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소니코리아는 지난 3월과 4월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A9과 A7R III, A7 III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했습니다. 초당 20연사의 초고속 성능을 자랑하는 A9은 새로운 펌웨어 버전 5.0 업데이트를 통해 알파의 AI기술을 적용하여 압도적인 동체추적, 리얼타임 Eye-AF 등 기존 풀프레임 카메라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격의 차이를 만들었습니다.
특히, AI 기반의 ‘리얼타임 트래킹’과 ‘리얼타임 Eye-AF’ 기능이 추가됨으로써 기존 제품들과는 차원이 다른 극강의 속도와 정확성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AI를 통해 카메라의 새로운 가능성을 도약한 A9의 혁신적인 모습에 대해 만나보겠습니다.
A9의 새로운 펌웨어 버전 5.0 주요 업데이트
● AI 기반의 ‘리얼타임 트래킹’ ● 한층 더 향상된 ‘Eye-AF’ ● 상면위상차 검출 AF 정확도 향상 ● 콘트스트 AF 포인트 개수 증가 ● 이미지 품질 향상과 AWB 기능의 다양화 ● Imaging Edge Mobile 지원과 1:1화면 지원 |
# AI 기반의 ‘리얼타임 트래킹’으로 실시간 피사체 추척 기능
Sony | α | Real-time Tracking
피사체 추적 기능은 기존 [Lock-on AF] 기능을 [추적] 기능으로 향상시켜 새로 개발한 피사체 인식 알고리즘 AI(인공지능)을 적용해 색상, 피사체 거리(심도), 패턴(밝기)의 공간 정보를 실시간으로 고속 처리해 모든 피사체를 매우 정확하고 정밀하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 지정 키에 ‘추적 켜기’ 기능을 지정해 원하는 순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피사체 추적 기능은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사용한다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멈춰 있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도 유용합니다. AF-C를 기본으로 설정하고 피사체 추적 기능을 이용해 초점을 맞추기 원하는 대상에 반셔터를 누른 다음 구도를 설정하면 손쉽고 빠른 촬영이 가능합니다.
# 한층 더 향상된 리얼타임 Eye-AF 기능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A9의 Eye-AF 기능은 검출 성능이 매우 뛰어납니다. 이 기능 덕분에 인물 촬영이 몇 배는 쉬워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펌웨어 버전 5.0 업데이트로 얼굴 인식 및 Eye-AF 설정이 한층 진화되었습니다. 셔터 버튼을 반쯤 누르고 있거나 AF-ON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도 Eye AF(AF-C/AF-S 지원) 기능이 작동하도록 향상되었습니다.
A9의 모든 AF 모드에서 별도의 버튼을 누르지 않고 반셔터만 눌러도 피사체의 눈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Eye-AF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선호하는 피사체의 왼쪽 또는 오른쪽 눈을 선택해 초점을 맞추는 기능도 추가되어 한층 더 세밀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 상면위상차 검출 AF 정확도 향상 및 적용 범위 확대
A9은 693개의 상면위상차 검출 AF 포인트를 통해 약 93%에 이르는 넓은 AF 커버리지를 자랑하지만 콘트라스트 AF 포인트는 25개로 큼지막한 편이었습니다.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로 이 부분을 보완하여 콘트라스트 AF 포인트를 425개로 확장해 세밀하게 나눴습니다.
AF 알고리즘을 더욱 강화하여 AF-C 및 연속 촬영 중에 상면위상차 검출 AF 정확도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실내 경기장처럼 어두운 환경에서도 고품질 사진 촬영이 가능하도록 개선됐습니다.
AF-C 및 연속 촬영 중에 사용할 수 있는 상면위상차 검출 AF에 대한 조리개 값 범위가 확대되어 최대 값이 기존 F11에서 F16으로 증가했습니다.
이외에도 위, 아래, 좌측, 우측으로 초점 위치를 이동할 수 있는 새로운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경기 장면을 촬영하는 경우처럼 피사체가 AF 영역의 한쪽 끝에서 반대쪽 끝으로 움직이는 상황에서 초점 위치를 효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보다 향상된 이미지 퀄리티와 새로운 AWB
색상 표현에 있어 카메라가 하늘과 같은 피사체에서 좀 더 자연스러운 톤의 계조(tonal gradation)와 빛에 따른 미묘한 변화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속 촬영에서 일관적으로 더욱 균형 잡힌 이미지를 생성하는 새로운 AWB(Auto White Balance) 알고리즘이 적용되었습니다.
AWB 잠금 기능은 원하는 타이밍에 자동 화이트 밸런스를 잠글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공 광원과 자연광 등 여러 광원이 혼합되어 있는 환경에서 자동 화이트 밸런스를 잠금을 하는 경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또한, AWB 잠금 고정 또는 AWB 잠금 전환을 사용자 지정 키에 설정하면 자동 화이트 밸런스 모드에서 화이트 밸런스를 잠글 수 있습니다.
보통 RAW 촬영을 한다면 화이트 밸런스를 원하는 설정으로 일괄 적용하는 일은 어렵지 않지만 JPG 파일로 수백, 수천 장사진을 연속 촬영하는 경우라면 AWB 잠금 기능이 유용할 것입니다.
Sony | α | Brian Smith and Patrick Murphy-Racey - Interview about α9 major software update
# SNS 업로드에 용이한 1:1 화면비 지원
SNS의 중요성이 날로 대두되고 있는 지금, SNS에 대한 대응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소니에서는 최신 이미지 애플리케이션인 ‘이미징 엣지 모바일(Imaging Edge Mobile)’을 지원해 카메라로 촬영 즉시 스마트폰으로 파일을 전달할 수 있는 기능과 함께 다양한 연동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3:2 및 16:9 화면비와 더불어 1:1 이미지 화면비도 지원됩니다. 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화면비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지만 카메라 자체에서 직접 보고 촬영하는 방법보다는 정확도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SNS에서 활용도가 높은 1:1을 카메라 화면으로 확인하면서 SNS 포스팅에 최적화된 사전 설정 화면비와 구도로 촬영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소니 ILCE-9 펌웨어 업데이트 바로가기 (MAC)
▶소니 ILCE-9 펌웨어 업데이트 바로가기 (Windows)
[Sony Alpha] 풀프레임의 초격차 AF 성능, A9의 AI로 완성하다.
▶ A7R III, A7 III 펌웨어업데이트 바로 가기
지금까지 A9의 펌웨어 버전 5.0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된 주요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A9은 2019년 여름에 진행될 펌웨어 버전 6.0 업데이트를 통해 ‘리얼타임 동물 Eye-AF’ 기능과 타임랩스 영상 제작을 위한 인터벌 레코딩(Interval Recording)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AI 펌웨어로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풀프레임의 초격차를 완성한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A9의 진가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