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니 스타일지기입니다.
이번 ‘소니 워크맨의 모든 것’의 주제는 지금은 익숙하지만 출시 당시는 혁명과도 같았던 음원파일을 메모리에 저장하는 방식의 소니 NETWORK-WALKMAN 입니다. ^^
그럼 컴팩트한 사이즈와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소니의 NETWORK-WALKMAN이 어떤 식으로 진화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워크맨의 변혁, 그리고 NETWORK-WALKMAN 탄생
WALKMAN 의 흐름은 시대의 변화와 함께 굉장히 자연스럽고 유기적으로 움직이고 있었습니다. TAPE 에서 CD 로, 다시 CD에서 MD로 발전한 WALKMAN 의 방식은 1999년에 이르러 메모리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PC 와 초고속-인터넷의 빠른 보급으로 우리의 일상에 컴퓨터라는 것이 필수적인 가전으로 자리매김 하면서, 우리가 음악을 듣는 방식으로 PC 그리고 음원 파일이 활용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개인용 음향기기 역시도 PC와의 연결, 즉! NETWORK 가 중요해진 시기였습니다. WALKMAN 도 이에 발맞추어 변화하기 시작했고, 드디어 NETWORK-WALKMAN 이 탄생하게 되는 것이죠.
최초의 워크맨이었던 1979년 작 TPS-L2 가 출시 된지 20년에 시간이 흐른 뒤인 1999년, 처음으로 메모리를 사용하는 WALKMAN 인 NW-MS7 이라는 제품이 출시됩니다.
NW-MS7의 모습은 TPS-L2 의 전통을 계승하듯 군청색과 회색의 배합을 갖추며 디자인되어 최초의 메모리 타입 WALKMAN이 세상에 등장했음을 알리지요. 주목할 만한 사실은 거의 초창기 MP3 플레이어였음에도 불구하고 메모리를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메모리 스틱>
본격적으로 MP3 플레이어의 개발과 보급은 2002년에 시작되었기 때문에 3년 일찍 등장한 NW-MS7은 시대를 굉장히 앞선 제품이었습니다. 지금도 소니 제품에 쓰이는 메모리스틱으로 음악을 재생했던 NW-MS7 은 처음에는 MS-WALKMAN 이라고 소개되었습니다. 제품명을 풀이해 보자면 NETWORK WALKMAN – MEMORY STICK PLAYER 7 입니다. 이제 막 태동하는 이 음향기기의 타이틀은 처음부터 NETWORK-WALKMAN 이었습니다.
<워크맨 로고의 등장> TAPE/CD/MD/RADIO 등등을 비롯한 다양한 제품 군을 보유했던 소니는 이 모든 제품을 하나의 단어로 통합하기로 합니다. 그 단어는 당연히 WALKMAN 이고, 이에 따라 새로운 로고가 등장하게 됩니다. “W.”(더블유 닷)으로 불리는 이 새로운 로고를 통해서 모든 휴대용 음향제품에게 전통성과 통일감을 주게 되지요.
<NW-E3/E5> 새로운 W. 로고와 공식적으로 NETWORK-WALKMAN 의 타이틀을 달고 당시 세계에서 가장 가볍고 작은 사이즈로 출시된 2000년 작 NW-E3 입니다. 내장형 메모리를 사용하고 AAA형 전지로 구동됨으로써 당시 메모리 타입 MP3 들의 단점이었던 재생시간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후에는 색상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또한 본체를 크롬 도금하여 한정판으로 출시했던 NW-E5 를 통해서 소니 제품만의 차별화를 추구했습니다. 지금도 출시되는 E 시리즈 모델의 첫 작품이었답니다.
<NW-MS9/10/11> MS 시리즈도 NETWORK-WALKMAN 의 라인업으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시리즈 처음으로 껌-사이즈 전지를 사용하여 작동시간과 편의성을 높였고, 마그네슘이나 티타늄 합금으로 본체를 제작하고 파워풀한 메가베이스 음장으로 초기 MP3 중에서도 가장 완성도가 뛰어난 모델이었습니다.
