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소니코리아의 공식 카메라 유튜브 계정인 ‘알파 유니버스 코리아’에서는 전문 사진가뿐만 아니라 브이로그나 인스타그램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포토그래퍼 장해나 작가가 소개하는 SNS 프로필 사진이나 여권 등 각종 증명사진을 셀프로 찍을 수 있는 촬영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명사진’하면 까만 배경 앞에서 어색한 자세를 잡던 기억이 떠오르시나요? 요즘은 사진관에 가지 않고 집에서 셀프로 증명사진을 촬영한다고 하는데요. 외부에서 하던 활동들을 집 안으로 들여놓는 집콕 생활의 또 다른 진화라 할 수 있겠죠. 셀프의 한계는 어디까지일까요. 편안한 분위기에서 나만의 개성을 살짝 얹어 증명사진을 맘껏 셀프로 촬영해 보세요!
일반인 프로필과 화보 전문 포토그래퍼로, 세이브해나 스튜디오 대표로 있습니다. 커넥츠 취미클래스 인물촬영 온라인 강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장해나 작가 SNS 바로가기(링크) ▼
증명 사진이나 프로필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전문 스튜디오에 방문하면 좋지만, 시간이나 비용이 부담된다면 집에서 간단하게 촬영해보는건 어떨까요? 집에서도 배경과 조명만 잘 활용하면 완성도 높은 증명사진을 촬영할 수 있답니다.
촬영 준비물도 Alpha7C, 표준 단렌즈, 조명 2개와 배경지로 간단하답니다. Alpha7C는 작고 부담없는 크기에 풀프레임 센서를 담은 미러리스 카메라라서 집에서 증명사진을 찍기에 적합합니다. 스위블 LCD가 있어, 혼자 촬영하는 분이라도 구도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카메라를 호환하면 더욱 손쉽게 본인의 모습을 체크하며 촬영할 수 있답니다.
렌즈는 자연스러운 원근감과 샤프한 묘사력을 갖춘 소니 SEL55F18Z(FE 55mm F1.8 ZA)를 사용했습니다. 배경지는 본인의 개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컬러로 선택해주세요! 천편일률적인 무개성의 증명사진이 아닌 생명력을 불어넣은 생생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답니다. 집에서는 벽에 테이프나 얇은 핀으로 색지를 고정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성숙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원한다면 베이지 톤의 배경지를, 색감 있는 증명사진을 원한다면 원색 계열의 배경지를 선택하면 되겠죠?
증명사진 촬영을 위한 기본 세팅을 마쳤다면 카메라를 세팅해야겠죠? 먼저 초점 세팅을 해보겠습니다. 인물 촬영 시 초점 세팅은 ‘플렉시블 스팟 M’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셔터를 누를 때마다 원하는 곳에 초점을 맞춰 촬영을 합니다.
조리개는 F5.6으로 설정하는데, 충분한 샤프니스와 피사계 심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명을 사용하기 때문에 ISO 감도는 100으로 낮게 설정합니다. 플래시의 동조 속도를 고려해 셔터 속도는 1/125초로 설정합니다.
증명사진을 촬영하고 나면, 나온 결과물을 보고 깜짝 놀랄 때도 있는데요! 조명을 잘못 세팅하면 얼굴이 비대칭처럼 나오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혼자서 조명을 세팅하고 촬영하는 셀프 촬영이라면 더욱 아쉬운 결과물이 나오겠죠? 그렇기 때문에 조명 세팅을 할 때에는 최대한 얼굴에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준비한 조명을 정면 양쪽으로 세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을 찍을 준비를 마쳤다면 이제 표정을 준비해야겠죠? 얼굴형, 눈 크기, 콧볼 등은 포토샵으로 조금씩 수정할 수 있지만 표정은 바꿀 수 없기 때문입니다. 촬영 전에 많은 사진들을 보면서 표정 연습을 하면 자연스럽고 개성있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촬영 중에는 눈을 일부러 크게 뜨려고 하거나 입술에 힘을 주지 말고 자연스러운 표정을 유도합니다. 거북목도 신경쓰이는 부분인데요, 목이 앞으로 나와 있으면 턱밑으로 그림자가 생겨 정면임에도 얼굴이 앞으로 나온 것처럼 보입니다. 이런 점 참고하셔서 목은 곧게 펴고 표정은 편안히 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
표정이 준비되었다면 자세를 정돈해볼까요? 편안한 마음으로 의자에 앉아서 두 발은 수평이 되게 세워줍니다. 다리를 꼬거나 자세가 바르지 않으면 어깨 높이가 달라지므로 유의하세요. 허리는 곧게 펴고 어깨도 살짝 더 펴서 편안하고 바른 자세를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시선은 카메라 렌즈를 바라보는데, 평소 TV를 시청하듯이 자연스럽게 바라봐 줍니다.
혼자서 촬영하는 분이라면 이미징 엣지 모바일(Imaging Edge Mobile) 앱을 사용하시면 카메라와 떨어진 자리에서도 원격으로 카메라를 조작할 수 있답니다. 촬영 화면을 직접 보는 것은 물론, 초점 위치나 노출, 화이트밸런스도 조절할 수 있죠.
촬영 이후 보정 과정에는 주로 자신이 평소에 촬영한 셀카를 기준으로 작업할 것은 추천합니다. 보통 자신이 가장 마음에 들어 하고 익숙한 모습이기 때문이죠. 얼굴형은 본인의 특징을 살리되 면적만 줄이는 게 자연스럽습니다. 그리고 눈, 코, 입을 먼저 수정하기보다 피부톤과 음영을 먼저 수정합니다. 음영만 바뀌어도 얼굴이 훨씬 갸름해 보이는 효과가 있답니다.
세이브해나 장해나 작가의 보정 노하우가 궁금하시다면 촬영부터 보정까지 실시간으로 노하우를 공개한 알파 유니버스 코리아 세미나를 참고해 보세요!
▶ 요즘 SNS에서 핫한 프로필 화보 장인! 그 분이 오셨습니다✨│α7R III│포토그래퍼 장해나│4K 알파 랜선 세미나
지금까지 장해나 작가가 제안하는 ‘나만의 셀프 증명사진 촬영 노하우’를 알아봤습니다. Alpha7C와 표준 단렌즈로 간단히 포토 스튜디오가 집콕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렸죠.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신만의 개성있는 증명사진에 도전해 보세요.
어딘가에 제출하기 위한 증명사진뿐 아니라 자신의 모습을 기록하는 여러 버전의 프로필 사진도 만들어서 SNS에도 공유해 보세요. 집콕 생활의 좋은 추억도 되고, SNS도 더욱 풍성해지고 다채로워질 겁니다. 이제 내 증명사진도 셀프로 집에서!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