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소니코리아의 공식 카메라 유튜브 계정인 ‘알파 유니버스 코리아’에서는 전문 사진가뿐만 아니라 브이로그나 인스타그램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포토그래퍼 임형진 작가가 소개하는 커플 사진의 끝판왕을 셀프로 멋지게 찍을 수 있는 촬영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많은 커플들이 셀프 촬영으로 인생 커플샷에 도전하고 계신데요! 꽁냥꽁냥 둘 만의 시간을 즐기고 싶은 마음도 있을 것이고, 좀 어설프더라도 셀프 촬영이 둘 만의 순간을 좀 더 깊이있고 자연스럽게 담아낼 수 있기 때문이죠. 이것저것 의논하고 결정하며 만들어가는 둘만의 스토리가 사진 속에 고스란히 담길 테니까요. 계절별 장소 선정부터 포즈, Alpha 9 II가 포착하는 프레임 구성과 촬영법까지 애정을 가득 담은 꿀팁으로 커플 여행의 추억을 박제해 보세요.
연인에 대한 애정을 가득 담은 커플 사진을 셀프로 찍으면서 전문 포토그래퍼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대한민국테마10선 컨텐츠, 제주관광협회 컨텐츠 등을 촬영했으며 한국관광공사와 롯데호텔 Crew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임형진 작가 SNS 바로가기(링크) ▼
커플 사진을 잘 찍고 싶으시다면 “이 세상에는 둘만 있다”라고 머리 속에 되뇌이면서 촬영을 해보세요. 인기가 많은 포토 스팟은 어느 시간대에나 사람들이 북적이기 때문에, 주변 상황에 개의치 않고 최선의 표정과 포즈, 앵글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마인드 세팅이 필요하답니다 😊
커플 샷 촬영을 위해 가장 먼저 촬영지를 선정하고, 위성 지도를 활용해 세부 촬영 스팟을 검색하고 동선을 정합니다. 촬영지의 휴무일 확인과 기상 체크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답니다.
촬영 당일에는 윈디 앱으로 기상 상태를 확인하는 것과 함께 촬영 시간을 설정하는데요. 일출 일몰 지도(hinode.pics/lang/ko-kr/maps/sun)로 태양의 방향까지 세심하게 확인해 봅니다. 사람이 없는 시간대를 확인하는데요. 주로 평일 오전이 될텐데요, 카페의 경우는 오픈 어택과 마감 어택을 시도해 보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촬영지 선정을 위해 SNS을 검색하고(#국내여행 # 국내가볼만 한 곳 등), 지도 앱에 특정 지역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해 놓기도 합니다. 본인만의 촬영지를 모아 즐겨찾기 맵을 만드는 거죠. 여행 지역을 선정했다면 근처의 명소나 카페 등 세부 촬영 장소를 정하고, 숙소와의 거리 등을 고려해 동선을 짭니다. 주로 대중교통을 이용해 여행하는 작가는 해당 지역 기차역이나 버스터미널이 베이스캠프가 됩니다. 만약 포항에 간다면 포항역에서 촬영 스팟을 거쳐 외곽의 숙소에서 머물고, 다음날 다시 역으로 귀환하는 동선에서 촬영을 이어가는 일정을 정합니다.
임형준 작가가 추천하는 계절별 촬영 포인트
#봄, 벚꽃이 만발하는 스팟
벚꽃이 흩날리는 봄에 아름다운 커플 사진을 담을 수 있는 촬영 스팟을 소개해 드릴게요. 서산 개심사에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청벚꽃을 볼 수 있고, 남해 설천중학교는 벚꽃 아래에서 낭만적인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답니다. 동화 속 주인공이 된 듯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남해의 상상양떼목장도 추천드려요.
#여름, 초록 숲과 청량한 하늘이 포인트인 스팟
햇살을 받고 자란 초록 숲과 청명한 하늘을 자랑하는 여름은 바라보기만 해도 속이 뻥 뚫리죠. 좀 더 특별한 장소에서 커플 인생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스팟을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소양강을 감싸는 초록 숲과 하늘을 내려다볼 수 있는 춘천 해피초원 목장, 숲 너머 푸른 바다와 하늘이 조화를 이루는 거제 외도 보타니아, 마지막으로 돌다리가 인상적인 공주 카페숲너울이 있습니다.
#가을, 노란 은행이 물든 스팟
가을하면 노랗게 물드는 은행나무가 생각나죠. 첫사랑의 설렘을 떠올리게 하는 건축학개론의 촬영지인 양평 구둔역에서 사랑하는 인연과 함께하는 두근거림을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 외에 천안 독립기념관, 가평 남이섬도 추천하는 가을 촬영 스팟 중 하나입니다.
