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소니가 후원하고 세계사진협회(WPO)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사진 대회 ‘2021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2021 Sony World Photography Awards, SWPA)’의 참가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올해부터 전문 사진작가 부문에 ‘포트폴리오(Portfolio)’ 카테고리를, 공개 콘테스트 부문에 ‘라이프스타일(Lifestyle)’ 및 ‘오브젝트(Object)’ 카테고리를 새롭게 도입하고 참가 신청 채널이 더욱 확대 되었습니다. 참가 신청 및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세계 사진작가들이 선보이는 예술, 세계 최대 사진 대회
‘2021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 개최
- 전문 사진작가 부문에 ‘포트폴리오(Portfolio)’, 공개 콘테스트 부문에 ‘라이프스타일(Lifestyle)’ 및 ‘오브젝트(Object)’ 카테고리를 새로 도입해 다양한 분야 작가들의 참여 기회 넓혀
- 청소년 부문에 새로운 월별 테마 제공하고, 스튜던트 부문의 주제를 새롭게 구성해 청소년 및 대학생 이상 사진 애호 학생 작가들의 작품 활동 독려
-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 공식 홈페이지와 함께, 페이스북, 웨이보, 구글 계정 통해서도 무료로 자유롭게 신청 가능
소니가 후원하고 세계사진협회(WPO)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사진 대회 ‘2021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2021 Sony World Photography Awards, SWPA)’의 참가 신청이 시작되었다. 올해 14회를 맞은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는 올해부터 전문 사진작가 부문에 ‘포트폴리오(Portfolio)’ 카테고리를, 공개 콘테스트 부문에 ‘라이프스타일(Lifestyle)’ 및 ‘오브젝트(Object)’ 카테고리를 새롭게 도입하고 참가 신청 채널을 더욱 확대했다.
세계 최대 규모의 권위 있는 글로벌 사진 대회인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는 전세계 사진작가들이 자신의 예술을 세계적으로 선보이는 글로벌 플랫폼으로서, 매년 최고의 현대 사진을 선정해 실력을 갖춘 전세계 작가들이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업계의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사진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2021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는 ▲10개의 카테고리에서 5-10장으로 구성된 작품 시리즈를 제출하는 전문 사진작가 부문 ▲10개의 카테고리에서 단 한 장의 세계 최고 사진을 선정하는 공개 콘테스트 부문 ▲만 12세에서 19세 사이의 청소년 부문 ▲대학생 이상 사진 애호 학생들이 겨루는 스튜던트 부문 등 총 4개의 경쟁부문으로 구성된다. 내셔널 어워드의 경우 공개 콘테스트 부문의 각 카테고리에 출품된 작품들이 각 국가별로 자동 응모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참가를 희망하는 사진 작가들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신청 채널을 확대했다. 전문 사진작가부터 아마추어 사진가, 대학생과 청소년까지, 참가를 원하는 사진가라면 누구나 무료로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 공식 홈페이지(www.worldphoto.org/ko)를 비롯해 페이스북, 웨이보, 구글 계정을 통해서 출품 신청이 가능하며 인스타그램을 통해 출품작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다.
2021 SWPA에 새롭게 도입된 카테고리
‘2021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부터 전문 사진작가 부문에는 ‘포트폴리오’ 카테고리가 도입되며, 공개 콘테스트 부문에는 ‘라이프스타일’ 및 ‘오브젝트’ 카테고리가 새롭게 도입된다. 청소년 부문에는 새로운 여섯 가지의 월별 테마가 제공되고, 스튜던트 부문의 주제가 새롭게 구성되는 등 청소년 및 학생 작가들의 작품 활동을 독려하며 전세계 현대 작가들이 더욱 다양한 카테고리를 선택해 작품을 출품할 수 있도록 참여 기회를 넓혔다.
전문 사진작가 부문에서는 예술 사진부터 포토 저널리즘까지 10개의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사진 촬영의 한계를 뛰어넘는 작품을 선보이는 작가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새롭게 도입되는 ‘포트폴리오’ 카테고리는 사진작가의 기술력이 명확하고 일관되게 반영된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새로운 범주의 카테고리다. 전문 사진작가 부문의 ‘건축’ 카테고리 또한 새롭게 확대되었다. 건축학적 접근 방식을 통해 건물의 외관과 도시 풍경을 내부 인테리어와 함께 보여주는 ‘디자인’까지 영역을 확대해 작가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공개 콘테스트 부문에는 ‘라이프스타일’과 ‘오브젝트’ 두 가지의 새로운 카테고리가 도입된다.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는 각 상황이나 사건에서의 인물, 패션 또는 가족 등의 다양한 이미지를 예술적인 방식으로 나타내야 하는 반면, ‘오브젝트’ 카테고리는 무생물을 주제로 한 이미지를 포함한다. 해당 카테고리는 상업 및 광고 목적을 위한 촬영 이미지를 포함할 수 있지만, 사진작가의 예술적 시각과 접근 방식이 담겨있어야 한다.
청소년 부문의 경우, 여섯 가지 각기 다른 주제를 가진 월간 테마를 추가해 새롭게 구성되었다. 훌륭한 구성 및 디자인 요소가 담긴 집 주변의 창의적인 이미지를 제출하는 7월의 ‘구성 및 디자인’ 테마, 지역 문화에 초점을 맞추거나 독특한 여행 경험을 포착하여 세상과 그 세계를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감상을 풍부하게 확장시킨 이미지를 제출하는 8월의 ‘문화’ 테마, 2020년에 촬영한 최고의 야생동물과 자연, 풍경 이미지를 제출하는 9월의 ‘자연 및 야생동물’ 테마, 눈길을 끄는 낙서 등 건축의 세부적인 디테일, 또는 일상 생활을 엿볼 수 있는 스냅사진에서의 도시 풍경 이미지를 제출하는 10월의 ‘스트리트 라이프(Street Life)’ 테마, 스튜디오에서 촬영된 인물 사진이나 기타 인물 및 자화상 등의 이미지를 제출하는 11월의 ‘사람들(People)’ 테마, 마지막으로, 어떠한 주제 및 스타일에도 자유로이 표현이 가능한 이미지를 제출하는 12월의 ‘쇼 어스 유어 월드(Show Us Your World)’ 테마로 구성되었다.
스튜던트 부문의 경우, 해당 부문에 참여하는 모든 작가들이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여주는 ‘더 나은 미래 만들기(Building a Better Future)’라는 새로운 주제의 이미지를 제출해야 한다.
2021 SWPA 일정 및 상금
‘2021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의 일정은 청소년 부문의 경우 2020년 7월부터 12월까지 매월 말, 스튜던트 부문의 경우 2020년 11월 30일, 공개 콘테스트의 경우 2021년 1월 7일, 전문 사진작가의 경우 2021년 1월 14일 마감으로 진행된다. 모든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소니의 최신 디지털 이미지 기기가 부상으로 제공되며, ‘올해의 사진작가(Photographer of the Year)’ 수상자에게는 2만 5천 달러, ‘공개 콘테스트 부문’ 수상자에게는 5천 달러의 상금이 수여된다. 전체 수상작과 최종 후보 작품들은 런던에서 열리는 ‘2021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 전시회’에 전시되며, 매년 발간되는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 북’에도 소개된다.
2021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 공식 홈페이지(www.worldphoto.org/ko)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