<NW-E8P> 워크맨으로 쌓여있던 소니의 휴대용 음향기기 제작 노하우는 굉장히 높은 수준에 있었답니다. NW-E8P 라는 제품은 세계 최초로 헤드폰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지금 출시되는 W 시리즈의 원형을 이룩한 제품이었습니다. 이 때가 무려 10년 전인 2001년의 일이었답니다.
<NW-E7/10> NETWORK-WALKMAN 의 발전은 TAPE-CD-MD WALKMAN 에서 자연스럽게 이어졌습니다. MD에서 사용되던 고효율 압축 방식인 ATRAC 포맷을 사용했지요. 하지만 시대의 흐름은 좀 더 대중화된 MP3 포맷으로 변화하고 있었고, NETWORK-WALKMAN 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2001년 출시되었던 NW-E7과 E10은 최초로 MP3 포맷을 직접 전송하고 재생할 수 있었던 워크맨의 변화를 상징하는 모델입니다.
<NW-MS70D/90D/77DR> 2003년 등장했던 NW-MS70D 는 내장형 메모리를 사용함과 동시에 외장형 메모리스틱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게끔 제작되었음에도 초소형으로 제작되어 소니 기술력의 정점을 찍은 모델로 기억됩니다. 용량을 확장한 NW-MS90D 와 고급형 모델이었던 77DR까지 출시되며 MS 시리즈만의 고집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답니다.
<NW-E50/70/90/99> 2004년 E 시리즈에서는 가격을 좀더 대중적으로 선보이고, 시리즈 최초로 다국어를 지원하며 훨씬 향상된 재생시간과 지포라이터 사이즈의 작은 제품을 선보이며 본격적으로 NETWORK-WALKMAN 의 순항에 시동을 겁니다. 이때부터 E 시리즈의 제품들은 대중성을 강화한 시리즈로 거듭나기 시작합니다.
<NW-S23> NW-E70을 스포츠 모델로 개량한 NW-S23은 운동을 중요시하는 유저들을 위한 맞춤형 제품이었습니다. 최초로 방수기능을 지원한 S23을 통해 다양한 소비자층을 위한 제품군들이 점점 세분화 되기 시작합니다. S23 역시도 지금의 W 시리즈를 완성하게 돕는 중요한 제품입니다.
<NW-HD1/2/3> 당시 메모리의 용량대비 가격은 굉장히 고가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품으로 하드 디스크를 사용한 제품들이 속속 출시됩니다. NW-HD 시리즈들은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면서도 가장 가볍고 작은 사이즈를 자랑했습니다. 1999년부터 2004년까지 발매되었던 초창기 NETWORK-WALKMAN은 소니의 앞선 기술력을 맘껏 선보였던 제품이었습니다. 이전의 워크맨들로 앞서있던 금형 제작 기술을 통한 메탈 소재의 사용과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초창기 MP3 플레이어들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완성도를 자랑했습니다. 소니만의 독창성을 자랑하던 NETWORK-WALKMAN 은 고급형 제품의 이미지를 쌓아가고 있었으나, 이는 동시에 대중적인 사랑을 받기에는 조금 가격이 높았습니다. 또한 CD 유저나 정상 유통된 음원 사용자들을 비롯하여 저작권자를 위한 보호장치 등을 강화하였기 때문에 대중에게는 다소 불편하게 여겨졌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해서 초창기의 제품들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지는 못했지요. 하지만 곧 소니 워크맨의 저력이 발휘되기 시작합니다.
<NW-E500> 향수병을 모티브로 제작되었던 NW-E500 시리즈는 21세기 소니 워크맨의 히트작이 되었습니다. 유기액정과 수려한 디자인, 다양한 색상으로 남녀 모두에게 사랑 받은 NW-E500을 통해 NETWORK-WALKMAN이 워크맨의 전통을 이어감에 부족함이 없음을 자랑하기 시작합니다. 대중화의 선봉이었던 E 시리즈는 음향기기의 기본 필수 요소들을 담아내며 Entry 의 의미를 내포하게 됩니다.
