 농담과 온기에서 대리 만족과 위로를 얻는 것이죠.
정돈되지 않은 거실에서 들리는 북적거리는 소리, 아웅다웅하는 현실 남매의 모습처럼 ‘날것의 진정성’이 담긴 영상들은 숏폼 등 자극적인 콘텐츠에 지친 우리에게 가장 강력한 힐링이 됩니다. 아이들과 반려견이 뛰어노는 모습, 할머니가 무심코 던지는 잔소리 한 마디, 밥상 앞 온 가족이 둘러앉아 떡국을 먹는 설날 풍경…
예전엔 그냥 지나쳤을 이 평범한 순간들이 지금은 힐링을 담아 위로의 순간으로 다가옵니다.
2026년 설, 우리 가족도 브이로그 도전?
그래서 올해 설날에는 그냥 지나가는 명절이 아니라 우리 가족도, 기록으로 남는 설날을 한 번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거창한 기획이나 연출 없이, 카메라를 켜고 가족의 일상을 그대로 담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설 음식 준비하는 과정, 자연스러운 대화, 손자 손녀들의 옹알이를 하거나 울음을 터뜨린 소란스러운 그 순간까지도 모아보면 소중한 추억을 담은 우리 가족의 브이로그 한 편 뚝딱 완성될 거랍니다.
꼭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에 업로드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기록을 남겨 두는 것만으로도 내년 설에 모여 함께 비디오를 돌려보면, 또 색다른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어떤 영상을 찍으면 좋을까? 🎥
막상 가족 브이로그를 촬영하려고 하면 어떤 장면을 담아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럴 땐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명절의 익숙한 순간들부터 기록해보세요. 가족 브이로그라고 해서 특별한 이벤트나 연출이 필요한 건 아닙니다. 오히려 명절이면 어김없이 반복되는 자연스럽고 익숙한 장면들이 가장 좋은 촬영 소재가 될 수 있어요.
– 설 음식 준비하는 과정
– 친척들과 자연스럽게 나누는 대화나 어른들의 잔소리
– 서로가 세배하는 모습과 올해 각자의 포부 한 마디
– 가족 인사 영상 짧게 모으기
이런 장면들은 평소에는 당연하게 지나치지만, 영상으로 남겨두면 그날의 분위기와 표정, 가족 간의 관계까지 자연스럽게 담기게 되죠.
그래서 브이로그 어떤 카메라가 좋을까? 바로 소니 ZV-E10M2!

가족 브이로그를 찍어보고 싶다는 생각은 들었지만, 막상 카메라를 고르려니 더 어려워지는 경우도 많죠.
무겁고 복잡한 장비는 가족 일상 브이로그를 촬영하기에도 부담이 되고, 결국 꺼내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가족 브이로그용 카메라는 성능도 중요하지만 가볍고, 쉽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지도 아주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런 조건을 잘 맞는 카메라가 바로 ZV-E10M2 이죠!
- APS-C 타입 약 2,600만 화소 센서 기반 고화질 영상
→ 가족의 표정과 공간의 디테일까지 선명하게 담아내면서도, 약 292g의 가벼운 무게와 컴팩트한 바디로 명절 내내 부담 없이 촬영 가능합니다

- 최대 4K 120p · 10bit 4:2:2 영상 촬영 지원
→ 설날 브이로그·명절 영상도 색감과 디테일까지 놓치지 않는 고해상도 영상을 촬영할 수 있어요 - 세로형 영상 촬영 포맷 지원
→ 촬영한 가족 브이로그를 별도 편집 없이 바로 세로 포맷으로 유튜브 숏츠, 틱톡, 릴스 등에 업로드 가능해요

- 소프트 스킨 & 크리에이티브 룩 기능 지원 → 별도 보정 없이도 피부 톤은 자연스럽게, 영상 분위기는 취향에 맞게 완성해주는 소프트 스킨 기능과 10가지 크리에이티브 룩 설정으로 후보정 없이 감성을 불어넣어 줄 수 있어요

소니 브이로그 카메라 ZV-E10M2는 카메라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설날처럼 바쁜 명절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매우 큰 장점이랍니다.
카메라를 들고 뛰어다니는 가족들 사이에서 나중에 다시 보면 웃음이 절로 나는 진짜 우리 가족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명절 스트레스나 비슷비슷한 명절 일상은 잠시 내려놓고 함께 하는 소중한 기억을 영상으로 남겨보세요!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