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니 스타일지기입니다.
요즘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는 유튜브에 푹 빠진 분들이 많죠?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나만의 콘텐츠로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차근차근 키워나가시는 분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영상 촬영용 장비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영상 콘텐츠 촬영에 필요한 필수 아이템 중 하나는 크리에이터가 전하는 이야기를 선명하게 레코딩 할 수 있는 ‘보이스 레코더’입니다. 워낙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있기에 ‘음질, 음량, 휴대성, 내구성, 가격’ 등 여러 부분을 두루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게 관건인데요. 오늘은 ‘브이로거(Vlogger),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위한 보이스 레코더’의 주요 제품별 특징과 기능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에게 맞는 보이스 레코더는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1. 커버송, 악기 연주 등 음악 관련 콘텐츠 유튜버라면? - 완벽한 HRA 음악 녹음이 가능한 ‘PCM-D100’
정제된 사운드는 영상의 완성도를 높여 시청자들이 더욱 몰입할 수 있게끔 돕습니다. 그래서 악기를 연주하거나 노래를 부르는 유튜버들은 어떤 보이스 레코더를 써야 할지 고민이 극심하지요. 그러나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현장의 사운드를 있는 그대로 생생하게 담아내는 최상급 기술이 적용된 ‘전문가용 HRA 플래그십 원음 레코더 PCM-D100’과 함께라면, 불필요한 소리는 감소시키고 음원 손실 없이 녹음하는 게 가능하답니다.
PCM-D100은 HRA에 맞는 다양한 녹음 규격을 지원합니다. 아날로그 파형에 가까운 형태로 녹음하는 포맷인 ‘DSD 2.8MHz/1bit’와 레코딩 스튜디오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비 압축 리니어 PCM 192kHz/24bit의 고해상도 녹음 기능’으로, 어떠한 녹음 환경에서도 모든 사운드를 고품질로 담아냅니다.
1채널에 2개의 ADC를 사용하는 ‘디지털 리미터 기능’이 탑재돼 있어 아날로그 방식으로는 불가능한 디지털 리미터 수정 과정을 통해, 소리의 일그러짐(Distortion)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기도 합니다. 좀 더 음질을 선명하게 녹음할 수 있겠죠?
또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할 때 노이즈를 감소시키는 ‘S/N 100dB 모드’가 탑재되어 있어, 섬세하고 정교한 녹음도 문제없답니다.
한편, 음원의 본질만을 전달하기 위한 ‘로우 컷 필터 기능’으로 에어컨, 바람 소리 등 작은 소음까지도 제거해 시청자들이 음원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데요. 두 개의 15㎜ 대구경 고감도 마이크와 자유로운 각도 조절이 가능한 광대역 내장 마이크로 다양한 상황에서도 정확한 스테레오를 구현하는 것도 이점입니다.
악기 연주와 커버송 등 음악 콘텐츠를 제작하는 유튜버라면 탁월한 공간감과 선명한 음질이 압권인 PCM-D100으로, 더욱 생생하고 생동감 넘치는 사운드를 시청자들에게 전달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2. ASMR을 비롯해 일상생활에서도 가볍게 사용하고픈 유튜버라면? - 다채로운 퍼포먼스 기능이 있는 'PCM-D10'과 'PCM-A10'
‘물 흐르는 소리, 비 오는 소리’등 다양한 ASMR 영상을 보고 들으시면서 하루의 피로를 싹 녹여내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보통 시청자분들이 이어폰을 끼거나 잠들기 전 조용한 상태에서 보고 듣는 경우가 많기에, ASMR 전문 유튜버들은 작은 소리를 고음질로 녹음해야만 합니다. 물론 잡음 역시 최대한 제거해야 하지요. 이때, 하이 S/N mode 기능이 있어 미세한 소리까지 잡아낼 수 있는 ‘PCM-D10’이 크리에이터분들을 만족시켜 드릴 겁니다.
언제 어느 장소에서든 무결점의 고해상도 레코딩이 가능한 제품인데요. ‘192kHz/24bit’의 녹음 및 재생을 지원하며, ‘3-way XY 조정 고감도 광대역 마이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팬텀 파워지원으로 'XLR/TRS 콤보잭'이 있는 것도 특장점이지요.
특히, 이 밸런스드 라인 콤보 단자는 스튜디오 수준의 고음질 녹음을 실현하는데요. 음악 장비 및 전자악기와 바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답니다. 또한, 블루투스 연결로 스마트폰에서 원격 조정하거나 무선 헤드폰, 스피커와 결합해 재생도 가능하지요. 다양한 부가기능이 있어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는, 고성능 PCM 레코더 ‘PCM-D10’입니다.
