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소니가 후원하고 세계사진협회(WPO)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사진 대회 ‘2023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2023 Sony World Photography Awards, SWPA)’의 대한민국 내셔널 어워드(Korea National Award) 최종 우승자가 발표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 사진 대회 SWPA가 선정한 한국 대표 작품
소니코리아, ‘2023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
대한민국 내셔널 어워드 수상자 발표
- 「Forest Entrance」의 심규섭 작가, ‘2023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 대한민국 내셔널 어워드 금상 수상
소니가 후원하고 세계사진협회(WPO)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사진 대회 ‘2023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2023 Sony World Photography Awards, SWPA)’의 대한민국 내셔널 어워드(Korea National Award) 최종 우승자가 발표되었다.
올해로 16주년을 맞이한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는 세계 최대 규모의 권위 있는 글로벌 사진 대회로 매년 각 국가별 최고의 사진을 선정하며, 전세계 작가들이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업계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대한민국 내셔널 어워드는 2017년 한국인 사진작가 최초로 소니 글로벌 이미징 앰버서더(Sony Global Imaging Ambassador)에 선정된 파인아트 풍경 사진가 김주원 작가가 수상작의 평론을 진행했다.
2023 대한민국 내셔널 어워드 금상(1명) 수상의 영예는 「Forest Entrance」의 심규섭 작가에게 돌아갔다. 심규섭 작가는 수상 작품에 대해 “양재천 옆 자전거 도로 위에서 자전거를 타고 지나가는 라이더의 모습을 촬영한 사진으로, 어둠 속에 길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울창한 나무들에 둘러싸여 있어 마치 깊은 숲 속으로 말을 타고 달려가는 여행자의 느낌이 들었다”며, “평소 동경하던 공모전에서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되어 너무나 영광이다”라고 전했다.
금상을 수상한 심규섭 작가의 「Forest Entrance」에 대해 김주원 파인아트 풍경 사진가는 “작가의 사진은 사진가들이 블루 아워에 촬영하는 일반적인 야경 사진과는 다르다” 며, “작가는 도시의 불빛을 별로 묘사하고 그 사이를 유영하는 이들을 여행자로 표현했는데, 아마도 셔터를 눌러야 하는 순간을 정확히 꿰뚫고 있는 듯하다”고 감상평을 밝혔다. 또한 “쨍하고 선명한 색감을 추구하는 장노출 야경 사진과 달리 묵직한 톤과 절제된 컬러가 이 작품을 돋보이게 하는 것은 물론, 작가의 시선과 이야기가 담겨 있어 더욱 인상적이다”라고 평가했다.
은상(1명)은 「The Peaceful Morning」의 정규진 작가가 수상했으며, 동상(1명)은 「Slow Motion」의 이종기 작가에게 수여되었다.
은상을 수상한 정규진 작가의 「The Peaceful Morning」에 대해 김주원 파인아트 풍경 사진가는 “좋은 사진의 여러 요소가 완벽하게 결합된 사진으로 아름답다는 말이 절로 나온다. 작가가 이 순간을 프레임 안에 매우 정갈하게 담아내 텍스트로 설명하지 않아도 작가의 시선과 순간의 감동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라고 평했다.
동상을 수상한 이종기 작가의 「Slow Motion」에 대해 김주원 파인아트 풍경 사진가는 “작품의 제목을 보는 순간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메두사를 연상했다. 이 사진은 강렬하지만 메두사가 연인 포세이돈을 마주하고 사랑의 언어를 몸짓으로 표현하는 듯한 느낌이다. 작품을 보며 여러 생각과 감정을 떠올릴 수 있었다. 특히, 모델과의 교감 등이 잘 느껴지는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대한민국 내셔널 어워드의 모든 수상자에게는 소니의 최신 디지털 이미징 기기가 부상으로 제공된다. 금상 수상자에게는 생각을 AI로 표현하는 풀프레임 고해상도 카메라 Alpha 7R V, 은상 수상자에게는 세계 최소형·최경량의 원핸드 컴팩트 풀프레임 카메라[1] Alpha 7C, 동상 수상자에게는 APS-C 타입 미러리스 카메라 Alpha 6400이 부상으로 주어진다.
세계사진협회(WPO)가 주관하는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는 세계 최대 규모의 권위 있는 글로벌 사진 대회로, 전세계 사진작가들이 자신의 예술을 세계적으로 선보이는 글로벌 플랫폼이다. 올해는 약 200개 국가에서 총 41만 5천장 이상의 사진이 출품되었으며, 특히 오픈 부문에서는 20만장의 사진이 출품되는 결과를 기록했다.
‘2023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는 ▲10개의 카테고리에서 5-10장으로 구성된 작품 시리즈를 제출하는 프로페셔널(Professional) 부문 ▲10개의 카테고리에서 단 한 장의 세계 최고 사진을 선정하는 오픈(Open) 부문 ▲만 19세 이하의 유스(Youth) 부문 ▲대학생 이상의 사진 애호 학생들이 겨루는 스튜던트(Student) 부문 등 총 4개의 경쟁부문으로 구성됐다. 내셔널 어워드의 경우 오픈 부문의 각 카테고리에 출품된 작품들이 각 국가별로 자동 응모된 결과다.
‘2023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 공식 홈페이지(www.worldphoto.org/ko)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내셔널 어워드 수상작에 대한 내용은 소니코리아 알파 홈페이지(www.sony.co.kr/alpha)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