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많은 분이 카메라를 장만하실 때 촬영 용도와 성능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구입합니다. 반면 촬영에 꼭 필요한 메모리 카드의 경우 크게 고민하지 않고 선택하는 분들이 상당합니다. 그러나 SD 메모리 카드는 디지털 기기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안정성을 기본으로 갖추면서 용도에 따라 성능 등을 추가로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워낙 여러 종류의 제품이 있는 만큼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스러운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이것저것 따져봐야 할 것들이 많은 메모리카드를 구매 전, 어떤 부분들을 체크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메모리카드를 구입하기 위해 제품을 알아보면 종류도 너무 많고, 도무지 알 수 없는 용어들 투성이라 당황스럽기 마련이죠. 먼저 메모리 카드를 유형 별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형태에 따른 메모리 카드 분류
▶ 작지만 강한 ‘Micro SD’
Micro SD(마이크로 SD)는 크기가 작은 디지털 기기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SD보다 면적이 작아 주로 액션캠을 비롯한 스마트폰, 블랙박스, 태블릿 제품에 쓰입니다. Micro SD의 크기는 성인 남자의 엄지 손톱 정도로 아주 작고 가볍습니다. 그러나 SD 카드보다 크기가 작은 만큼 내구성이 약하므로 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 데이터의 중요성 ‘SD’
카메라에 주로 사용되는 SD는 크기가 24mm x 32mm x 2.1mm로 MicroSD 보다 크고 단단합니다. 카메라뿐만 아니라 내비게이션 등 두께가 두껍고 부피가 큰 디지털 기기에 주로 사용됩니다. 사용하려는 기기에 맞게 칩을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일반 SD카드를 사용하는 기기라고 하더라도 마이크로 SD카드에 SD카드 어댑터를 꽂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저장 시스템, SD 메모리 카드의 세대 변화
메모리 카드를 준비하기 전, 내가 사용하는 카메라 바디에 호환되는 메모리 카드가 무엇인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SD 메모리 카드가 등장했을 당시의 초기 용량은 최대 2GB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다 캠코더, 디지털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 개선과 블랙박스, PMP, 휴대폰 등 SD 카드가 사용되는 제품의 영역이 확대되고, 콘텐츠가 다양해지면서 고용량 제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최대 지원 용량을 확대한 SDHC(32GB)와 SDXC(2TB)가 등장했습니다.
SD, SDHC, SDXC는 메모리 카드 용량과 관련한 용어들입니다. 1세대 SD가 처음 등장했을 때에는 용량 단위가 대부분 메가바이트(MB)였기 때문에 ‘SD’ 규격 외에는 의미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기가바이트 단위로 넘어가면서 새로운 규격이 등장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2세대 SDHC와 3세대 SDXC입니다.
SD 카드의 용량 규격은 제품의 용량과 함께 보통 제품 위에 그대로(SD/ SDHC/ SDXC) 표시됩니다. 다만, SD 카드가 사용되는 스마트폰, 카메라, 캠코더 등의 디바이스에서 SD 카드만 지원할 경우에는 SDHC와 SDXC를 사용하지 못하므로, 자신의 디지털 디바이스가 어떤 메모리 규격을 지원하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제품의 지원 메모리 카드 규격은 대부분 제품이나 박스 패키지, 메뉴얼 등에 별도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메모리 카드를 구입할 때 사용될 기기에서 지원하는지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SD 메모리 카드 표기 및 읽는 방법
나에게 맞는 SD 메모리 카드를 선택하려면 관련 용어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형태뿐만 아니라 용량과 속도를 표기하는 다양한 용어들을 모른다면, 사용할 장치를 메모리 카드가 정상적으로 지원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느린 속도 때문에 영상 저장 시 문제가 생길 수도 있겠죠? 메모리 카드를 선택하기 전 필수로 알아야 하는 용어들을 소개해 드려 보겠습니다.
▶ CLASS 표기 방법
SD 메모리 카드에서 클래스(CLASS)는 최소 쓰기 속도를 의미합니다. CLASS 2라는 것은 보장하는 최소 쓰기 속도가 2MB/s라는 뜻입니다. CLASS 표기는 2, 4, 6, 10까지 있으며, SD 메모리 카드 타입에서 사용됩니다. CLASS 10은 반드시 1초에 10MB를 쓴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클래스의 의미는 최소 보장으로 그 이상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이렇게 SD 메모리 카드에는 CLASS가 숫자로 표기되어 있으므로, 이 부분을 확인하시면 ‘최소 쓰기 속도’가 어느 정도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 UHS(Ultra High Speed)
UHS는 메모리 카드 규격으로 Ultra High Speed의 약자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UHS는 SDHC, SDXC 타입의 메모리 카드에서 속도를 나타내는 규격입니다. 현재는 UHS-I과 UHS-II 두 가지 방식이 적용되어 있으며 이 둘의 차이점은 버스(BUS) 인터페이스 속도입니다.
▶ UHS 표기 I, II, III
I, II, III의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메모리 카드의 규격을 의미합니다. 메모리카드 뒷면 금색 모양 핀을 규격이라고 하며 전문 용어로는 버스(BUS)라고 합니다. UHS I, II, III에 따라 금색 핀수가 달라지는데 전송속도를 높이기 위해 핀을 더 설치했습니다.
