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뜨거운 여름, 물놀이의 계절이 오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름 휴가나 여행시 물 속에서도 사진을 찍을 수 있는 URX100A 방수하우징과 소니 RX100 시리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수 하우징이란?
URX100A 하우징은 RX100 시리즈 전용으로 설계된 방수 하우징입니다. 전문 수중 촬영가가 아니더라도 URX100A와 함께라면 누구든지 부담 없이 수중 촬영을 즐길 수 있습니다.
URX100A는 67mm의 나사선을 갖춘 경통이 있어서 그 안에서 렌즈 줌이 이동하며, 각종 필터와 돔포트를 결합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우징 사용 중에도 주요 기능을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버튼과 다이얼을 제공하는 것도 강점입니다.
하우징 하단에 3개의 나사선이 지원되기 때문에 확장 그립이나 라이트 그립들을 추가 장착하여 사용하면 보다 전문적인 촬영도 가능합니다.
#수중촬영 시 고려해야 할 것
1. 셔터스피드 확보
물속은 깊이에 따라 빛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빠르게 움직이는 물고기 같은 피사체를 찍으려면 셔터스피드 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최소 1/250s 이상은 셔터스피드를 확보해줘야 흔들리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3. 초점 검출
초점 검출은 기종에 따라 사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먼저 RX100M5는 위상차 검출 AF를 지원하기 때문에 와이드 - 초점 영역을 선택하고 AF-C 초점 모드로 촬영하면 움직이는 피사체도 빠르게 추적하며 초점을 검출해주기 때문에 촬영이 매우 쉽습니다. 반면 RX100~RX100M4 까지는 콘트라스트 AF로 동작하기 때문에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추적하며 촬영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플렉스블 스팟에 AF-S 모드로 원하는 곳에 초점을 이동시켜 촬영하는 방식이 좀 더 성공률이 높습니다.
※촬영시 유의사항
1. 물고기를 촬영하기 위해 수영하여 따라가려고 하면 오히려 물고기가 도망가고 촬영자도 흔들리게 됩니다. 따라서 스노클링 중에 물고기를 촬영하려면 가만히 기다리며 다가오는 물고기를 촬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방수하우징 사용 시 배터리 교체가 힘들기 때문에 비행기 모드를 활성화하여 Wi-Fi/NFC 기능을 OFF 함으로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바다에서 사용한 경우 염분을 제거하기 위해 욕조나 세면대 등에 하우징을 충분히 담근 후 말려서 하우징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내장 플래시를 사용하면 오히려 부유물 때문에 사진의 선명도가 떨어지고 배터리 소모도 크기 때문에 외장 수중 플래시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자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URX100A 방수하우징 사용시 도움이 될만한 RX100시리즈의 설정과 촬영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수중 상황이나 빛의 상태에 따라 다른 느낌의 사진이 촬영될 수 있으니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참고 삼아 이번 여름 물놀이 여행에서 멋진 사진을 촬영하시기 바랍니다.
▶소니 알파 아카데미 바로 가기: 여기를 눌러 이동
매월 20일, 소니 알파 아카데미에서 여러분의 사진 생활을 한 단계 업(Up) 시켜줄 다양한 사진 강좌의 예약이 시작됩니다. 많은 강좌가 조기에 매진되니, 잊지 말고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