#겨울, 여행지로 인기있지만 겨울엔 인적이 드문 스팟
사실 겨울에 인생 사진을 촬영하기란 쉽지 않죠. 이럴 땐, 사람이 많아 사진찍기 곤란했던 인기 여행지를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 세상에 우리 둘만 남은 듯한 특별한 순간을 기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겨울에는 파주 마장호수 출렁다리, 강릉 향호해변, 속초 영금정에서 커플 인생 사진을 한번 남겨보세요.
계절별 촬영 포인트를 메모! 하셨다면, 이제 정말 실전입니다. 커플 셀프 촬영을 위한 카메라 세팅 및 촬영 노하우를 알아볼까요? 카메라의 기본 세팅은 RAW 비압축을 설정하는데, 이는 나중에 보정을 다양한 버전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운신의 폭을 넓혀준다고 볼 수 있죠. 그리고 셀프 촬영에서 일일이 설정을 바꾸기 어렵기 때문에 조리개만 수동으로 설정하는 A 모드(조리개우선모드)를 사용합니다. 소니 카메라에 탑재된 얼굴 등록 기능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촬영 당일에 피사체의 정면 얼굴을 등록해서 촬영할 때 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커플 여행을 가서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도중에도 얼굴에 우선적으로 초점이 맞춰져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죠.
AF는 추적 플렉서블 스팟 모드로 하고, 대부분 움직이면서 촬영하므로 AF-C로 설정하여 A컷을 건질 확률을 높여줍니다. 또한, ISO는 오토(100~6400), 셔터스피드는 1/120초로 설정해, 뛰어다니거나 빠르게 걷는 컷도 선명하게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촬영할 때는 여행지의 풍경과 인물의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해서 배경의 프레임을 먼저 설정합니다. 배경만 테스트 촬영을 한 후에 피사체를 먼저 구도에 맞춰 찍으면서 거리나 위치 등을 확인합니다. 커플 사진이어야 하니까, 촬영자가 함께 들어갈 공간도 확보해둬야겠죠? 마지막으로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고 모바일 이미징 엣지 앱을 활용하여 추적 연사로 촬영합니다.
카메라 리모콘을 사용하기 보다는 거리와 포즈의 자연스러움 등을 고려해 모바일 이미징 엣지를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스마트폰을 들고 촬영하기 어려우므로 삼각대 아래의 카메라 가방 위에 놓고 촬영하면 편리하답니다.
다음은 촬영 구도에 대한 팁입니다. 피사체 밖으로 보이는 풍경의 수평을 맞추는 것은 필수랍니다. 단. 수평선이 인물에 걸리지 않도록 맞춰야 하고요. 배경이 다소 밋밋해 보인다면 하늘 공간을 30% 이상 채워봅니다.
전체 프레임을 9등분하여 가로선과 세로선이 만나는 오른쪽 아래 꼭지점에 인물을 배치하거나 커플이 거리를 두고 있다면 가운데에 배치해도 안정적인 구도를 만들 수 있답니다. 피사체가 여백을 바라보는 시선이라면 꼭지점이나 가운데가 아닌 여백을 살리는 구도도 괜찮고요. 만일 구도를 잡기가 어려울 때는 피사체를 중앙에 배치하는 방법이 가장 무난하답니다.
자, 이제 장소 선정이 끝났으면 포즈만 남았겠죠. 둘 만의 포징(Posing 자세잡기) 루틴을 설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서로 선호하는 얼굴면을 확인하고 1~5가지 정도의 포징 루틴을 설정해서 촬영해 보고 리뷰해 보세요. 본인들만의 시그니처 포징을 발견하는 행운도 느껴보시고요.
만일, 어렵다면 몇 가지 커플 사진 포즈 팁을 소개합니다. 뒤돌아서 걸어가면서 남자친구만 여자친구 바라보기, 서로 바라보기, 마주보며 실제 대화하기, 여자친구 다른 곳 응시하고 남자친구는 카메라 응시하기 등을 풍경에 따라 적용해 보세요.
의상은 평소보다 밝은 계열의 옷을 입거나, 촬영 스팟에 어울리는 컬러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커플끼리 동일한 의상을 맞추거나 남자친구는 검은 자켓을 입고 여자친구는 검은 스커트를 입는 등 포인트 컬러를 맞추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다른 컬러지만 어울리는 색 조합을 찾아 매치할 수도 있답니다.
지금까지 커플 인생샷을 위한 최적의 장소 추천과 촬영 팁과 구도, 포즈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자친구를 예쁘게 찍어주고 싶다는 애정과 이 순간 둘만의 모습을 아름답게 남기고 싶다는 열정이 있다면 어디서 어떤 순간을 담아도 인생샷이 될 수 있죠. 여기에 살짝 양념을 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기억하고 적용해 보세요. 계절마다 새겨진 둘만의 스토리가 사진 속에서 오래도록 남을 테니까요.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