이론상 이상적인 UHS-I의 최대 버스 속도는 104MB/s(2010년 6월)이고 UHS-II의 최대 버스 속도는 312MB/s(2011년 1월), UHS-III의 최대 버스 속도는 624MB/s(2017년 2월)입니다.
UHS에 붙는 표기(I, II, III)가 이론상 이상적인 속도를 의미하므로 실제 속도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있습니다.
▶ U1 : 최소전송속도 10MB/s(쓰기 기준), U3 : 최소전송속도 30MB/s(쓰기 기준)
UHS 타입에서 최소전송속도를 나타내는 표기는 U1과 U3로 합니다. 쓰기 기준, U1은 최소전송속도가 10MB/s이며, U3는 최소전송속도 30MB/s를 보장한다는 뜻 입니다.
또한 같은 U3라고 해도 UHS-I와 UHS-II의 U3는 다르므로, UHS 규격은 디지털 기기의 지원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약 읽기 속도만 보고 구매했다가 쓰기 속도가 느리면, 촬영 중 로딩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최저 쓰기 속도를 확인해야 하는데, U 로고를 보면 됩니다.
▶ VSC(Video Speed Class)
VSC(비디오 스피드 클래스) 역시 속도를 나타내는 등급입니다. 8K와 4K등 고해상도 영상 촬영을 염두 해 2016년, SD협회(SDA)에서 처음으로 발표한 이 등급은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실시간 다중 파일 녹화 기능을 제공하며, 높은 수준의 비디오 해상도 및 품질을 지원합니다.
▶ VSC 표기
VSC는 순차 쓰기 속도를 기준으로 6/10/30/60/90이 있고, 각각의 숫자는 순차 쓰기 속도로 단위는 MB/s입니다.
▶ Read (읽기 속도) / Write (쓰기 속도)
Read(읽기 속도)는 PC, 혹은 카메라가 SD 카드에서 데이터를 읽어 올 때 내는 최대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Write(쓰기 속도)는 파일을 저장하는 속도 - 보통 '쓰기 속도'는 SD 카드에 표기된 읽기 속도 보다 낮습니다. 소니의 SF-M, G, TOUGH Series 제품의 경우 읽기/쓰기 속도 모두 표기하지만. 대부분의 SD 메모리 카드에선 읽기 속도만 표기되어 있습니다.
|높은 데이터 신뢰성을 가진 소니 SD 메모리 카드 시리즈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기록하는 SD 메모리 카드! 중요한 순간을 기록하는 만큼 메모리 카드의 신뢰성과 내구성은 카메라 유저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SD 메모리 카드의 특징을 토대로 나에게 꼭 맞는 메모리카드를 사용해 보세요.
진정한 프로페셔널을 위한 가장 강인하고 빠른 SF-G 시리즈 TOUGH는 세계에서 가장 강인하면서도 가장 빠른 성능을 원하는 전문가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18배 더 강한 굽힘 강도(*SD 표준)와 최고 수준의 방수/방진(IP68) 그리고 다양한 환경을 견딜 수 있는 신뢰성을 제공합니다.
사진과 영상 촬영 시 다양한 종류의 메모리를 사용하게 되는데 현장에서 빠르게 메모리를 교체하거나 사용 빈도가 높을 경우 SD 메모리의 외관이 파손이 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여러 개의 지지대 형태로 단자가 구분되어 있는 후면 단자부가 매우 취약한 데 SF-G 시리즈 TOUGH SD 메모리 카드는 밀봉된 일체형 구조로 제작되어 강인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먼지 및 이물질 유입을 차단해 메모리 카드에 이물질이 묻었을 경우에 깨끗한 물로 닦아 사용이 가능하고, 최대 5시간 동안 수심 5m의 물속에 담가도 데이터에 이상이 없습니다. 기존 SD 카드의 내구성을 취약하게 만드는 접촉면 지지대와 쓰기 방지 스위치를 세계 최초로 제거한 새로운 디자인으로 제품의 부러짐이나 변형 없이 더욱 오랜 기간 사용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빠른 300MB/s(읽기), 299MB/s(쓰기)의 압도적인 전송 속도를 선사합니다. 초당 최대 300MB의 읽기 속도는 데이터 백업 시간을 대폭 단축시켜 대용량 이미지와 4K 영상을 빠르게 PC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전문 포토그래퍼 외에 비디오 제작자에게도 매우 이상적인 성능으로 실시간 촬영 데이터 확인 및 수정이 더욱 원활해 사용자의 편의성 또한 높였습니다.
고해상도 카메라의 고속 연사 지원 및 4K, 8K 영상 제작을 위한 높은 속도, 그리고 어떠한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한 내구성으로 사용자들에게 믿음직한 메모리카드라 할 수 있죠.
SD 메모리 카드는 사진과 영상을 저장하는 것은 물론, 편리하게 휴대할 수 있어 다양한 데이터 보관하는 용도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SD 메모리 카드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만큼 관리에 소홀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항상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지금까지 SD 메모리 카드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제품 구분법, 용량, 용어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콘텐츠 제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잘 고른 메모리 카드 하나로 훨씬 더 편리한 촬영 라이프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해 나에게 맞는 SD 메모리카드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