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알파 550으로 배워보는 빛망울 보케 촬영 강좌 제1탄 잘 보셨나요?
많은 분들이 1편의 빛망울 사진의 환상적인 분위기에 흠뻑 빠지셨더라고요. 스타일지기도 그 멋진 사진 결과물에 한참을 취해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께 더욱 재미있는 빛망울 보케 촬영을 위한 강좌 제2탄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지난 강좌가 빛망울 사진을 만드는 기본적인 촬영법을 배워보았다면 금일은 빛망울 사진 응용 촬영법이 되겠습니다~~
별모양 / 하트모양의 빛망울 만들기, 주밍샷을 활용한 빛망울 만들기, 인물과 함께 빛망울 사진찍기 등 빛망울 사진 응용 촬영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에도 차근차근 하나씩 배워볼까요?
1. 별 모양 & 하트 모양 빛망울 만들기
일반적인 원모양의 빛망울이 다소 심심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빛망울을 본인 원하는 다양한 모양들로 바꿔서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도 매우 간단한데요. 별모양과 하트모양으로 인쇄한 종이를 잘라서 렌즈앞에 달아서 빛망울을 찍게 되면 똑 같은 모양을 담을 수 있습니다. 그럼 그 방법에 대해서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볼까요?
먼저 자신의 필터 구경에 맞춘 종이를 만들어서 그 중앙에 원하는 마크를 넣습니다. 이번 촬영에 사용한 렌즈는 50mm 1.4이고 필터 구경은 지름 55mm입니다.
지름 55mm원을 그리고 그 중앙에 별과 하트를 그려 넣었습니다.
이것을 잘라서 렌즈 앞에 위치하고 테이프나 여타의 장치로 고정하면 OK~가능하면 두꺼운 용지로 인쇄하시거나, 종이를 한 장 더 덧대면 튼튼한 별 모양 필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일전에 강좌 1탄에서 설명드렸던 방법으로 조리개를 개방하고 초점을 어긋나게 하면 촬영 준비 완료~~
별 모양, 하트 모양의 빛망울이 정말 예쁘죠? 우산 모양, 별모양, 물음표 모양 등 필터에 따라 본인이 원하는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볼 수 있으니 여러분들도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
* 광각렌즈이거나 너무 어두운 렌즈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없습니다.
되도록이면 50mm 이상, 조리개가 밝은 렌즈를 사용해주세요.
2. 주밍샷을 활용한 환상적인 빛망울 표현
이제는 정말 환상적인 방법으로 빛망울을 찍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카메라의 모드를 S(셔터속도 우선)로 변경합니다. 셔터 속도는 약 1/4~0.5초 정도로 설정합니다.
셔터를 누르는 동시에 줌을 인->아웃이나 혹은 아웃->인으로 돌려줍니다. 이때 줌을 돌리는 속도에 따라서 각기 다른 표현이 나오기 때문에 여러 번 하면서 적절한 표현을 찾아보세요.
위쪽은 줌 아웃->인으로 한 사진이고,
아래쪽은 줌 인->아웃을 한것입니다.
빛이 빨려들어가는 방향이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인물과 빛망울을 함께 찍기
자신의 연인이나 가족과 함께 환상적인 빛망울을 같이 찍고 싶은가요?
사실 이 방법은 임의로 빛망울을 찍는 것보다 더 쉽답니다.
밤에 뒤에 조명만 넣고 초점은 사람을 잡고 조리개만 열면 되기 때문입니다.
이때 아래의 3가지를 염두 하시면 더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1) 밝은 망원 렌즈 일수록 좋다.
밝은 망원 렌즈 일수록 빛망울이 크게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물과 함께 촬영 시에는 소니 50mm 1.8렌즈와 같은 밝은 단렌즈 사용을 권합니다.
2) 사람과 배경은 너무 멀리 떨어지지 않게
빛이 아주 밝은 상태가 아니라면 사람과 배경이 멀어질수록 빛망울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볼품없이 나올 수 있습니다. 사람을 조명에 적당히 밀착 시켜주세요.
3) 포인트를 엣지있게 잡아준다.
전신사진 보다는 상반신이나 얼굴 그리고 손과 같은 포인트를 잡아 주는 사진이면 더욱 분위기가 아름답게 나옵니다.
인물과 함께 빛망울 사진을 찍을때는 위 세가지를 꼭 명심해주시고요 ^^ 샘플 사진들을 한번 감상해볼까요?
α550 + SAL 50.4f1.4 1/80 ISO 320
인물이라고 꼭 전신이나 얼굴만 찍을 필요는 없습니다. 마치 전구의 따뜻함을 느끼는 것 같은 손만 찍은 사진도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α550 + SAL 50.4f1.4 1/80 ISO800
아름다운 빛망울을 살리기 위해서 조리개를 최대 개방한 사진입니다. 배경의 빛망울은 멀어질 수록 작아지니 모델과 거리 조절에 유의해야 합니다.
α550 + SAL 50.4 f1.6 1/80 ISO 500
마치 빛망울과 교감을 나누는 것 같은 느낌으로 손가락 표정을 포인트로 담아낸 사진입니다. 정면말고도 측면을 찍으신다면 모델과 빛망울 모두 새로운 느낌을 담을 수 있습니다.
α550 + SAL 50.4f1.6 1/80 ISO1250
인물 사진은 다양한표정이 있을 수록 좋습니다. 사진을 찍기전 미리 포즈 및 얼굴표정에 대해서 충분히 이야기를 하고 찍으시면 더욱 좋은 사진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알파 500이나 550을사용하시는 분은 스마일셔터를 활용하면자연스러운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4. 에필로그 – 추천 카메라와 렌즈
빛망울을 찍기에 좋은 카메라와 렌즈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만약 이 카메라와 렌즈와 함께 한다면 더욱 쉽고 아름다운 빛망울을 담을 수 있습니다.
추천 카메라 기종 – 소니 알파 500, 550
뛰어난 LCD와 라이브뷰의 조화로 야간 촬영시 최상의 조건을 마련해줍니다.
노이즈 억제력도 뛰어나고 내장 손떨림 방지인 SSI로 삼각대 없이도 야간에 촬영하기에 좋은 환경을 마련해줍니다.
추천 렌즈 – SAL 50mm 1.8 DT, Carl zeiss 85mm 1.4
밝은 단렌즈를 사용하면 더욱 아름다운 빛망울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소니의 50mm 1.8 DT는 크롭바디에 최적화 되어서 뛰어난 화질과 빛망울을 만들어줍니다.
만약 인물과 빛망울 모두 100%완벽한 사진을 찍고 싶다면 Carl zeiss 85mm 1.4를 추천합니다.
빛망울 보케 사진 촬영법 강좌 2편도 재밌게 보셨나요? 역시 사진은 아는 만큼 찍는 다는 말이 맞는것 같아요. 이번에 2번에 걸쳐서 스타일지기가 준비한 빛망울 보케 사진 촬영법 강좌와 함께 하셨다면 올 연말 전문 포토그래퍼 못지 않은 사진 실력 뽐내실 수 있을거에요^-^
스타일지기도 오늘 저녁에 당장 빛망울 찍으러 가야겠습니다~♬
이상 소니 알파와 함께하는 쉬운 빛망울 촬영법이었습니다.
>> 알파 550으로 배워보는 빛망울 보케 촬영법 강좌 제1탄을 보지 못하셨다면?
* 알파 550으로 배워보는 빛망울 보케 촬영법 강좌 제1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