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소니 RX1R II는 기존 플래그십 DSLR에만 적용되어 온 35mm 풀프레임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면서도, 혁신적인 크기와 무게를 구현해낸 세계 최소형 풀프레임 카메라입니다. 4,240만 화소의 엑스모어(Exmor) R CMOS 이미지 센서와 조리개 값 F2의 35mm 칼자이스 조나 T* 코팅 렌즈, 여기에 BIONZ X 이미지 프로세서까지 더해져 최고의 해상력과 화질을 실현하는 RX1R II.
RX1R II는 ‘한 손 안의 풀프레임’이라는 슬로건 아래 출시 직후부터 현재까지 프로 사진 작가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소니코리아 블로그에서는 실제로 RX1R II를 사용하고 있는 프로 사진가들을 만나 RX1R II가 그들에게 갖는 특별한 의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사진에서 미학을 찾아내고 그 안에 담긴 스토리를 읽어주는 사진평론가이자 현대사진연구소 소장인 진동선 선생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 보았습니다.
Q. 사진평론가의 관점에서 ‘좋은 사진’이란 무엇인가요?
180년 정도 되는 사진의 역사에서 절반을 차지하는 것은 기술이고 나머지 절반은 표현입니다. 새로운 기술이 새로운 표현을 가능하게 했고, 사진가들이 갖는 새로운 표현의 욕구가 새로운 기술의 탄생을 앞당겼죠. 그 과정에서 좋은 사진들이 탄생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가 생각하는 좋은 사진은 최고의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내 몸처럼 나를 대신하고 나를 드러내는 나와 닮은 사진’이라고 생각합니다. 뛰어난 퀄리티와 나를 드러낸 표현성은 좋은 사진의 요체지요. 그런 사진은 늘 가까이서 사랑받게 되어 있습니다. 사진가를 배반한 적이 없는, 끝까지 함께 가는 그런 사진 말입니다.
Q. 사진평론가이면서 동시에 사진을 직접 촬영하시기도 하는데 직접 촬영하실 때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첫째는 호흡입니다. 사진가와 카메라가 호흡을 맞추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사진에 관한 유명한 말이 하나 있어요. “당신이 카메라가 될 때, 카메라도 당신이 된다”는 말입니다. 이 말은, 카메라와 사진가가 호흡을 잘 맞추고 함께 세상을 바라볼 때 세상의 놀라운 모습들을 보고, 표현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둘째는 퀄리티입니다. 사진의 본성은 광학(렌즈)과 화학(필름)에 있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는 필름 대신 CCD 혹은 CMOS로 대체되었으나 본질은 동일합니다. 기계적 도구성의 가장 중요한 것은 최고의 화질을 얻는 것입니다. 화질이 사진의 형식과 내용을 좌우합니다.
Q. 최근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유하는 게 매우 당연한 일이 되고 있습니다. 사진평론가로서 이러한 현상을 어떻게 보시나요?
당연한 자기표현입니다. 사진이 특별한 점은 오롯이 혼자 하는 작업이며, 그 과정에서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스스로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세상을 바라보고 있는지를 타인에게 보여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인터넷이 발달한 시대에서 사진은 가장 훌륭한 자기표현의 수단이라고 봅니다.
Q. RX1R II에 대한 첫 인상이 어떠셨나요?
작지만 강하다는 첫 인상을 받았습니다. 사진을 찍다 보면, 이런 카메라 저런 카메라, 이런 렌즈 저런 렌즈 모두 써보게 되는데 항상 마지막 카메라, 마지막 렌즈를 생각하게 됩니다. 마치 내 몸의 일부와 같은 그런 카메라를 말이죠. 작으면서도 퀄리티는 뛰어난 그런 카메라는 모든 사진가의 꿈이죠. 앙리 카르띠에 브레송이 이런 말을 하기도 했어요. “최고의 카메라는 코트 안쪽에 들어갈 수 있어야 한다.” 이 말은 언제나 휴대가 간편하면서 어느 순간에도 최고의 퀄리티를 낼 수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런 점에서 저는 RX1R II가 앙리 카르띠에 브레송을 비롯한 모든 사진가가 꿈꾸던 카메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오랜 시간 RX1R II와 같은 카메라를 기다려왔다는 사진평론가 진동선님을 만나 보았습니다. 긴 세월 동안 누구보다 많은 사진을 봤지만, 사진에 대한 열정은 마치 난생 처음 카메라를 본 사람만큼이나 뜨거운 진동선님의 마음이 느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진동선님의 말처럼 ‘오롯이 혼자 작업하며 스스로를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는’ 사진이라는 멋진 행위를 RX1R II와 함께 보다 많은 분들이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스타일지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