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니 스타일지기입니다.
소니의 블루투스 헤드폰 MDR-ZX750BN은 무선의 자유로움과 CD 수준의 탁월한 음질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디지털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 적용되어 언제 어디서나 주변의 소음에 방해 받지 않고 최고의 몰입감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제품인데요 J
더욱 편안하고 선명한 음악감상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에 대해 소니 블루투스 헤드폰 MDR-ZX750BN 개발자들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니만의 사운드 경험을 위한 엔지니어의 숨은 노력
무선으로 즐기는 음악 감상의 자유로움과 디지털 노이즈 캔슬링을 통한 완벽한 몰입을 제공하는 MDR-ZX750BN! 우선 음악을 사랑하는 두 엔지니어가 가진 헤드폰에 대한 생각부터 들어보았습니다. J
평소 어떤 음악을 즐겨 들으시나요? 혹시 헤드폰으로 ‘이런 음악을 들려주고 싶다’는 목표가 있으신가요?
저는 음향 설계를 하는 사람으로, 의식적으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음악은 최근 빌보드 차트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개성 넘치는 아티스트들의 음악이고요.지난 2012년에 MDR-1RNC 사운드를 설정하기 위해 런던에 있는 마스터링 스튜디오에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거기서 만들어지는 사운드 그 자체에 대해 깊은 감명을 받았는데요, 음악의 볼륨감과 리듬을 이렇게도 감상할 수 있구나 생각했습니다. 소리가 전달하는 느낌을 피부 그 자체로 느낄 수 있었고 엔돌핀이 나오는 기분이었죠. 소니 헤드폰을 통해서도 제가 느낀 그런 사운드 경험을 선사하고 싶습니다.
다양한 장르의 곡을 듣는 것을 좋아하지만 그 중에서도 경음악 장르를 좋아합니다. 기타 솔로와 같은 담백하고 간결한 음악들입니다. 팝송을 들을 때는 자연스럽게 반주에 집중해 그동안 듣지 못하고 지나친 부분을 찾아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내가 듣지 못했던 작은 부분까지도 정확하게 들려줄 수 있는 헤드폰을 만들자’라는 생각으로 열심히 도전하고 있습니다.
#2. 자유로운 블루투스와 깨끗한 노이즈 캔슬링이 선사하는 완벽한 사운드
역시 헤드폰 엔지니어답게 음악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엿볼 수 있는데요, 구체적인 개발 배경부터 개발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까지 MDR-ZX750BN의 개발기에 대해 들어보겠습니다. J
역시 음악을 듣는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네요. 그런 의미에서 MDR-ZX750BN 역시 또 하나의 도전 같습니다. 소니가 자랑하는 디지털 노이즈 캔슬링과 블루투스가 동시에 탑재되었는데요, 개발에 어떠한 배경이 있었나요?
사실 이런 컨셉을 지금까지 시도하지 않았던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실제 사양을 만들고 제품화를 시도하면서 만족할 만한 제품이 나오지 않아 여러 번 포기를 했습니다.
그러나 소니를 사용하시는 많은 고객분들이 “블루투스와 노이즈 캔슬링이 합쳐진 헤드폰이 나오면 좋겠다”고 말씀해주셨고, 이를 보면서 충분히 잠재 수요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하게 됐습니다.
MDR-ZX750BN의 개발 시에 중점을 두었던 부분이 있나요?
MDR-ZX750BN은 소니 최초로 블루투스와 노이즈 캔슬링이 합쳐진 헤드폰입니다. 때문에 이 모델을 정말 제대로 만들어야겠다는 의지가 강했습니다. 일단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블루투스와 노이즈 캔슬링을 동시에 작동할 때 얼마나 선명한 음질을 유지할 수 있느냐입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기능보다는 블루투스와 노이즈 캔슬링 기능의 완성도에 집중해 디자인했습니다.
제가 처음 이 프로젝트의 담당이 됐을 때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가능한 캐주얼하게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와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만들자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블루투스 헤드폰을 사용하는 동시에 자연스럽게 노이즈 캔슬링이 작동하도록 디자인했습니다. 특히 이 제품의 특성상 아웃도어 사용을 전제하고 있기에 심플할수록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웃도어 사용을 목표로 하셨군요. 사실 블루투스와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소개된 것은 상당히 오래된 것으로 아는데, 두 기능이 결합된 제품 출시가 상대적으로 늦어진 것은 쉽지 않은 이유가 있어서겠지요?
말씀하신 대로 2개의 기능을 결합하는 것은 쉬운 작업이 아니었습니다. 우선 음악 신호가 블루투스 회로와 노이즈 캔슬링 회로를 모두 통과해야 했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추가적인 노이즈가 발생하지 않도록 설정하는데 애를 먹었습니다. 바늘 구멍에 실을 넣는 것처럼 미세하게 튜닝을 해야 했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기판과 조작기능이 늘어나면서 부품이 증가한 것입니다. 캐주얼한 아웃도어 헤드폰인데 크기를 부담스럽게 키울 수도 없었죠. MDR-ZX750BN은 전체 헤드폰 크기 중 드라이버의 크기가 50% 정도인데 드라이버 앞뒤 공간을 모두 계산해 부품을 한계치까지 작게 만들어 배치했습니다.두 기능의 결합은 전기설계 담당자로서도 쉽지 않은 작업이었습니다. 특히 블루투스 무선 부분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차단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였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노이즈 캔슬링 기능까지 결합하는 것은 생각 이상으로 어려운 일이었죠.또 다른 걱정거리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였습니다. 기능이 많아진다는 것은 곧, 조작할 것 또한 늘어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집에 가만히 앉아서 제품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보는 것이 아닌 이상 최대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법이죠. 그래서 저희는 헤드폰 왼쪽에 노이즈 캔슬링과 각종 연결 기능을 배치하고, 오른쪽은 블루투스 컨트롤이 가능하도록 배치했습니다.
