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시원한 계곡으로 여행 계획 세우고 계신 분들 계신가요?
DSLR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아름다운 계곡의 모습을 멋진 사진으로 남기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실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소니코리아의 임성윤씨가 장노출로 즐기는 시원한 여름 계곡 촬영법을 여러분께 전해 드린다고 합니다^-^
올 여름 계곡 여행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꼭 보셔야 할 DSLR 장노출 촬영 강좌!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안녕하세요 소니코리아 임성윤입니다.
더운 여름날 여러분들은 어느 곳에 주로 가시나요? 저는 주로 계곡을 간답니다. 시원한 여름 계곡물에 발을 담그면 너무나 상쾌하고 더위가 모두 가시기 때문이죠.
하지만 사진과 카메라를 사랑하는 분들이라면 아름다운 계곡을 그저 더위를 잊기 위한 시원한 장소로만 보고 있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너무나 아름다운 이 계곡을 더더욱 아름답게 담는 방법. 바로 장노출 기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장노출로 즐기는 시원한 여름 계곡 촬영법’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노출이란?
여러분 노출에 대해서는 이미 어느 정도 감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장노출은 과연 무엇이냐.
장노출은 말 그대로 긴 시간 동안 노출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들의 카메라가 수동 기능을 지원한다면 보통 1/4000과 같은 빠른 셔터 스피드도 있을 것이고, 10초와 같은 긴 셔터 스피드도 있을 것입니다. 장노출은 당연히 긴 시간 동안 셔터를 열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노출은 또 다시 두 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먼저 M모드나 혹은 S모드를 통해서 셔터 속도를 미리 정해주는 것이 있고, 다른 것은 바로 BULB(벌브)모드입니다.
벌브 모드는 처음 셔터를 누르고 한 번 더 셔터를 누르게 되면 셔터가 닫히게 되는 것입니다. 즉 원하는 만큼이나 셔터 스피드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장노출 법을 활용하면 훨씬 아름다운 계곡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2. 장노출 사진 촬영에 꼭 필요한 구성품은?
1) 수동 노출을 지원하는 카메라
먼저 장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수동 노출이 가능한 카메라가 필요합니다.
저는 소니 알파 DSLR인 a550 기종을 사용하였습니다. <강력한 수동 기능을 지원하는 소니 a550 DSLR>
2) 삼각대
셔터 스피드가 길어질수록 흔들리기 마련입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삼각대입니다.
삼각대에 카메라를 놓고 촬영하면 휠씬 안정감 있는 촬영이 가능합니다. 삼각대는 너무 저렴한 것보다는 어느 정도 성능이 보장된 튼튼한 삼각대를 추천합니다.
3) 무선 리모컨 or 유선 릴리즈
카메라의 셔터를 누르게 되는 순간 카메라는 큰 충격을 받게 됩니다. 우리가 아무리 조심해서 눌렀다고 하지만 삼각대에 있는 카메라는 살짝 움직이게 됩니다.
특히 장노출로 사진을 찍을 대 이러한 흔들림은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떨림을 막기 위해서는 2초나 10초 타이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번거롭기 때문에 무선 리모콘이나 유선 릴리즈가 있으면 훨씬 더 빠르고 간편하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소니 DSLR전용 리모콘 RMT-DSLR1>
4) ND or CPL필터
이 두 가지 필터는 장노출을 찍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ND필터는 빛이 오는 정도를 줄여주고, CPL필터는 빛의 난반사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아름다운 계곡을 담을 때는 이 두 가지 필터를 꼭 함께 가지고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니의 고급 필터인 칼자이스 필터. 완벽한 계곡 사진을 원하신다면 필수품!>
<CPL 적용 전, 물의 반사가 보입니다>
<CPL 적용 후, 물의 반사가 없어져서 좀 더 진한 계곡 표현이 가능합니다>
3. 장노출로 아름다운 계곡 사진 촬영하기 TIP
1) 좋은 장소와 좋은 때
<비가 온 다음 날 찾아간 계곡입니다. 풍부한 수량으로 아름다운 계곡의 폭포를 찍기에 좋았습니다>
장노출로 아름다운 계곡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우선, 수량이 풍부한 계곡이 좋습니다.
수량이 풍부한 때는 보통 비가 내린 후입니다. 여름철은 비가 자주 오기 때문에 계곡만 잘 선택한다면 여유롭게 찾아가서 좋은 상태의 계곡을 담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곡을 담을 때는 점심 시간보다는 햇빛이 약한 아침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계곡들은 나무 그늘 안에 흐르기 때문에 만약 빛이 너무 강하게 되면 장 노출을 하기도 힘들고, 노출의 차가 극명해져서 딱딱한 사진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2) 장노출로 촬영하기
<2초의 셔터 속도>
먼저 수량이 풍부한 좋은 장소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삼각대에 카메라를 결합 시키고 조심스럽게 구도를 맞추어줍니다. 카메라를 2초 타이머나 또는 리모컨이나 릴리즈를 선택합니다.
렌즈 앞에 ND 또는 CPL필터를 부착하여줍니다. 그리고 셔터 모드를 S 혹은 M모드로 설정합니다. 셔터 속도는 1~3초 정도가 적당합니다. 셔터 속도가 짧을수록 계곡 물의 순간을 포착하게 되고 반대로 셔터 속도가 길수록 비단과 같은 부드러운 표현이 가능합니다.
<1/250 셔터 속도>
<S 또는 M모드로 설정하면 셔터 스피드를 마음대로 조정 가능합니다.>
3) 많이 촬영하자
장노출로 촬영하게 되면 아무리 조심스럽게 촬영했다고 할지라도 작은 떨림에도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작은 떨림을 액정 모니터로 확인 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같은 곳에서도 여러 번 촬영을 해주어서 이러한 실패를 최소화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장노출로 아름다운 계곡을 촬영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남은 여름을 시원한 계곡에서 보내시면서 아름다운 사진을 촬영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소니코리아 임성윤씨가 전해드린 장 노출로 즐기는 시원한 여름 계곡 촬영법 잘 보셨나요?
올 여름 시원한 계곡에 가는 분이라면 꼭 한번 장 노출 사진 촬영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0^
앞으로도 신나는 사진 촬영 방법을 여러분께 전해드릴 것을 약속 드리며!
스타일지기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총총♬
>> 착한 DSLR을 구입하세요! 알파 보상판매 실시!!
>> DSLR 입문 강좌! 빛을 알면 사진이 달라진다!!
>> 사진의 미학, 구도에 대하여 배워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