<NW-S200> 운동용 제품이었던 NW-S200 시리즈는 미국을 비롯한 해외에서 호평을 받으며 꾸준히 유저 층이 확산되기 시작합니다. S 시리즈의 시작은 Sports 였지만, 특별함을 자랑했던 시리즈였기에 앞으로S 시리즈는 Specialized(특별한)의 의미를 담아, 소니만의 유니크한 사운드 기술을 구현한 제품을 대표합니다. 또한 운동용 제품으로써 후에 W(Wearable) 착용 가능한 스타일의 워크맨의 등장에 기여하게 됩니다.
<A1000> NW-HD 시리즈로 시작된 하드형 제품은 A1000 제품으로 재 탄생하여 진보된 성능을 보여주기 시작합니다. 음원 파일 내에 저장된 곡 정보들을 분류하여 재생할 수 있는 기능 들을 선보이고 고음질 재생능력을 뽐내며 Advanced(진보된) 시리즈는, 진보된 기술을 구현하는 워크맨으로 자리매김 합니다.
<E000> A1000 의 디자인 축소판이면서 기본에 충실했던 E000 제품은 시리즈 최초로 USB 내장형 모델이었습니다. 아기자기한 사이즈와 작고 가벼운 무게, 그리고 저렴한 가격으로 보다 많은 유저들의 귀를 즐겁게 해주었던 모델이었습니다. 이 기본에 충실한 E000을 바탕으로 Basic(기본적인)이라는 모토를 갖춘 B 시리즈가 출현하게 되는 것이죠.
<S700> Specialized(특별한)의 의미가 가장 처음으로 내포된 S700 시리즈는 기능적으로 뛰어난 모델이었습니다. 주변의 소음을 차단하는 노이즈 캔슬링, 저음역대를 더욱 선명하게 들려주는 클리어 베이스, 2채널 음향을 더욱더 또렷하게 하는 클리어 스테레오, 음량을 균일하게 맞춰주는 다이나믹 노멀라이져 등 다양한 기능으로 음악 감상용으로 워크맨의 갖는 의미를 다시금 새겨주게 됩니다. 2004년 에서 2006년 까지 발매되었던 NETWORK-WALKMAN 들은 초창기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부분들을 해결하고 장점을 더욱더 살려냄으로써 앞으로 워크맨이 나아 가야 할 방향을 세분화 하여 제시하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시리즈만의 특색을 갖추어 다양한 유저에게 어필하기 위함이었습니다. A 시리즈 : Advanced, 진보된 사운드/비디오 기술 구현 S 시리즈 : Specialized, 소니만의 유니크한 사운드/비디오 기술 구현 W 시리즈 : Wearable, 착용 가능한 스타일의 워크맨 E 시리즈 : Entry, 음향기기의 기본 필수 요소를 담아내며 네트워크 워크맨의 시대를 본격적으로 연 제품 B 시리즈 : Basic, 쉬운 조작과 경제적인 워크맨 이라는 현재의 대표적인 시리즈들의 기본 틀을 완성하며, 21세기에도 워크맨은 여전히 가장 뛰어난 음악감상의 친구이자 동반자임을 알리게 되는 것이죠. 지금까지 소니 NETWORK-WALKMAN의 발자취를 따라왔는데요, TAPE로 작동하던 워크맨 시절에서부터 쌓아온 소니 워크맨의 기술력과 노하우가 있었기에 지금의 소니 NETWORK-WALKMAN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것 같습니다. ^^ 앞으로도 소니 NETWORK-WALKMAN!! 많이 사랑해 주시구요~ 다음시간에는 본격적으로 소니의 워크맨 시리즈를 빛내주었던 모델들과 워크맨의 미래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