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보다 완성도 높은 사진 생활을 위해 RAW 파일로 사진을 촬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정을 통해 창작자의 의도를 더욱 명확히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알파 온라인 아카데미에서는 소니 카메라의 RAW 파일을 확인하는 방법과 간단한 보정 프로그램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니 알파 아카데미 바로 가기: 여기를 눌러 이동
매월 20일, 소니 알파 아카데미에서 여러분의 사진 생활을 한 단계 업(Up) 시켜줄 다양한 사진 강좌의 예약이 시작됩니다. 많은 강좌가 조기에 매진되니, 잊지 말고 신청하세요!
■ RAW란?
RAW란 “가공되지 않은 원 그대로의 이미지 자료’ 라는 의미로 이미지 프로세서가 받아들인 데이터를 그대로 저장한 포맷 형식이며, 소니의 RAW 파일 확장자는 “ARW”입니다. RAW 파일은 JPEG 파일과 달리 이미지 파일이 아니기 때문에 캡쳐원, 포토샵, 라이트룸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RAW -> JPEG 컨버팅을 해줘야 하며, 이 과정에서 노출, 화이트 밸런스 등의 값을 보정해도 손실이 JPEG를 보정하는 것보다 적기 때문에 사진가들이 즐겨 사용하는 데이터 포맷입니다.
■ 윈도우 탐색기와 사진 뷰어에서 소니 RAW 이미지 확인 방법
RAW는 이미지 포맷이 아닌 데이터 포맷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JPEG 이미지처럼 윈도우 탐색기와 기본 사진 뷰어에서 열어보는 것이 제한적입니다. 사용중인 윈도우 버전보다 앞서 출시된 카메라에 기종의 경우 윈도우가 RAW 포맷에 대한 정도를 가지고 있어 확인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윈도우보다 이후에 출시된 최신 기종의 경우 윈도우가 RAW 포맷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인식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위 화면은 소니의 최신 미러리스 카메라인 a7 III로 촬영한 RAW와 JPEG 이미지가 들어있는 폴더를 탐색기에서 열어본 것으로 윈도우에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JPEG만 미리보기 화면이 표시되고 RAW 파일은 아이콘 표시로만 보여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윈도우에 소니의 RAW 파일 드라이버를 설치해주면 되는데 해당 드라이버 파일은 소니 글로벌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Sony RAW Driver는 윈도우 10, 8.1, 7을 지원하며, 한번만 설치해주면 됩니다.
※ Sony RAW 드라이버 설치 전에는 윈도우 탐색기와 사진 뷰어에서 RAW 파일을 확인할 수 없지만 드라이버를 설치해주면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윈도우 탐색기와 사진 뷰어에서 RAW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소니 RAW 뷰어 및 편집 프로그램 - Sony Imaging Edge
소니에서는 RAW 파일 확인 및 편집을 위한 전용 무료 프로그램인 Sony Imaging Edg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ony Imaging Edge는 Viewer, Edit, Remote로 구성되어 있는데 Viewer는 이미지 확인 및 등급 지정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Edit는 RAW 편집 기능, Remote는 원격 촬영 기능을 제공합니다.
■ 전문 사진 편집 프로그램 - Capture One 11 익스프레스
소니에서는 Imaging Edge외에도 스튜디오 전문 사진 편집 프로그램인 [Capture One 11 for Sony]를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Capture One은 원래 중형 카메라와 디지털백으로 유명한 페이즈 원(Phase One)社의 유료 프로그램인데 소니와 페이즈원은 협력을 통해 소니 카메라의 RAW만을 지원하는 무료 Capture One Express 버전을 선보였습니다.
■ 포토샵과 Adobe Camera RAW
포토샵은 전문 그래픽 툴로서 사진 보정에도 많은 강점을 가지고 있어 다수의 사용자를 가진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최신 CC 버전의 경우 월결제 방식으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형 포토샵 CS6나 라이트룸6 등에 머물러 있는 사용자분들이 참 많은데요. 그러다보니 최신 기종의 RAW 파일을 편집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포토샵의 RAW 지원 방식 때문으로 포토샵은 RAW 파일을 보정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Adobe Camera RAW]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며, 최신 카메라들을 계속해서 지원하기 위해 [Adobe Camera RAW]의 버전을 계속해서 업데이트 하고 있는데 그것이 포토샵 CC 이상에서만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현재 사용 중인 포토샵의 Adobe Camera RAW 버전은 도움말의 플러그인 정보에서 확인 가능하며, 만약 Adobe Camera RAW 버전이 최신 기종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포토샵에서 RAW 파일을 편집할 수 없습니다. 포토샵 CS6 등에서 최신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의 RAW 파일을 읽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으로 최신 기종의 RAW 파일을 포토샵에서 보정하고 싶은 사용자라면 Adobe에서 제공하는 Adobe Camera RAW 버전을 확인한 후 이를 지원하는 포토샵 버전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 최신 기종의 경우 포토샵과 라이트룸에서 RAW 파일을 편집하고 싶다면 Adobe에서 제공하는 최소Camera RAW 버전 이상으로 플러그인을 업데이트 해줘야 합니다.
■ 구형 포토샵에서 최신 소니 RAW 파일 편집하는 방법
물론 Adobe Camera RAW를 업데이트 하지 않고 구형 포토샵 CS6나 라이트룸6 등에서 최신 기종의 RAW 파일을 편집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Adobe에서 제공하는 DNG 컨버터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DNG란, 간단하게 Adobe에서 만든 RAW 파일 사양으로 Adobe Camera RAW 버전에 영향 받지 않기 때문에 구형 어도비 프로그램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Adobe는 이러한 DNG 포맷의 확대를 위해 무료로 최신 기종에 대한 Adobe DNG 컨버터를 계속해서 업데이트하여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최신 기종으로 촬영한 RAW 파일을 Adobe DNG 컨버터로 RAW -> DNG 변환하면 RAW 포맷은 유지하면서 구형 프로그램에서도 편집이 가능합니다.
Adobe Photoshop CS6의 경우 최대로 업데이트 가능한 Adobe Camera RAW의 버전이 9.1.1이고 a7R3의 경우 RAW 파일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최소 Adobe Camera RAW 10.1 버전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DNG 컨버터를 사용하여 RAW -> DNG 변환하면 a7R3의 RAW 파일도 Photoshop CS6의 Camera RAW 7.1에서 편집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니 카메라의 RAW 파일을 윈도우 탐색기에서 확인하는 방법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RAW 보정 프로그램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구형 포토샵에서 최신 기종의 RAW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워봤습니다. 아직 RAW 파일을 사용하고 있지 않은 사용자라면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인데요. 이번 기회를 통해 보다 자유로운 보정이 가능한 RAW 촬영의 재미도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소니 스타일지기였습니다.
<추천 강좌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