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지난 4월 출시된 XB 시리즈 블루투스 스피커 SRS-XB40, XB30, XB20, XB10은 강력한 EXTRA BASS 기능과 환상적인 조명으로 어디서나 파티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무선 스피커입니다.
특히, 휴대가 간편한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가슴을 울리는 강렬한 저음이 인상적인 스피커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XB 시리즈 블루투스 스피커를 만든 개발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궁금증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장소와 상관없이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Q. XB 시리즈 블루투스 스피커(SRS-XB40, XB30, XB20, XB10) 4종이 출시되었는데요. 각각 어떤 제품인지 간단하게 설명해주세요.
시마다 이즈미(상품 기획): 새로 출시한 4종의 XB 시리즈는 EXTRA BASS(XB)를 바탕으로 강력한 저음을 실현한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입니다. 중저음이 특징인 XB 시리즈 헤드폰의 경우 이미 2008년부터 꾸준히 출시하고 있었으며, XB 시리즈 스피커는 지난 2016년 2월에 출시했던 SRS-XB3와 XB2의 뒤를 잇는 2세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음악 장르가 있지만 최근의 경향을 보면 EDM(일렉트로닉 댄스 뮤직)과 같이 저음이 두드러지는 장르의 음악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POP이나, Rock, R&B와 같은 다른 장르에서도 저음을 강조하는 스타일이 많이 도입되고 있으며, 각종 뮤직 페스티벌의 영향으로 야외에서 음악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발표된 4종의 XB 시리즈 블루투스 스피커는 강력한 음압과 중저음을 실현시켰으며 여기에 야외에서도 불편함이 없도록 방수 기능을 지원합니다. 또한, 현란한 조명까지 더해 어디서나 페스티벌 혹은 라이브와 같은 현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음질이 뛰어난 무선 스피커는 전에도 있던 것 같은데요. 음질뿐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신경 쓴 제품은 이번이 처음인가요?
시마다 이즈미(상품 기획): 네, 하이 파워 오디오라고 불리는 거치형 제품이 이미 해외에도 출시가 되었었죠. 소리와 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소형 스피커로는 이번에 출시한 XB 시리즈 블루투스 스피커가 처음입니다.
Q. 그럼 무선 스피커란 무엇인가요?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죠?
타카하시 요스케(신호 처리 개발): 이 XB 시리즈는 블루투스(Bluetooth) 기반의 무선 스피커입니다. 블루투스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다양한 기기에 탑재되는 표준적인 기술이며,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다른 기기와 연결을 할 수 있게 합니다. XB 시리즈 블루투스 스피커 또한 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 등의 기기와 연결하여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시마다 이즈미(상품 기획): 무선 스피커의 장점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언제, 어디든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스피커라는 점입니다. 이번에 출시한 XB 시리즈 블루투스 스피커는 모두 컴팩트한 사이즈면서도 상당한 음량과 강력한 중저음을 갖추고 있어서 실내에 제한되지 않고 아웃도어 활동 시에도 충분히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웃도어에서의 사용을 콘셉트로 잡고 있기 때문에, 본체에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데요. 배터리 사용 시간은 음량 설정이나 조명 기능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XB40과 XB30은 약 24시간, XB20은 약 12시간, XB10은 약 16시간으로 충분히 넉넉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XB40과 XB30은 외부 기기 충전용 USB단자(5V, 최대 1.5A)를 탑재하고 있어서 야외활동 중 스마트폰 배터리가 부족할 때 스피커를 통해 충전이 가능합니다.
키노시타 노부(기구 설계 개발): 실내에서뿐 아니라 야외에서도 사용 가능한 이유 중 방수 기능은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IPX5 1의 상당한 방수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서 수영이나 샤워를 할 때 근처에 두더라도 마음 놓고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외관상으로도 바로 보실 수 있듯 본체의 외부가 부드러운 질감의 소재로 덮여있어서 쇼핑백이나 가방 등에 별도의 케이스 없이 넣더라도 다른 물건을 훼손하거나 훼손될 걱정이 없습니다.
XB40과 XB30은 가로뿐만 아니라 세로로 두고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장소의 제한을 받지 않고 여러 장소에서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사실 처음 설계를 할 때부터 염두에 두었던 부분이 XB40과 XB30의 상•하단과 측면의 소재를 다르게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세로로 두었을 때에도 안정적으로 세울 수 있도록 측면의 소재는 엘라스토머 2를 사용했고, 상•하단의 경우 단단한 소재를 쓰지 않으면 음질에 영향이 미칠 수 있어서 부드러운 엘라스토머를 쓰지 못 합니다. 그래서 단단한 소재를 사용한 뒤 부드러운 촉감이 느껴지는 소재로 덮었습니다.
Q. 실제로 음악을 감상해보니 상당히 강력한 중저음에 놀랐습니다. 어떻게 이 작은 스피커에서 이런 소리가 날 수 있나요?
시마다 이즈미(상품 기획): 강력한 저음 실현에 힘을 쓴 XB 시리즈는 애초에 헤드폰을 위해 만들어진 기술입니다. 그래서 비록 제품 카테고리나 접근 방식 등에서 차이가 있긴 하지만, 컴팩트한 사이즈의 스피커에서 현장감이 느껴지는 중저음을 재현하기에 좋은 기술이라고 생각했고, 마치 공연장에서 라이브를 듣는 듯한 사운드를 이 작은 스피커로 재현하기 위한 개발이 몇 년 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타카하시 요스케(신호 처리 개발): 개인적으로 음악 페스티벌을 자주 찾아가 EDM을 듣고 있는데요. 그 현장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역시 묵직한 저음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강력한 저음을 실현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습니다. 그리고 스피커 드라이버 장치나 본체의 음향 용적 등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거듭한 결과 최적의 설계를 찾았습니다. 저주파 통과의 로우 엔드, 즉, 얼마나 낮은 주파수를 재생할 수 있는지가 하드웨어적으로써의 스피커 설계입니다. 다만, 컴팩트한 스피커에서 하드웨어적인 한계가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독자적 신호 처리(DSP)를 꾀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리면, 일반적으로 저음을 강조하는 스피커의 경우 작은 음량에서는 소리가 좋더라도 큰 음량에서는 저음이 왜곡되거나 왜곡을 억제하기 위해 큰 음량을 못 내도록 하곤 합니다. 또는, 큰 음량이 가능하더라도 전체적인 톤 밸런스가 깨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러한 문제를 해결한 무선 스피커 중에는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HRA) 기능이 탑재된 h.ear go(SRS-HG1)라는 제품이 있는데요. 이번에 출시한 XB 시리즈 블루투스 스피커에는 이 h.ear go에서 개발한 신호 처리 기술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작은 음량에서도 충분한 중저음을 느낄 수 있고, 큰 음량에서도 소리의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최신 트렌드의 음악에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저음 영역과 중간 영역에서의 보컬을 어떤 음량에서도 동일한 분위기로 들릴 수 있도록 소리를 만들었습니다.
지금까지 XB 시리즈 블루투스 스피커 개발자 인터뷰 1부를 함께 살펴봤습니다. 누구나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XB 시리즈에 이토록 다양한 고민과 기술력이 집약되었다는 점이 놀랍죠? 아직도 들려드릴 이야기가 잔뜩 있으니 이어지는 XB 시리즈 블루투스 스피커 개발자 인터뷰 2부를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