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여러분은 음악을 감상하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먼저 여러분의 취향에 맞는 음악을 찾는 것이 첫 번째가 될 텐데요. 내가 듣고 싶은 음악을 골랐다면, 이제 더욱 멋진 감상을 도와주는 좋은 음향기기를 찾게 되기 마련이죠.
오늘은 이어폰 하나로 멋진 사운드를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소니의 하이엔드 이어폰 XBA에 대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니 XBA를 이해하기 위한 1번째 키워드 : ‘Balanced Armature’(BA)
소니의 하이엔드 이어폰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밸런스드 아마추어라 불리는 기술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
드라이버 내부에는 아마추어라고 불리오는 U자형의 금속이 있고, 이 금속이 보이스 코일의 영향을 받으면 자성을 띄게 됩니다. 아마추어는 자석과 자석 사이에 위치하며 진동을 하게 되고, 이 진동이 금속 진동판에게 전달됩니다. 진동판은 아마추어의 영향으로 떨리면서 소리를 발생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밸런스드 아마추어의 장점은 기존 진동판에 비해서 더욱 뛰어난 사운드 재생이 가능합니다. 특히 정확한 반응성을 통해서 해상력이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음악 감상 시 더욱 세밀한 사운드를 듣는 것이 가능한 것이죠. 더불어서 크기를 작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한 이어폰 안에 여러 개의 밸런스드 아마추어를 장착하여 더욱 다양한 사운드 설정이 가능합니다.
소니 XBA를 이해하기 위한 2번째 키워드 : ‘극소형’의 드라이버
XBA의 두번째 키워드는 바로 ‘극소형’의 드라이버입니다.
기존의 가장 작았던 다이내믹 드라이버보다 40% 더 작은 드라이버 크기로 인해 더욱 가볍고 세밀한 디자인으로 이어폰이 제작될 수 있는 것이죠!
극소형의 BA드라이버로 인해 귀에 더욱 밀착된 구조를 지니기 때문에 내외부의 소음을 효과적으로 제어하여, 언제 어떤 장소에서도 XBA와 함께라면 마치 스튜디오에 온 듯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차음성은 기존 다이내믹 드라이버에 비해 최대 4배 정도 개선되었다고 해요.
또한 작아진 드라이버 크기로 인해 한 이어폰 안에 드라이버가 4개까지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높은 해상력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XBA-1 XBA-2 XBA-3 XBA-4
이러한 BA드라이버 탑재 개수와 각각의 역할에 따라 XBA-1, XBA-2, XBA-3, XBA-4로 나뉘어 지며, 각각의 모델이 강점을 갖는 음악 장르가 나뉘어져 있어 원하는 음악 장르에 따라 이어폰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답니다.
>> 하이엔드 이어폰 소니 XBA! 모델 별로 어울리는 음악이 따로 있다?!
소니 XBA를 이해하기 위한 3번째 키워드 : ‘Air Ductless’ 디자인
기존의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는 좁은 에어 덕트 (Air Duct)를 통해 소리를 재생하였는데요,
XBA는 이러한 에어 덕트 대신 독창적인 사운드 홀 구조를 도입하여 소리를 재생합니다. 이러한 구조가 다이어프레임과 이어드럼을 더욱 유동적으로 개선하여, 폭넓은 음역대 재생이 가능한 것이죠.
이 밖에도 XBA는 노이즈 캔슬링, 블루투스 등 소니의 다양한 오디오 기술과 만나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였는데요.
XBA-BT75 XBA-NC85 XBA-S65
XBA 시리즈에는 음악 장르별로 선택해 들을 수 있는 `XBA-1`, `XBA-2`, `XBA-3`, `XBA-4` 이외에도 소니의 오디오 노하우를 접목한 블루투스 타입 `XBA-BT75`, 노이즈캔슬링 타입 `XBA-NC85`, 스포츠타입 `XBA-S65` 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소니는 최고의 이어폰을 만들기 위해 일본 현지에 개발 센터와 BA드라이버 전용 생산 공장을 건립하여 타사 이어폰 회사들이 BA드라이버를 공급 받는 것과 다르게 BA드라이버의 처음부터 끝까지 소니 책임하에 개발 및 생산하고 있어요.
또한 30년 이상 소니 헤드폰을 개발한 소니의 엔지니어를 통해 한음 한음 최상의 튜닝을 완료하여 소니의 깊은 노하우와 새로운 기술이 완벽하게 조화된 XBA를 탄생시킬 수 있었답니다.
XBA에서 극대화된 최고의 사운드를 위한 소니의 열정이 느껴지시나요? ^^
XBA와 함께 보다 높은 차원의 사운드로 여는 새로운 음악 세계를 만나보세요!
지금까지, 스타일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