MDR-ZX750BN의 음질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주세요.
MDR-ZX750BN은 ZX시리즈의 모델입니다. 댄스, 재즈, 클래식까지 모든 장르에서 균형 있는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서 일렉트릭과 같은 최신 음악 트렌드에도 충실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일렉트릭 장르의 경우 베이스 부분이 매우 강조되며 짧고 빠르게 치는 리듬이 많이 나옵니다. 예전 음악들이 두~웅~웅, 두~웅~웅 하는 식의 느리고 긴 저음이라면 요즘은 둥!둥!둥!둥!하는 식으로 빠르고 잔향이 없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기존 MDR-1R에도 적용한 비트 리스폰스 컨트롤(Beat response control)을 적용하여 저음에 빠르게 반응하는 헤드폰을 만들었습니다.블루투스 연결과 일반 유선 케이블 연결 시에도 모두 좋은 음질을 들려줍니다. 특히 이퀄라이저 조정에도 빠르게 대응합니다. 노이즈 캔슬링 기능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한결같이 소리의 느낌이 잘 살도록 디자인했습니다.
#3. 합리적인 고음질 블루투스 헤드폰 MDR-ZX750BN
블루투스부터 노이즈 캔슬링, 그리고 CD 수준의 음원 재생까지! 엔지니어가 말하는 하이브리드 헤드폰 MDR-ZX750BN의 장점에 대해 조금 더 들어보겠습니다. J
블루투스와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헤드폰만의 장점, MDR-ZX750BN의 자랑거리를 소개해 주세요.
블루투스와 노이즈 캔슬링이 하이브리드로 들어가 있는 것 자체가 큰 자랑거리라고 생각합니다. 소니는 오랜 시간 노이즈 캔슬링과 블루투스 기술의 선구자적 역할을 했습니다. MDR-ZX750BN은 이런 소니만의 노하우를 모두 담고 있는 헤드폰입니다.하이브리드의 장점은 각 기능을 특별히 의식하지 않아도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원래 노이즈 캔슬링은 활주로 등 소음이 큰 장소를 기준으로 설계합니다. 하지만 MDR-ZX750BN의 경우는 일상적인 장소에서 사용하는 것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일반적인 노이즈 캔슬링 제품의 경우 시끄러운 곳에서는 노이즈 캔슬링을 켜고, 상대적으로 조용한 곳에서는 노이즈 캔슬링을 끄게 되지만 이 제품은 노이즈 캔슬링의 온/오프에 신경쓰지 않고 자연스럽게 노이즈 캔슬링이 같이 지원되는 개념입니다. 배터리 사용시간도 약 19시간으로 충분하고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없애주는 외부 노이즈 뿐만 아니라 제품 자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노이즈 제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제가 자랑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것 역시 노이즈 캔슬링의 수준입니다. 많은 분들이 노이즈 캔슬링이나 블루투스 제품은 음질이 좋지 않다는 오해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엔 블루투스 기술이 급격히 발전했기 때문에 유선에 비해 크게 뒤지지 않습니다. AAC나 APT-X와 같은 높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코덱도 나와있고 소니의 경우 음질을 위해 자체 개발한 고성능 IC(집적회로)에서 신호를 컨트롤합니다.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주변의 노이즈를 제거하면 블루투스 기능은 더더욱 메리트가 높아지고요.
사용자 입장에서도 기분 좋게 사용할 수 있도록 컴팩트하고 캐주얼하게 설계한 것도 자랑거리입니다.
또 하나 강조하고 싶은 것은 가격입니다. 저희는 되도록 많은 고객이 이 제품을 사용하기를 바라며 합리적인 가격을 설정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렇게 합리적으로 고음질을 쉽게 즐길 수 있는 헤드폰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4. 소니 헤드폰의 미래를 제시한 하이브리드 헤드셋
MDR-ZX750BN에 대한 엔지니어의 열정과 애정을 엿볼 수 있는 인터뷰였는데요, 마지막으로 하이브리드 헤드폰의 미래에 대하여 물어보았습니다. J
소니가 바라보는 블루투스와 노이즈 캔슬링 하이브리드의 미래는 어떤가요?
음악에는 유행이 있습니다. 소니의 임무는 앞서가는 아티스트의 음악을 고객에게 그대로 전달하는 헤드폰을 만드는 것입니다. 블루투스와 노이즈 캔슬링의 결합은 확실히 음악을 편안하게 듣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케이블도 필요 없고 소음도 없지요. 저는 이 방향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정확한 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헤드폰은 유행에 따른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질은 같습니다. 플레이어에 꽂았을 때 좋은 소리를 들려줄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앞으로도 MDR-ZX750BN처럼 고성능이지만 사용하기 편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싶습니다. 음악 감상을 좋아하면서 편의성도 고려한다면 MDR-ZX750BN을 한번 체험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음에 꼭 들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지금까지 MDR-ZX750BN을 만들어 낸 엔지니어들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봤는데요 J 좋은 기술의 개발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음악 감상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소니 엔지니어들의 끝없는 도전이 더욱 빛나는 제품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MDR-ZX750BN으로 언제 어디서나 고음질의 음악을 자유롭게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스타일지기였습니다. 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