‘고음질 단일 지향성 마이크’가 탑재된 것도 장점인데요. 먹방 ASMR이나 백색소음 등 편안한 잠자리를 돕는 ASMR 용으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게 ‘고감도 광대역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원하는 소리를 고음질로 선택 녹음하는 게 가능하죠. 48V 팬텀 파워공급을 지원해 콘덴서 마이크와 연결한 후, 세밀한 소리까지 선명하게 녹음하는 ‘하이 S/N 모드’를 켜면 ASMR 영상 퀄리티가 한결 높아지겠죠?
한편, ASMR은 물론이고 일상생활에서도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레코딩을 찾는 크리에이터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런 분들께는 소니의 ‘PCM-A10’을 추천드립니다. ‘PCM-A10’은 불필요한 소리는 걸러내고 다양한 방향의 소리를 고스란히 받아내, 소리 방향의 흐름까지 시청자들이 느낄 수 있도록 고감도 음질 레코딩을 돕습니다.
원음 그대로의 고해상도 음원 녹음을 지원하는 HRA(High Resolution Audio) PCM-A10은 강력한 녹음 기술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LPCM 44.1kHz 16bit의 CD 음질, 폭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위한 듀얼 AD 컨버터(Dual AD Convertor)’를 탑재해 높은 수준의 신호 대 잡음비(S/N)도 실현하고 있죠.
먹방 콘텐츠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맛있게 먹는 소리’ 인데요. 오도독 깨무는 소리나 쩝쩝 씹는 소리가 나야, 시청자들의 식욕을 더욱 돋울 수 있습니다. PCM-A10은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매력적인 먹방 촬영에서도 활용이 가능하고 콤팩트한 크기(약 82g)와 USB 포트 내장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들고 다니며 사용할 수도 있는데요
실내에서는 먹방이나 영상 촬영용으로 활용하다가 그 외 일상생활에서는 3-Way 모드를 녹음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3-WAY 모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까요? ‘ZOOM 모드’는 비즈니스 미팅과 같은,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상황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Wide Stereo 모드’는 넓은 자연을 기록하는 다큐멘터리 촬영에 사용하면 좋지요. ‘X-Y 모드’는 소리의 깊이감을 살려야 하는 음악 녹음에 어울립니다. 시각과 사운드 모두를 만족시키고픈 유튜버 분들은 ‘X-Y 모드’를 선택 사용하시면 되지요.
이뿐만 아니라 마이크 간의 거리와 높이가 최적화돼 있어, 믿을 수 없는 선명한 음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두 개의 마이크를 안쪽으로 모아놓은 X-Y 형태로 녹음 시, 입체감과 좌우까지 공간감 있게 녹음할 수 있지요. 덕분에 미세한 소리를 그대로 담아낼 수 있답니다. 후면의 삼각대 마운트가 있어 사용자가 최적의 위치에 녹음기를 안정적으로 놓는 것도 가능하고요.
‘PCM-A10’의 또 다른 장점은 ‘리허설 모드’를 켠 상태에서 녹음 준비를 하면, 알아서 최적의 녹음 레벨을 스스로 파악하고 맞춘다는 겁니다. 그래서 개인값을 잘못 맞춰서 소리가 찢어지거나 작게 녹음되는 불상사를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기능이 강화된 만큼 편리성도 한층 높아졌습니다. NFC 기능을 지원하여 스마트폰을 통해 원격 녹음, 정지 및 각종 레벨 미터를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자체 마이크를 사용하면 크리에이터의 목소리가 둔탁하게 들리는 등 전달력이 많이 떨어질 텐데요. 먹방을 비롯해 일상생활에서 두루 사용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PCM-A10으로 음원 그대로를 말끔하게 담아내 보시기 바랍니다.
#3. Vlogger, Youtube Creator의 국민 보이스 레코더 - 디자인·성능에 탁월한 ‘ICD-TX650’
대부분의 유튜버들은 콤팩트한 크기의 마이크를 선호합니다. 또한, 시청자들의 시선을 너무 끌지 않는 무난한 디자인의 마이크를 좋아하지요. 개인방송을 처음 시작하는 유튜버라면, 소니의 ‘초슬림 스틱형 보이스 레코더 ICD-TX650’ 제품은 어떨까요?
7.4mm의 두께와 29g의 가벼운 무게로 휴대성이 좋고, 뒷면에는 클립이 있어 셔츠나 옷깃에 끼워 놓고 녹음이 가능합니다. 디자인만 보면 단순한 녹음기가 이렇게 멋져도 되나 싶을 정도로 세련된 모습입니다. 블랙으로 얇게 잘빠진 몸체는, 확실히 다른 보이스 레코더와는 확연히 다른 외관을 뽐냅니다.
