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카메라를 사용하다 보면 수많은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만 사용법을 몰라 무용지물이 되곤 하던 경험이 있을 겁니다. 오늘은 소니 알파 미러리스와 프리미엄 하이엔드 카메라 RX 시리즈에서 지원하는 알쓸기능! 알아두면 쓸모 있는 기능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숨은 기능들을 찾아 한층 더 유용하게 소니 카메라를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 기종에 따라 메뉴의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 눈금표시
촬영을 할 때 눈금표시 격자가 없어 사물이나 인물의 중심을 맞추기 힘들지 않으셨나요? 분명 수평을 맞춰 찍었는데 찍고 나면 수평이 맞지 않아 편집 시 사진을 자르고 회전시키는 수고스러움을 다들 한 번쯤은 겪어 보셨을 겁니다.
소니 카메라는 ‘눈금표시’ 설정에서 ‘3분할 격자가이드’, ‘사각선 눈금’, ‘대각선+사각선 눈금’의 세부 기능을 지원합니다. 사용자는 설정을 통해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미장센을 한층 더 섬세하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3분할 격자가이드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교차점에 피사체를 배치해 피사체에 대한 몰입감을 높일 수 있으며 풍경 촬영에 있어서도 보다 안정감 있는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 제프라 패턴
제브라(ZEBRA)라는 단어를 들으면 얼룩말이 연상되지 않으시나요? ‘제브라 패턴’은 카메라로 정한 노출 기준보다 밝은 영역을 얼룩말 무늬로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사진이나 영상 촬영에 있어 빛은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데요. 빛의 밝기가 특정 수준에 이르면 화면에 얼룩말 무늬가 표시됩니다. 사용자는 제브라 패턴을 통해 해당 부분의 노출이 적절한지 또는 강한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0+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제브라 패턴이 나타나지 않도록 노출을 조정하면 색정보가 손상되는 걸 방지할 수 있는데요. 색정보가 날아갈 경우 보정 때 해당 부분 색을 살리기 어려운 만큼, 제브라 패턴 설정을 활용해 촬영 전 적정 노출 수준을 확인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DMF 모드
자동 초점 모드로 초점을 맞추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수동 초점 조절(DMF) 모드’를 사용하면 초점에 대한 걱정을 지울 수 있습니다. 반자동 모드로도 이해할 수 있는 DMF 모드는 자동으로 초점을 맞춘 뒤 수동으로 미세하게 조정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포커스를 맞추는 기능입니다.
많은 분들이 기본 설정인 단일 촬영 AF 모드 ‘AF-S’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DMF 모드를 활용하면 단일 촬영과 수동 초점 조절 기능이 더해진 상태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AF 모드처럼 자동으로 초점을 맞춰주고, MF 모드처럼 초점을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으니 어느 정도 카메라 조작에 익숙해진 분들이 알아두면 좋은 최고의 기능 중 하나이죠!
▶ 피킹 레벨
대다수 상황에서는 AF 또는 DMF 모드를 활용해 몰입감 높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지만 사용자가 의도적으로 화면의 특정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자 할 때는 ‘수동초점(MF)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수동 초점 모드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작은 뷰파인더나 액정 화면으로 초점이 정확히 맞았는지 확인하는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화면상으로는 분명히 초점이 맞았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결과물을 확인해보면 초점이 맞지 않아 사진이 흐리게 찍힌 안타까운 경험도 몇 번쯤은 하게 됩니다.
이럴 때 도움을 주는 기능이 바로 ‘피킹 레벨’입니다. 해당 기능은 수동 초점 모드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할 때 초점이 맞춰진 부분을 특정 색으로 강조해 누구나 쉽게 원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설정 방법은 피킹 레벨을 ‘고’로 설정한 뒤,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면 됩니다.
* 피킹 레벨 고/중/저 표시는 강조의 정도입니다.
피킹 레벨 설정 전, 피킹 레벨 설정 후
화면에 나타나는 빨간색 선을 보고 손쉽게 초점을 맞출 수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주제에 알맞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 AF/MF 설정 및 AEL 버튼
소니 Alpha 6300 이상 시리즈 및 Alpha 7 시리즈에는 ‘AF/MF 버튼’과 ‘AEL 버튼’이 굉장히 손이 잘 가는 곳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기능인지 잘 몰라서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AF/MF 및 AEL 레버는 초점 모드와 노출 고정을 빠르게 조작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AF/MF 버튼을 누르면 초점 모드가 변경되고 AEL 버튼을 누르면 버튼을 누르는 순간의 밝기에 맞춰 노출이 고정됩니다.
