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트 현장에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콘서트 현장에서는 노래를 부르는 가수가 모니터링하면서 듣는 소리, 밴드와 같은 연주자가 듣는 소리, 콘솔 현장에서 음향 엔지니어가 듣는 소리 그리고 무대에서 듣는 관중의 소리가 모두 다릅니다. 특히 관중 역시 좌석의 위치에 따라서 그 소리가 다를 겁니다. 그렇다면 어떤 소리가 정확한 소리일까요? 정답은 모두 다 정확한 소리입니다. J 그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소리의 종류는 생각 이상으로 다양하며, 각 소리 역시 그만의 가치가 존재하는 것이지요.
헤드폰은 Field Sound Simulator로 즉 해당 녹음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을 다시 재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에 헤드폰은 상황 맞는 사운드를 재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세팅과정이 필요 하게 됩니다.
소니의 헤드폰 제품군은 이러한 각 상황에 맞는 사운드 재현을 위해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라인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Hi-Fi타입: 스튜디오 마스터링 사운드에 충실하도록 전체적으로 특정 대역을 강조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일반적으로 AV를 전문적으로 하는 매니아층이 좋아하는 사운드이지만,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밋밋한 소리를 들릴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타입: 전문 현장에서 사용하는 타입입니다. 일반적은 단단한 내구성과 보컬 위주의 중음이 잘 들리도록 설정합니다. 명료한 소리를 전달해야 되기에 일반인이 듣기에는 다소 경질적인 소리로 들릴 수도 있습니다.
▶리스닝 타입: 대중적인 소리로 일반적으로 특정 대역이 강조되거나 저음과 고음이 강조된 형태입니다. 넓은 음장감과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고가의 제품으로 갈수록 무대 좌석으로 따지면 보다 좋은 자리로 가서 듣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