선명한 유기 EL 디스플레이로 단정한 멋을 살리고, 측면에 조작 버튼을 삽입해 스마트폰 터치보다 더 즉각적으로 기능을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전면에는 스피커를 내장해 녹음한 내용이나 저장한 MP3 파일을 재생할 수 있으며, 측면 오른쪽에는 마이크와 3.5mm 오디오 단자가 있어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연결하기 쉽습니다.
장시간 녹음이 가능한 내장 16GB 메모리로 192kbps의 MP3 파일을 178시간 정도 저장할 수 있는데다 배터리 지속 시간도 15시간이라, 장시간 녹음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퀵 차지 기능을 지원해 3분 충전으로 1시간 동안 녹음이 가능하기도 하답니다.
음식이 자글자글 끊는 소리 등도 생생하게 담아내 먹방할 때도 어울리며, 중요한 미팅이나 인터뷰를 할 때, 강의를 녹음할 때, 아이디어를 빠르게 기록할 때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국민 보이스 레코더입니다.
#4. 휴대성과 명료한 음질 녹음 기능이 필요한 야외촬영 전문 유튜버에겐? -초소형 고음질 IC 레코더 ‘ICD-TX800’
스튜디오를 떠나 야외에서 촬영할 때 가장 취약한 부분은 바로 ‘오디오 잡음’입니다. 카메라에 내장된 마이크는 ‘차 소리, 음악 소리’ 등 광범위한 잡음들을 거르는 데 한계가 있는데요. 야외촬영을 준비 중인 유튜버라면 휴대성도 좋고 잡음을 거르는 기능도 뛰어난 ‘ICD-TX800’을 사용해보시면 어떨까요?
결정적 순간을 놓치지 않게 원터치로 생생한(Stereo IC Recorder) 녹음이 가능한 ICD-TX800은, 휴대성 및 빠른 녹음을 필요로 하는 야외촬영 전문 유튜버에게 적합한 초소형 고음질 IC 레코더입니다.
ICD-TX800은 클리어보이스를 바탕으로 주변 사운드를 자동으로 조절해, 소음은 감소시키고 선명하고 또렷한 음성전달을 가능케 합니다. 소리 왜곡을 줄이는 디지털 사운드 처리 기술이 적용돼 야외활동과 레저, 스포츠를 즐기는 유튜버가 재생 속도를 변경해도 원본에 가까운 목소리를 재현하도록 돕지요.
게다가 녹음 환경에 최적화된 5가지 녹음 설정으로 옷의 마찰에 의한 소음도 감소시킵니다. 특히, VOR(Voice Operated Recording)을 적용하고 있어서 놓치기 쉬운 작은 소리도 효과적으로 포착할 수 있죠.
16GB 내장 메모리 탑재로 ‘MP3 128kbps 기준 약 238시간 분량의 장시간 녹음’ 기능과 3분 충전으로 1시간 동안 녹음이 가능한 ‘급속 충전 기술’도 담겨 있어. 오랫동안 촬영 시에도 충분한 사용 시간을 보장합니다.
야외에서 일어나는 예측 못 한 결정적인 순간에는 간편하면서 강력한 보이스 레코더가 제격인데요. 원격으로 제어 가능한 무선 리모컨에 스마트폰 앱 ‘REC Remote’까지 활용 가능한 ICD-TX800라면, 놓쳐선 안 될 귀중한 순간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잡아낼 수 있겠죠?
소니스토어에서 브이로그를 위한 최고의 선택! 보이스 레코더 정품등록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소니 보이스 레코더 스테디셀러 4종(PCM-A10, PCM-D100, ICT-TX800, ICD-TX650BC2E)을 구입 후 정품등록 및 사은품 신청하시면 특별한 선물을 드리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 Vlogger 보이스 레코더 정품등록 이벤트 바로가기
보이스 레코더별 특징과 기능을 잘 보셨나요? 저마다 ‘음질’이라는 기본 기능을 충실히 구현하는 한편, 용도에 따른 개성이 강한 제품들입니다. 먼저 여러분이 운영할 콘텐츠의 특성을 분석한 뒤, 그에 맞는 보이스 레코더를 선택하세요. 또한, 선호하는 포인트가 있다면, 해당 제품이 관련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도 살펴보시고요. 내게 맞는 보이스 레코더를 잘 고르셔서 즐거운 Vlogger, Youtube Creator 활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