특히 AEL 버튼은 역광일 때 상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인물 또는 정물이 빛을 등지고 있을 때 AEL 버튼을 활용해 어두운 곳에 노출을 고정한 뒤 촬영하면, 역광에서도 피사체를 사진에 잘 담아낼 수 있답니다. 레버 위치를 바꾼 후 반드시 버튼을 눌러야만 기능이 활성화되오니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
한 가지 추가 팁을 드리자면, AF/MF 버튼의 경우 ‘AF/MF 컨트롤 고정’에, AEL 버튼의 경우 ‘AEL 지속’에 기본값이 맞춰져 있지만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AF/MF 컨트롤 전환’과 ‘AEL 전환’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AF/MF로 초점 모드를 변경한 상태에서 레버를 밑으로 내려도 초점 모드 상태가 유지되며 AEL(노출 고정)도 함께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마이 스타일
소니의 ‘마이 스타일’은 소니의 기본적인 색상 모드로 이미지의 색상 톤이나 채도, 콘트라스트 등을 자동으로 조절된 이미지를 제공해줍니다. 소니 카메라 기능 중 ‘사진 효과’가 있는데 이 기능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거나 헷갈리는 분들도 종종 계실 것 같습니다.
‘사진 효과’는 기본 이미지에 토이 카메라, 팝 컬러, 포스터 효과 등 필터를 적용해 후보정이 필요 없는 사진을 만들어 내는 반면, ‘마이 스타일’은 인위적인 색상이 아닌 콘트라스트, 채도, 선명도 등을 조절하여 설정에 따라 전혀 다른 색감을 만들어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마이 스타일’ 모드는 총 13가지로 각 모드마다 명칭이 정해져 있지만 반드시 그 명칭에 맞는 상황에서 사용하기 보다는 개인의 취향과 감성에 맞게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일몰’ 모드를 풍경 촬영에 사용했을 때, ‘풍경’ 모드를 단풍놀이 촬영에 실행했을 때 오히려 개인의 스타일에 맞는 결과물이 나올지도 모르니까요. :)
모드를 설정하는 것 외에도 콘트라스트, 채도, 선명도를 직접 지정해 원하는 색감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원본, 콘트라스트 +3 설정 시
▶ 얼굴등록
‘얼굴 등록’은 등록된 얼굴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초점을 잡아 주는 기능입니다. 자주 촬영하는 가족, 친구 얼굴 등을 등록해두면 초점을 잡을 때 등록된 얼굴에 우선 순위를 부여해, 복잡한 환경이나 빠르게 움직이는 상황에서도 손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소니의 독보적인 Eye-AF 기능과 결합해 신속하고 손쉽게 원하는 인물에 초점을 맞추고 뛰어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죠!
▶ 이 밖에 알아두면 좋은 소니 카메라 관리법
위에서는 소니 카메라로 ‘촬영을 할 때’ 알고 있으면 좋은 꿀팁을 알려드렸다면, 소니 카메라 유저로서 카메라를 ‘관리할 때’ 알아두면 좋은 꿀팁들을 소개합니다.
먼저 소개해 드리는 ‘비행기 모드’ 기능은 말 그대로 휴대폰 비행기 모드 기능과 동일합니다. 기본적으로 소니 카메라에 탑재된 와이파이, 블루투스 기능을 사용하면 휴대폰으로의 사진 전송 등을 유선으로 하는 것 보다 손쉽게 할 수 있는데요. 네트워크 메뉴에 있는 비행기 모드를 키면 활성화된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기능을 종료하고 배터리 소모량 및 발열을 제어합니다.
두 번째 꿀팁은 이미징 엣지 모바일(Imaging Edge Mobile) 앱과의 연동입니다.
이미징 엣지 모바일은 소니 카메라와 연결해 원격 촬영을 하거나 촬영한 사진이나 영상을 스마트폰에 간편하게 전송할 수 있고, 촬영한 이미지에 위치 정보를 추가할 수 있어 소니 카메라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카메라 장치 메뉴에서 [스마트폰으로 보내기]를 선택하여 사진과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는데요. 보내고자 하는 사진을 선택해서 원본 혹은 작게 줄여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전송 가능한 사진(JPG): 원본, 2M, VGA
* RAW 파일은 썸네일 이미지만 전송 가능합니다.
전송 가능한 동영상: MP4 또는 XAVC S (모델에 따라 AVCHD는 지원되지 않음)
이외에도 이미징 엣지 모바일 어플과 연동 되어 스마트폰에서 원격 촬영도 가능합니다. 원격 촬영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화면에서 촬영하기 전에 이미지 미리 보기, 설정 변경, 셔터 조작, 캡쳐된 이미지 보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징 엣지 모바일 앱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원격 촬영부터 이미지 전송까지! 이미징 엣지 모바일
지금까지 소니 카메라의 숨은 기능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카메라를 활용하는 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몇가지 기능만 알고 있어도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낼 수 있는데요. 카메라의 숨어있는 기능들을 최대한 활용하시어 한층 더 퀄리티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