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해마다 연말이 되면 거리 곳곳은 화려한 불빛으로 물들어 많은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 해주곤 하는데요. 특히 크리스마스가 얼마 남지 않은 요즘에는 크리스마스 트리를 비롯한 화려한 장식들과 거리에서 들려오는 신나는 캐롤이 사람들의 마음을 더욱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그냥 보내기엔 너무도 아쉬운 크리스마스와 연말 거리의 모습들! 오늘 이 시간에는 화려한 연말의 불빛을 더욱 특별하게 담을 수 있게 도와주는 ‘보케(Bokeh·빛망울)’ 촬영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특히 이번 편에서는 생기 넘치는 거리 곳곳의 모습들을 소니 알파의 ‘Full HD 동영상’으로 담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으로 담아본 보케는 과연 어떤 모습일지 함께 보실까요? ^^
보케(Bokeh·빛망울)란?
먼저 ‘보케(Bokeh·빛망울)’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흔히 사진 촬영을 할 때 초점이 맞는 부분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때 초점이 맞지 않은 부분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흐려진 부분에 있는 사물 혹은 빛들이 특정한 형태를 띠며 뭉쳐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을 보케(Bokeh·빛망울)라 부릅니다.
보케(Bokeh·빛망울)는 렌즈 조리개의 모양에 따라 오각형이나, 원형으로 맺히기도 하는데요. 요즘 제작되는 렌즈들은 대부분 조리개가 원형으로 생산되어 원형의 보케를 더 자주 볼 수 있답니다. ^^
보케 필터를 만들어 보자!
보케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하는 데에 필요한 보케 필터를 만들기 위해선 몇 가지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검은색 도화지, 가위, 자, 콤파스, 연필, 칼이 필요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렌즈 앞 부분을 자로 잰 다음 콤파스를 사용해 원을 그린 후, 원안에 좋아하는 그림을 그려서 잘라내면 되는데요. 이 때, 한가지 주의할 점은 그림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으면 보케가 예쁘게 나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크기로 그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케 필터로 사진을 촬영하는 더욱 자세한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
>> 보케사진 찍는 법, 빛망울이 만든 예술, 보케사진을 아시나요?
보케 필터로 동영상을 촬영해보자!
보케 필터가 완성되면 이제 촬영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하는데요.먼저 렌즈 앞 부분에 보케 필터를 끼워주고 필터가 빠지지 않도록 렌즈필터를 끼워줍니다.
이제 빛망울이 맺힐 수 있도록 빛을 배경으로 사진을 촬영하면 됩니다. 이 때, 렌즈 모드를 수동으로 맞추고, F값(조리개 값)을 최대 개방해줍니다.
이어서 포커스 링을 최단거리에 맞춰준 후 동영상 녹화 버튼을 눌러 촬영하면 되는데요. 이 때 보케를 더욱 선명하게 촬영하려면 최단거리에 맞춰진 포커스링을 조금씩 돌려 주면 더욱 멋진 보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보케 필터로 만든 영상들을 함께 감상해보시죠. ^^
<보케 영상 ‘나비’>
<보케 영상 ‘음표’>
정적인 보케 이미지를 좀 더 생동감 있게 표현하려면 포커스링을 활용해 보세요. 영상을 촬영하는 동안 포커스링을 적절히 돌려주면 보케 이미지의 크기가 변해 보다 동적인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보케 영상 ‘포커스링 소니’>
<보케 영상 ‘포커스링 소니2’>
손전등을 사용해도 재미있는 보케 영상을 만들 수 있는데요. 카메라를 고정한 상태에서 카메라를 마주보고 손전등을 비추거나 유리창과 같은 반사면이 있는 곳에 손전등을 비추면 또 다른 재미의 보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보케 영상 ‘손전등’>
폭죽을 사용해서도 보케 영상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폭죽을 활용한 보케 영상은 미디어나 웹 서핑을 통해 자주 볼 수 있을 만큼 많은 분들이 즐겨 촬영하곤 하는데요. 폭죽의 경우는 화약이 타 들어가는 내내 사방으로 불꽃을 일으키기 때문에 더욱 멋진 보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보케 영상 ‘불꽃 하트’>
<보케 영상 ‘불꽃 우산’>
지금까지 스타일지기가 소개해드린 보케 영상 만들기, 잘 보셨나요? ^^
곧 다가올 크리스마스에 거리는 온통 화려한 불빛으로 가득한 요즘! 비록 날씨는 춥지만 보케 영상을 아름답게 남길 수 있는 이 때를 놓치지 마시고 여러분도 가까운 주말, 스타일지기가 소개해드린 보케 영상을 촬영하며 즐거운 추억 남겨보는 건 어떠세요? ^^
지금까지 스타일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