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소니가 후원하고 세계사진협회(WPO)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권위 있는 글로벌 사진 대회 ‘2020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2020 Sony World Photography Awards)’가 올해로 14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올해는 총 34만 5천 장 이상의 사진이 출품되는 등 역대 최대 규모의 출품작이 응모되는 결과를기록했는데요. 전 세계 사진작가들의 축제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는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의 주요 부문별 작품을 시리즈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오픈 콘테스트 부문의 ‘인물(Portraiture)’ 주요 작품과 최종 후보작들을 전해드립니다.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Sony World Photography Awards)는 소니가 후원하고 세계사진협회(WPO)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사진 대회이며, 전문 사진작가 부문, 아마추어 사진작가들이 펼치는 공개 콘테스트 부문, 만 12세에서 19세 사이의 청소년 부문, 대학생 이상 사진 애호 학생들이 겨루는 스튜던트 포커스 부문 등 총 4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페셔널 부문은 건축 및 디자인, 크리에이티브, 다큐멘터리, 환경, 풍경, 자연 및 야생동물, 초상화, 정물, 스포츠 및 포트폴리오 등 총 10개의 카테고리로 나뉘며, 프로페셔널 각 카테고리에 출품한 참가자들 중 우승자가 올해의 사진 작가로 선정됩니다.
[2020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 인물(Portraiture) 부문 주요 수상작
오픈 부문 ‘인물’ 카테고리 1위
오픈 콘테스트 인물 부문 1위를 수상한 작품은 영국 ‘Tom Oldham’ 작가의 ‘Black Francis’입니다.
MoJO Magazine의 사진작가들은 유명 뮤지션들과 함께 작업을 하며 경험을 담아냅니다. 이는 매우 가치 있는 작업이지만, 동시에 그 과정에서 촬영을 위해 앉아있는 뮤지션들의 고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Tom Oldham 작가는 뮤지션과 촬영하던 도중, 이러한 촬영이 만들어내는 고통을 표현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하는데요, 요청을 받은 뮤지션은 작품 속 완벽한 포즈를 취했고, 이는 마치 그를 영화의 주인공처럼 묘사해줬습니다.
화보 속 한 장면 같은 이 작품은 프랑스의 ‘Laurent Caitucoli’ 작가의 작품 ‘The Old Farmer’입니다. 작가는 축제 기간 동안 건초 수레에 올라탄 농부의 멋진 표정에 끌려 위와 같은 사진을 남겼다고 하는데요. 카리스마 있는 농부의 모습이 인상적이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작품은 브라질 ‘Lorena Zschaber’ 작가의 작품 ‘Grito de Gaia’입니다. 무용수의 두 눈이 가려졌음에도 인물의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작품입니다.
킹스맨의 영화가 떠오르는 이 작품은 영국의 ‘David Ridgway’ 작가의 작품 ‘Sir Colin Lucas’입니다. 이 초상화는 옥스퍼드 대학의 부총장인 콜린 루카스 경의 초상화로, 영국에 위치한 Sherborne 학교의 역사책을 준비하면서 촬영한 사진이라고 합니다. 역사책의 한 부분을 채우는 건 무척이나 뜻 깊은 일인 것 같습니다. 이 촬영을 하는 동안 콜린 루카스 경도 본인의 삶의 역사를 되짚어보는 기회가 되지 않았을까요?
이 작품은 이스라엘의 ‘Gareth Cattermole’ 작가의 작품 ‘Liam Gallagher’입니다. 로큰롤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밴드 오아시스의 프론트맨 리암 갤러거의 초상화입니다. 2019년 11월 3일 스페인 세비야에서 열린 MTV EMA(European Music Awards)에서 록 아이콘 어워드를 받은 후 사진을 찍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2020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2020 Sony World Photography Awards)’에 출품된 오픈 콘테스트 인물(Portraiture) 부문의 수상작들을 만나봤습니다. 앞으로도 소니 블로그에서는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 주요 작품들을 소개해 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