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니 스타일지기입니다.
2011년 가을 소니에서 출시된 XBA 시리즈는 기존 전통적인 다이내믹 드라이버를 벗어나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를 사용한 독특한 이어폰 시리즈였습니다. XBA는 소니가 직접 개발 생산하는 음악 전용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로 뛰어난 성능과 소니만의 독특한 튜닝을 통해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다이내믹 드라이버와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의 장점을 취한 하이브리드 방식은 XBA-H 시리즈로 완성됐습니다.
오늘은 더욱 완벽하고 강력해진 XBA-H 시리즈의 후속작 XBA-A 시리즈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어떤 기술적인 발전과 철학이 담겨있는지 엔지니어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XBA 시리즈의 발전이 참 빠르게 진행되는 듯 합니다. 2011년 XBA 시리즈를 처음 선보인 이래로, 2013년 XBA-H 그리고 2014년에는 XBA-A가 출시됐는데요, 어떤 개발 배경이 있나요?
<비디오 & 사운드 사업본부 사운드 1부 MDR 설계 1과 스즈키 타카히로>
지난 1년간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HRA)의 보급 속도는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워크맨은 물론 스마트폰이나 기타 기기들도 HRA를 지원하게 되었고 음원들도 빠르게 늘어갔습니다. 그에 비해 저희 쪽 이어폰 라인업이 다소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더 많은 유저들이 HRA를 감상할 수 있도록 라인업을 정리하기로 했습니다. XBA-A3는 최상위 모델이며 HRA에 대응합니다. XBA-A2는 중급기이면서도 HRA를 소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보급기로 XBA-A1을 내놓았습니다.
또 하나의 포인트는 착용감에 대한 유저들의 피드백이었습니다. 기존 XBA-H 시리즈는 소리는 좋지만 너무 크고 착용하기에 어려움이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하이브리드인 동시에 보다 작고 착용감이 좋은 제품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50배 확대한 모형과 손가락 위에 놓인 실제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
HRA 라인업 추가와 크기에 대한 변경이 주 목적이었군요. 그렇다면 소리는 어떻게 바뀌었나요?
XBA-A 시리즈와는 별개로 저희는 지속적인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XBA-A 시리즈와 때를 맞춰 이에 대한 연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반적인 CD는 44.1kHz, 16bit 이고 이는 주파수 대역 20,000hz를 목표로 완성된 음원입니다. HRA는 CD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가장 많이 활용되는 96kHz, 24bit 음원의 경우 주파수 대역이 40,000hz까지 표현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헤드폰 및 이어폰의 재생 주파수 역시 이 정도 수준에 맞춰져야 정확한 재생이 가능합니다. 신형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는 이런 고해상도 음원에 적합하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기존 방식과 신형 방식의 차이>
좀 더 자세히 신형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기존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는 아마추어 부분이 U자 형태였습니다. 신형은 T자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U 형태의 경우 완전한 대칭이 아니기 때문에 묘하게 상하 진동 움직임이 정확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비해 신형의 경우 구부러지지 않았기 때문에 완전한 대칭 움직임이 가능합니다. 저희는 이 구조를 리니어 드라이브(Linear Drive)라 명명했습니다.
또한, 기존에는 아마추어 – 연결자 – 진동판의 형태로 연결되어 있었는데, 신형은 아마추어와 진동판이 직접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 부품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직접 움직임을 전달해 보다 높은 수준의 내구력과 음질 완성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의 방식이 바뀐 것이군요! 기존 다이내믹 드라이버와의 조화는 어떤가요?
<비디오 & 사운드 사업본부 사운드 1부 MDR 설계 1과 쿠와바라 에이지>
저는 먼저 이 새로운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를 보고 실제 제품에 탑재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잠재력이 매우 높았으니까요. 특히 전 다이내믹 드라이버와의 조합이 무척 좋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XBA-A3, A2는 HRA에 대응됩니다. 두 제품은 3개의 드라이버를 지니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다이내믹 드라이버 1개, 풀 레인지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 1개, 트위터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 1개가 바로 그것입니다.
원래 다이내믹 드라이버는 보통 저음을 취하고 풀 레인지가 중음을 취하도록 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는데, 다이내믹 드라이버 역시 중음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저희는 이 부분을 겹쳐서 활용하는 방식을 취해봤습니다. 이 부분은 예상 외의 좋은 효과를 보여주었는데, 서로 소리를 보완하며 보다 부드러운 중음역대와 자연스러운 보컬이 나오게 됐습니다.
<XBA-A3, XBA-A2, XBA-A1>
참고로 XBA-A 시리즈에 사용된 16mm, 12mm, 9mm는 스펙으로 보면 이전 제품과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모두 새로 개발된 제품들입니다. 음향 저항과 공간의 크기 연결을 위한 경로를 모두 새롭게 검토하고 특히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와 균형감이 맞도록 조정되었습니다.
오늘은 XBA-A 시리즈의 탄생 배경과 기술적 발전의 방향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HRA 음원에 더욱 완벽히 대응하고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 탄생한 XBA-A 시리즈, 다음 시간에는 XBA-A 시리즈의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스타일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