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소니 XB 시리즈 블루투스 스피커 개발자 인터뷰 1부에서는 SRS-XB40, XB30, XB20, XB10의 대략적인 특징과 개발 배경을 살펴보았는데요. 2부에서는 XB 시리즈 스피커만 갖고 있는 특별한 점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보았습니다. 바로 만나보시죠.
“1대의 스피커로도 페스티벌과 라이브 공연의 화려함을 느낄 수 있다.”
Q. 최적의 설계를 찾은 것이군요. 그렇다면 드라이버 장치 또한 별도로 제작한 것인가요?
타카하시 요스케(신호 처리 개발): 네, 맞습니다. 각 제품에 따라 필요한 드라이버 유닛이나 패시브 라디에이터가 다르기 때문에 최적의 형태로 신규 개발했습니다. 특히, XB40, XB30, XB20의 패시브 라디에이터의 가장자리 부분은 일반적인 스피커와 다른 모양입니다. 그렇게 만든 이유는 패시브 라디에이터가 “두둥!”하는 큰 소리로 울렸을 때에도 소리가 왜곡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키노시타 노부(기구 설계 개발): 충분한 저음역대 재현을 위해 본체의 강도를 높이는 쪽으로 신경을 썼습니다. 예를 들어 XB20 뒷면은 둥근 모양일 때 뛰어난 강도를 갖습니다만, XB40과 XB30은 사각형 형태일 때 외부와 내부의 부품들간의 연결이 가능하며 강도가 충분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전면의 스피커 그릴 또한 넓게 제작되었는데, 이것은 음압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XB40은 스피커 라이트를 통해 드라이버 유닛의 진동을 조명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각적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Q. 방수 성능이 뛰어나다는 점은 좋으나 그로 인해 스피커에 커버가 쓰여져 있는 것 같은 이미지도 있어 음질이 저하되지는 않을까요?
키노시타 노부(기구 설계 개발): 스피커를 방수 구조로 제작함으로써 본체 내부의 기밀성이 향상됩니다. 기밀성이 향상되었다는 것은 드라이버 장치의 진동을 효율적으로 소리로 변환할 수 있다는 것이 때문에 음향 설계적으로는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경우 단점이 없지는 않습니다. 진동판 자체를 방수가 가능한 소재로 써야 하기 때문에 소재 선택이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러나 이번에는 진동판 선택의 폭이 좁은 와중에도 가장 뛰어난 소재를 선택했습니다. 이렇게(하단의 이미지 참조) 소재 자체가 방수이기 때문에 별도의 커버는 존재하지도 않고, 따라서 음질 저하에 대한 걱정은 안 하셔도 좋습니다.
Q. 강력한 저음과 방수 기능 외에도 새로운 XB 시리즈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게 바로 라이팅 기능인데요. 어떤 기능입니까?
시마다 이즈미(상품 기획): 페스티벌이나 라이브 공연장에서 음악에 맞춰 번쩍이는 다양한 색상의 조명과 스트로브 플래시만으로도 특유의 분위기를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XB40, XB30, XB20에 그와 같은 재생되는 음악에 맞춰 빛나는 라이팅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빛의 세기와 색상은 제품마다 다르지만 XB40의 경우 시시각각 색상이 변하는 멀티 컬러의 라인 라이트와 흰색의 스트로브 플래시가 탑재되었으며, 드라이버 유닛 안쪽에도 흰색의 표시등이 있습니다. XB30은 멀티 컬러 라인 라이트와 흰색 스트로브 플래시, XB20은 본체 색상에 맞춘 라인 라이트가 탑재되었습니다. 음악에 맞춰 빛나는 모습에서 페스티벌의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라이팅이 많을수록 1개의 스피커로도 페스티벌이나 공연장의 화려함을 즐길 수 있습니다
타카하시 요스케(신호 처리 개발): 라이팅 기능의 조명 패턴은 소니의 ‘Fiestable’ 앱을 통해 본인의 취향대로 조정할 수가 있습니다. 임의로 조정하기 전에는 랜덤으로 빛나는데요. 랜덤이라고 해서 음악과 전혀 무관하지는 않습니다. 재생 중인 음악의 비트와 템포를 분석하여 음악에 어울리는 패턴으로 빛을 내죠. 페스티벌에 참가해본 적 있으시다면 익숙한 모습일 것입니다. 마치 페스티벌이나 라이브 공연에 온듯한 느낌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조명을 모두 끌 수도 있으니까 그때그때 분위기와 기분에 따라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Q. XB10에는 라이팅 기능은 없지만, 색상이 아주 다채롭군요.
시마다 이즈미(상품 기획): XB10은 수직과 수평 두 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방수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스트랩과 고리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욕에서 S자 고리에 걸어 샤워를 하며 음악을 감상한다던가 하는 식으로 말이죠.
Q. 그런데,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감상하려면 별도의 앱이 필요한가요?
시마다 이즈미(상품 기획): 그렇지 않습니다. 블루투스로 스마트폰과 스피커를 연결하고 기존에 사용하시던 음악 앱으로 음악을 재생하시면 됩니다. 그밖에 스피커의 세부 설정을 바꾸고 싶을 때에만 Sony | MusicCenter(구 Songpal)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XB40, XB30, XB20에 모두 사용 가능한 앱으로 연결된 스피커 변경, EQ 전환, 자동 전원 끄기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XB40이나 XB30을 사용하신다면 Treble / Mid / Bass 각 대역의 음질 조정도 가능합니다.
또 하나는, ‘Fiestable’이라는 앱이 있는데요. 이 앱은 XB40에 사용할 수 있는 앱으로 라이팅 기능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DJ플레이에 사용되는 효과음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화면을 조작하는 방법 외에도 스마트폰의 센서를 활용하여 기울이거나 흔들면서 조절할 수도 있기 때문에 홈 파티 등에서 분위기를 고조시키기에 좋습니다.
Q. 여러 대의 스피커를 연결할 수도 있다던데요?
시마다 이즈미(상품 기획): 네, 맞습니다. 무선 파티 체인이라는 기능으로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최대 10 대의 XB40, XB30, XB20을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야외나 큰 방 등 많은 사람들이 모인 파티 혹은 공연장에서 곳곳에 스피커를 두고 파티 체인을 활성화 하면, 소리와 빛으로 한층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됩니다. 무선이기 때문에 쉽게 이동시킬 수 있으며, 각 스피커는 동기화 신호를 보내고 있기 때문에 소리의 왜곡은 당연히 없고, 라이팅 기능 또한 훌륭하게 동기화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