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리얼타임 동물 Eye-AF’와 안정성 향상을 위한 개선 사항이 포함된 미러리스 카메라 A6400의 펌웨어 버전 2.0이 공개됐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리얼타임 동물 Eye-AF’기능으로 크롭 센서의 미러리스 카메라에서도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물뿐만 아니라 강아지를 비롯한 고양이 등 동물의 눈도 정확하게 포착 가능한 ‘리얼타임 동물 Eye-AF’는 야생동물은 물론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의 모습을 찍는 데에 매우 이상적인 기능으로 사용자들의 편의성 개선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한층 진화된 AF로 선명하고 생생하게 반려동물 촬영이 가능해진 A6400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Alpha 6400의 새로운 펌웨어 버전 2.0 주요 업데이트
● 리얼타임 동물 Eye-AF 지원
● 무선 리모트 컨트롤러 RMT-P1BT(별매)지원
● 카메라의 전반적 안정성 개선
◆ ‘리얼타임 동물 Eye-AF’, 생생한 피사체 표현은 선명한 눈동자에서부터
올해 출시된 A6400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0.02초의 AF 속도를 자랑합니다.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기반 피사체 인식 기술이 구현하는 탁월한 AF 성능과 고급 풀프레임 카메라에 적용된 프리미엄 기능이 탑재되어 사진과 영상 모두에서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425개의 위상차 AF 포인트와 425개의 콘트라스트 AF 포인트가 탑재되어 이미지 영역의 약 84%를 커버합니다.
A6400에 Eye-AF 기술의 최신 버전인 향상된 ‘리얼타임 Eye-AF’ 기능이 가장 먼저 적용됐는데요. ‘리얼타임 Eye-AF’는 AI 기반 피사체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사람의 눈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처리함으로써 Eye-AF의 정확성, 속도 및 트래킹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A6400은 새로운 펌웨어 버전 2.0 업데이트로 ‘리얼타임 동물 Eye-AF’를 지원하게 하면서 Eye-AF 기능을 동물까지 확대 적용해 인물의 눈을 넘어 동물의 눈까지도 추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야생동물 및 반려동물 촬영에 있어 보다 선명한 사진을 담아낼 수 있습니다.
사람을 찍을 때와 마찬가지로 동물을 촬영할 때에도 눈에 초점이 맞지 않으면 생동감이 덜해지겠죠? 동물 사진을 찍을 때, 눈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팁은 늘 강조되지만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동물들의 움직임을 예측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설령 간식이나 장난감으로 시선을 끌었더라도 카메라를 들이대면 놀라 도망가곤 합니다. 자칫 촬영 중 동물이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죠.
동물은 움직임을 예측하기 힘들어 플렉시블 스팟 초점 영역을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보통 눈보다 앞에 있는 코가 먼저 초점이 잡혀 눈에는 초점이 날아가는 증상들이 빈번하게 발생했습니다.
‘리얼타임 동물 Eye-AF’는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이미지를 AI가 실시간으로 판독, 동물의 눈을 찾아서 초점을 맞춰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펫팸족(*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사람들)을 비롯해 반려동물 촬영 작가, 야생동물 사진가에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촬영을 준비하고 동물이 나를 쳐다보는 순간 셔터만 누르면 눈에 초점을 맞춘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이젠 초점 심도가 낮은 대구경 망원 렌즈라도 어려움 없이 반려동물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리얼타임 동물 Eye-AF’는 AF-C 포커스 모드에서 작동하며 반셔터를 누를 때 활성화되며, Eye AF 트래킹 모드와 비슷하게 작동됩니다.
실시간으로 동물의 눈을 감지해 촬영을 돕지만, A7R III와 A7 III의 펌웨어와 마찬가지로 사람과 동물의 눈동자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촬영 시 위의 이미지와 같이 [피사체 인식]을 선택해 ‘사람’과 ‘동물’ 중에서 ‘동물’을 선택하면 동물의 눈동자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초점을 맞춥니다.
반려동물 촬영을 자주 한다면 Fn 키를 활용하여 기능 메뉴/사용자 정의에 이 기능을 추가해 사랑스러운 모습을 담으실 수 있습니다.
◆ A6400 펌웨어 업데이트 진행 방법
A6400을 보다 편리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펌웨어 버전 확인]
A6400의 시스템 소프트웨어 버전이 2.0으로 이미 업데이트된 경우 이 업데이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아래의 안내에 따라 시스템 소프트웨어 버전을 다음과 같이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모델 번호 및 펌웨어 버전을 확인합니다. ▶ Body : ILCE-6400 / Ver. 1.00
업데이트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A6400에서 메모리 카드를 제거하세요. 또한 카메라를 컴퓨터 외의 다른 장치에 연결하지 않고 업데이트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카메라를 컴퓨터에 연결하지 않은 상태로 [Update_ILCE6400V200.exe] 파일을 두 번 클릭합니다.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실행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카메라 전원을 켠 후, 카메라의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창에 표시된 안내에 따라 ‘메뉴 > 설정 하위 페이지 [4] > USB 연결’로 이동해 대용량 저장 장치가 선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때 대용량 저장 장치 외의 모드가 선택되었다면 대용량 스토리지를 선택해주세요.
카메라에 기본 제공되는 USB 케이블로 컴퓨터에 연결하면 LCD 화면에 "USB 모드"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가 장치를 인식하지 못하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 USB 케이블을 분리했다가 다시 연결합니다.
▷ 컴퓨터에 여러 USB 단자가 있다면 다른 단자에 꽂아봅니다.
카메라 LCD 화면을 보고 다음(Next)을 클릭합니다. 현재 버전 번호와 업데이트된 버전 번호가 화면 왼쪽 하단에 나타납니다. 현재 소프트웨어 버전이 "Ver.1.00 이전"이면 다음(Next)을 클릭하고 Ver.2.00 이상이면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 재설정 후,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업데이트는 약 5분간 진행됩니다.
업데이트 중에는 카메라 전원을 끄거나 USB 케이블을 분리하지 마세요.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장치가 자동으로 다시 시작됩니다. 장치 전원이 켜졌는지 확인하고 LCD 화면이 켜질 때까지 기다립니다.
LCD 화면이 나타나면 완료(Finish)를 클릭하고 USB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장치를 다시 시작했을 때 데이터 복구 경고가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오류가 아니며, 경고가 사라질 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후에는 [펌웨어 버전 확인] 섹션의 단계에 따라 새 버전이 성공적으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시된 펌웨어 버전이 "2.00"이면 업그레이드가 성공적으로 완료된 걸 알 수 있습니다.
동물은 촬영자의 움직임에 예민하기에 카메라가 조작될 수 있을 만큼 시간을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틸트형 LCD 모니터를 사용해 다양한 각도는 물론이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리얼타임 동물 Eye-AF’로 초점을 맞춘 상태에서 반려동물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놓치지 않고 촬영해보세요.
반려동물이 가만히 앉아 있는 순간을 포착하거나 잠을 잘 때 촬영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깨어 있는 상태에서 움직임이 많으면 반려동물의 사진을 찍기가 굉장히 힘들죠. 장난치기 좋아하는 강아지들, 움직임이 민첩하고 예민한 고양이들의 사진을 찍고 싶으시다면 A6400의 빠르고 정확한 AF 기능으로 사랑하는 반려동물의 찰나의 표정도 놓치지 않고 사진으로 담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