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소리까지 맛있는 쿠킹 ASMR 영상으로 유명한 ‘초의 데일리쿡’ 채널을 보신 분이라면 누구든지 감미로운 영상미와 더불어 마치 내 바로 앞에서 음식을 만들고 먹는 듯한 현장감 넘치는 소리가 주는 매력에 감탄을 금치 못하셨을 것입니다. 오늘은 ‘초의 데일리쿡’ 운영자인 이승미 푸드 크리에이터가 소개하는 쿠킹 영상 촬영 노하우를 소개해 드립니다.
<이승미 푸드 크리에이터>
안녕하세요. ‘초의 데일리쿡’ 운영자 이승미입니다. 오늘은 제 영상 촬영 과정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푸드 콘텐츠를 촬영하는 노하우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
#푸드 콘텐츠 촬영 순서
1. 요리 주제 선정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당연히 요리 주제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요리를 선정하는 것도 좋고, 보시는 분들이 궁금해하는 요리를 선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제 경우에는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 등 SNS를 통해 최신 트렌드를 수시로 확인하고, 구독자들이 요청하거나 인상 깊었던 요리 등을 메모해 두었다 요리 주제를 선정합니다. 그런 다음, 요리 주제에 따른 재료를 고르고, 요리 과정을 간단히 요약한 후 중요한 사항을 체크하여 레시피 계획서를 작성합니다.
2. 장보기
영상은 사진과 다르기 때문에 재료의 질이 그대로 노출 됩니다. 따라서 신선하고 질이 좋은 재료로 구입해야 하며, 온라인으로 주문해야 하는 재료의 경우 미리 준비하여 촬영 계획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각 재료마다 유통기한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보관하고 유지하는 과정 또한 중요합니다.
3. 재료 다듬기 & 촬영 준비
4. 영상 촬영
준비가 다 되었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영상을 촬영할 차례입니다. 조명에 따라 다양한 구도에서 촬영을 해보며 구도를 맞춥니다. 중간중간 레시피를 확인하고 요리 과정 시 노출되는 배경 부분까지 모두 확인하며 촬영합니다.
5. 확인 또 확인
촬영하는 중간 중간 테이블을 정리하고 완성품 디스플레이 후에 썸네일을 촬영합니다. 최종적으로 빠진 부분이 있는지 레시피 계획서를 보며 비교 후 촬영을 종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