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질, 화질, 조작성, 컨텐츠 등 모든 면에서 최고를 지향하고 있는 워크맨 X1000시리즈! 소니만의 음향 기술과 디자인 철학 등이 모두 집대성되어 있는 최고의 포터블 음향 플레이어라고 할 수 있는데요.
X1000 시리즈 만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은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지 여러분들께서는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기존의 워크맨 제품들에서는 찾아 볼 수 없었던 X1000 시리즈만의 독특한 디자인의 비밀과 탄생 비화! 스타일지기와 함께 하시면 X1000 시리즈 제품 디자이너분들에게 직접 그 비밀을 들어보실 수 있답니다. 자, 그럼 X1000 시리즈 디자인에 담긴 스토리 한번 알아 볼까요?
X시리즈의 개요
Q, 워크맨X 시리즈가 탄생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사토
음악을 어떻게 하면 더 잘 즐길 수 있는가에 대하여 소니는 항상 보다 더 앞선 생각을 하려고 노력해 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시점에서 소니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기술을 응축한 ‘워크맨’이 바로 ‘X1000 시리즈’ 입니다.
음악, 영상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가장 뛰어난 품질로 제공하고, 사용하기에 편리하며 휴대 가능한 크기의 디자인을 고급스럽게 워크맨에 담아 내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기술적으로나 디자인 면에서 하나의 차원을 넘은 새로운 플레이어로서 개발된 것이 바로 '워크맨 X1000 시리즈'입니다.
매커 설계와 디자인
Q. 워크맨X 시리즈의 디자인 컨셉은 무엇인가요?
시미즈
터치 패널을 채용한 ‘워크맨 X1000시리즈'에는 지금까지의 ‘워크맨’에 적용되었던 십자 버튼이 없습니다. 그 때문에 심플한 보디 표면의 느낌을 어떻게 디자인 할것인가가 주요한 디자인 컨셉 도출 포인트였습니다.게다가 '워크맨'은 음악을 듣기 위한 툴이므로 포켓 안에 넣은 채로 조작할 수 있는 등 사용자의 요구가 다양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리하게 하는 것도 큰 과제였습니다.
Q. 실제로는 디자인 개발이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시미즈
우선, 처음은 바디 전체의 구성으로부터 시작했습니다. 초기 단계에서 '워크맨 S 시리즈'의 프레임 구성을 계승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기본 프레임에 보디의 크기나 옆면 등에 대한 디자인을 채워갔습니다.
후리모토
기본은 초소형화입니다. 초소형화는 소니의 DNA 라고도 말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워크맨 X1000시리즈'는 기본적으로 고성능 스펙을 요구하였기 때문에 시스템 기판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개발 매 단계가 디자이너와 개발 팀간의 논쟁의 연속이었죠.
도장과 마무리에 대해서
Q. 바디사이드에는 지금까지 없는 새로운 도장을 선보이셨는데요?
후리모토
‘워크맨 X1000시리즈’는 프레임에 고가의 재질로 통하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트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 재질은 가벼우면서 고강성이라고 하는 메리트가 있는 반면에, 표면이 거칠기 때문에 마무리가 어려운 단점도 있습니다.. 이 알루미늄 프레임을 외장에 사용하는 것이 제품 설계로서는 큰 과제였습니다.
앞면에는 유리를 채용하였습니다. 유리는 스크래치에 강하고, 촉감과 질감이 좋고 고급감도 있으며, ‘워크맨 X1000시리즈’는 유기 OELD를 채용하고 있으므로, 그 아름다운 영상을 예쁘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도 투명도가 높은 유리는 최적의 선택이였다고 생각합니다.
워크맨 유저에게 하고 싶은 메시지
Q. 워크맨 X시리즈"가 탄생된 지금의 소감을 얘기해주신다면요?
타나카
우선 ‘워크맨 X1000시리즈’를 손에 넣었을 때의 느낌을 즐겨 주시고, 뛰어난 음질, 고화질을 즐기시기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시미즈
‘워크맨 X1000시리즈’는 버튼의 배치 등을 통하여, 음악 감상을 위한 퍼포먼스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디자인했습니다. 포켓 속에 넣은 채로도 간단하게 버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편리함에 주목해주시기를 바랍니다.
후리모토
우리는 워크맨이 다른 무엇이 아닌 음악 플레이어로써 사용 되는 것을 제일로 생각했습니다. 버튼 하나를 만들더라도 이러한 점을 항상 염두에 두면서 검토하면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워크맨 X1000시리즈’로 음악을 들으시면서, 그러한 소니의 생각을 직접 느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타나카
저는 ‘워크맨’이 20주년을 맞이할 때에 제품의 프로젝트 리더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거기로부터 시작된 구상을 이번 제품을 통하여 워크맨 전통과 기술의 집대성을 이루어 내었습니다. ‘최고의 음악 감상을 위한 모든 헌신’이 우리 소니의 정신이랍니다.
저희는 소리에 관해서는 절대로 타협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동안 쌓아 온 것을 모두 담아 보고 싶다는 구상으로부터 태어난 모델이 ‘워크맨 X1000시리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