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업이 AI 기술 개발에 도전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영화 속에서만 보던 인공지능 비서가 아니더라도 스피커, 냉장고, 자율주행차 등 우리 일상 속에서도 AI 기술이 접목된 제품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죠.
20여년 전부터 AI 기술을 음악과 농업, 의료, 교육 분야에 접목하며 AI 기술의 가능성에 도전해온 소니 역시 소니만의 AI 이니셔티브(Initiative)를 가지고, 그 안에서 더욱 편안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람을 최우선으로 하는 소니의 AI 이니셔티브 ‘AI for People’와 AI 이니셔티브로 진행된 aibo 프로젝트를 소개해드립니다.
I Technology : 오로지 ‘사람’에게 사랑받기 위한 AI 기술
“aibo를 설계할 때, 사람에게 사랑받고 서로 교감하는 실제 반려견과 같이 구현하기 위해 3가지 요소에 집중했습니다. ‘사람에 대한 이해’, ‘이해에 기반한 의사결정’, ‘사랑스러운 행동’인데요. 이를 위해 반응형 인터페이스를 비롯한 수많은 감지 기술을 탑재해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 쓰다듬을 때 인식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에 업로드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스스로 다음 행동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고도의 AI 딥러닝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그 덕분에 주인에게 칭찬받기 위해 재롱을 부리고, 쓰다듬어 달라고 조르기도 하는 등 실제 강아지와 흡사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죠.”
I Perception : 사람과의 상호작용 효과를 높이는 딥러닝과 터치 센서
“aibo는 배터리가 부족하면 스스로 충전소로 돌아가고, 집에서의 자신의 현재 위치를 정확하게 인식합니다. 코에 달린 광각 카메라로 사물을 인식하고, 지도 작성 기술로 천장의 이미지를 캡쳐해 지형지물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 같은 정보는 모두 딥러닝으로 축적한 것들입니다. 또한 개발 단계에서 aibo의 몸에 여러 센서를 탑재하고, 반복적으로 aibo를 쓰다듬는 시행착오를 수행한 끝에 주인이 부르거나 만지면 뒤를 돌아보는 등 터치 민감도가 높은 aibo를 완성할 수 있었죠. 그리고 이 기술은 aibo가 사람들과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핵심 요소가 되었습니다.”
I Emotional Connection : 로봇과 사람의 감정을 연결하는 미래
“aibo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승무원들과 병원에 aibo를 빌려준 적이 있습니다. 승무원들은 5~6명의 인원이 사막의 비좁은 훈련장에서 100일을 생활하는 것이 미션이었는데요. 보통 이런 환경에서는 갈등이 생기기 마련이지만, aibo 덕분에 마찰이나 불화를 경험하지 않을 수 있었다고 했습니다. 병원의 간호사는 아이들이 그렇게 웃는 모습을 본 적이 없었다고 말했죠. 사람들이 aibo가 ‘로봇’이라는 사실에 집중하기보다 편하게 마음을 열었다는 사실에 저희는 크게 감동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로봇과 인간이 서로 대립하기보다 정서적으로도 연결될 수 있는 미래를 위해 계속 도전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 소니의 Initiatives : aibo 더 자세히 보기
지금까지 소니의 AI 기술과 목표, 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aibo를 살펴보았습니다.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aibo를 아직 만나볼 수 없지만, 이 외에도 소니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을 위한(AI for people)’ AI 기술 개발과 도전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소니코리아 채널을 통해 소개해드릴 소니의 AI 이니셔티브와 다양한 도전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